메뉴 건너뛰기

close

 
19일 정의당 충남도당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9일 정의당 충남도당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19일 정의당 충남도당은 내포신도시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양대 정당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 충남도당은 지난 11월 1일 충남 천안에서 내포신도시(홍성)으로 이전했다. 이전 이후 첫 기자회견을 진행한 것이다.

정의당 충남도당(위원장 신현웅)은 19일 "태안화력발전소의 김용균 청년노동자, 스크린도어 정비노동자 김군 등의 죽음은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던졌다"며 "하지만 우리 사회는 이들의 죽음 앞에 아직도 대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종 건설 현장과 생산 현장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중대재해로 인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한 노동자가 하루 평균 7명꼴이다. 매년 20만 건 이상의 근로기준법 위반 신고사건이 접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2014년 세월호 참사, 2016년의 가습기 살균제 사고 등 기업의 이윤을 수백 명의 목숨과 맞바꿔야, 겨우 기업의 회장을 감옥 안으로 넣을 수 있었다"면서 "하지만 대부분의 사고에서 기업의 책임은 묻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정의당 충남도당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입법은 고 노회찬 의원이 이루고자 했던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어가는 디딤돌이자 정의당의 존재 이유"라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거부하고 생명과 안전의 문제를 유예하려 한다면 정의당은 더욱 강한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이선영(정의당) 충남도의원은 지난 5월 25일 충남도의원 대표발의를 통해 '중대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이어 강은미(정의당) 국회의원은 지난 6월 11일 '중대재해에 대한 기업 및 책임자 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한 상태이다.

신현웅 정의당 충남도당 위원장은 "1년에 2400명의 노동자가 산업현장에서 죽어가고 있다. 일일 평균 7명꼴이다. 코로나19 방역을 잘 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가 이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이해할 수가 없다"면서 "1인 시위와 정당연설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민들과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8일 <오마이뉴스>를 비롯한 국회 인터넷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처리할 것"이라며 "산재 사망사고 같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법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민주당 내 이견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더불어 민주당은 아직 중대재해기업 처벌법을 당론으로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의당 충남도당은 충대재해기업 처벌법 제정을 위해 향후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면담, 태안화력발전소, 현대제철 당진공장, 대산석유화학단지에서의 정당연설과 태안, 서산, 보령 등 각 지역별로 1인 시위와 캠페인 등을 기획하고 있다.

태그:#정의당 충남도당 ,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