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경수 경남지사의 페이스북.
 김경수 경남지사의 페이스북.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사실상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결정한 가운데, 김경수 경남지사는 "이제 안전하고 24시간 운항 가능한 동남권 신공항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7일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는 여러 가지 면에서 김해신공항을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만들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결론을 내렸다.

박근혜 정부 때 밀양과 가덕도를 두고 싸우다가 김해신공항으로 결정이 났다. 이후 김해신공항은 소음과 안전, 24시간 운행 등 여러 문제점이 지적됐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광역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은 국무총리실에 김해신공항 재검토를 요구했고, 국무총리실 검증위가 이날 검증 결과를 내놓은 것이다.

김경수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안전과 소음, 미래에 대비한 확장성 측면에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힌 것은, 지금이라도 빠른 시일 내 적절한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부울경에서 여러 차례 강조해온 대로 김해공항 확장안은 안전성뿐만 아니라 소음, 확장성 등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증명된 것"이라며 "검증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한다"고 전했다. 동남권 신공항은 안전하고 24시간 운항 가능하게 '대안'을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새로운 동남권 신공항은 동남권을 동북아 물류 허브로 만들 수 있는 공항이어야 한다"며 "특히 환적 화물 기준 세계2위 물동량을 자랑하는 부산신항과 연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항공 화물 운송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24시간 운항이 가능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공항, 항만, 철도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대륙의 시작점이자 해양으로 나가는 출발점인 동남권은 동북아 물류의 허브가 될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갖고 있다"고 했다.

가덕도가 최선을 대안이라는 것. 김 지사는 "24시간 운항이 가능하면서 부산신항과 바로 연계할 수 있는 공항은 현재로서는 가덕도가 최선의 대안이라고 생각한다"며 "동남권의 강점인 제조업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물류가공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항만과 공항이 바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항만과 공항의 배후 도시에 수출입이 자유로운 '고부가가치 물류 가공산업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정부의 전략적인 투자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금부터 중요한 것은 속도"라고 재차 언급한 김 지사는 "정부와 국회, 지역사회와 신속하게 협의해, 후속 조치가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가덕도 신공항과 진해신항(부산제2신항)을 중심으로 동북아 물류 허브 구축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다. 단순히 공항의 여객 수요를 늘리는 김해 공항 확장이 아니라, 동남권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동남권 신공항'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했다.

태그:#김경수 지사, #김해신공항, #동남권 관문공항, #가덕신공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