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김철선 기자 = 방역당국은 수도권 중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재 유행 상황이 올해 초 대구·경북지역의 1차 대유행 당시보다 심각하다며 철저한 방역 준수를 당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12일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2∼3월 대구·경북의 유행과 비교해 이번 수도권 유행은 초기부터 더 심각한 상황임을 말씀드린 바 있고, (이후) 더 어려운 상황으로 진행돼 왔다"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이 같은 상황 진단 이유에 대해 "인구 자체, 즉 모집단 자체가 수도권이 더 많고 교통량 등을 볼 때 다른 지역으로의 조용한 전파나 감염 확산이 용이하다는 측면이 있다"면서 "또 하루 발생하는 환자 규모가 8월 중하순 이후로는 대구·경북 당시의 유행보다 수도권 발생이 좀 더 많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감염경로의 불명 비율에서도 이번 수도권 유행이 더 나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 본부장은 다만 "지난 8월 하순 한때 400명대로 급증했던 확산세는 일단은 꺾인 것으로 판단한다"며 "어느 정도 감염 규모를 억제하면서 좀 느린 속도이긴 하지만 감소세를 유지하고는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산세를 확실하게 꺾기 위해서는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가 필요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면서 "마스크 사용 및 음식점에서의 활동과 관련해 '먹고 마실 때는 말 없이, 말할 때는 마스크 쓰고'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고 '생활방역'을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권 부본부장은 방역당국의 당면 과제중 하나가 코로나19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이는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지금 당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인명피해, 즉 치명률을 낮춰야 하고 다가오는 동절기에는 인플루엔자(독감)와의 동시 유행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권 부본부장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상황에 대해서는 "과거 이런 분야에 대한 투자, 그리고 관심이 늦었고 부족했던 상황이었기에 현재 우리나라가 치료제와 백신 개발의 선두에 서 있지는 못한 상황"이라면서 "전문가들은 '치료제와 백신은 과학이고, 또 안전과 직결돼 있기 때문에 특별히 긴 축적의 시간이 필요한 분야'라고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코로나, #수도권, #방대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