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언희 시인이 30일 오후 진주 현장아트홀에서 열린 '진주가을문예 시상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김언희 시인이 30일 오후 진주 현장아트홀에서 열린 "진주가을문예 시상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글을 쓰는 사람은 오직 쾌락 때문에 쓴다."

시집 <말라죽은 앵두나무 아래 잠자는 저 여자> 등을 펴내 문단 안팎에서 관심을 끌었던 김언희 시인이 30일 오후 진주 현장아트홀에서 열린 '진주가을문예 시상식'에서 축사를 통해 한 말이다.

김 시인은 "오늘 새벽같이 일어나 앉아 있자니 축사가 아니라 되려 제 글 살이를 곰곰이 되짚게 되어 참 담했다"며 "그래서 망한 김에, 오늘은 한 가지 폭로로, 축사를 대신할까 한다"고 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의 고통과 글쓰기의 지옥에 대해 말하지만, 이건 말짱 거짓말이다. 글쓰기는 쾌락이다. 쓰는 사람은 세상의 구원 따위는 염두에도 없고 독자조차도 안중에 없다. 쓰는 사람은 오직 쾌락 때문에 쓴다"고 했다.

이어 "그리고 이 쾌락은 돈으로도 살 수 없고 공부로도 이를 수 없고, 권력으로도 손에 넣지 못하는 희열이자 그 속에서 죽기를 바라마지 않는 희열이기도 하다"며 "이 희열 없이 쓰여진 글은 진정한 글이 아니고 이 희열 없이 쓰는 작가는 진정한 작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언희 시인은 "오늘 마침내 이 희열의 공동체에 몸을 들이시는 수상자 두 분을 진심으로 질투한다. 제가 느껴보지 못한 더 큰 희열을 느끼게 되실 것 같아서"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시인은 "대성을 빌어드리지도, 유명한 작가가 되시기를 빌어드리지도 않겠다. 그저 책상 앞에 앉아 있을 때가 가장 행복한 작가가 되시기를 빌어드리겠다. 부디 둘이 쓰다가 하나가 죽어도 모를 글쓰기의 희열 속에서 사시기를. 그리고 언령의 가피가 함께 하시길 빈다"고 했다.
  
30일 오후 진주 현장아트홀에서 열린 진주가을문예 시상식. 김장하 남성문화재단 이사장과 정혜정-장수주 당선자.
 30일 오후 진주 현장아트홀에서 열린 진주가을문예 시상식. 김장하 남성문화재단 이사장과 정혜정-장수주 당선자.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조규일 진주시장이 30일 현장아트홀에서 열린 진주가을문예 시상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이 30일 현장아트홀에서 열린 진주가을문예 시상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시 정혜정, 소설 장수주 당선

진주가을문예운영위원회는 올해로 25회째 '진주가을문예'를 운영해 이날 시상식을 열었다. 올새 수상자는 정혜정 시인(시 "믿음과 기분"), 장수주 소설가(단편 "쓸데없이 싸우는")다.

진주가을문예는 남성(南星)문화재단(이사장 김장하)이 기금을 출연해 전국에 걸쳐, 매년 10월 말에 공모 마감해 심사를 거쳐 2명을 선정해 시상(시 500만원, 소설 1000만원)해 오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는 조규일 진주시장과 리영달 사진작가, 강희근 경상대 명예교수, 주강홍 진주예총 회장, 김동민 작가, 김중섭‧이원근 경상대 명예교수, 장만호 형평문학선양사업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장하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25년간 설레기만 했다. 50명의 신인을 발굴하여 참신하고 의욕 넘치는 신인을 한국 문단에 당당하게 내놓아왔다고 자부한다"며 "응모해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리고, 비록 당선의 영광은 얻지 못했지만 또 다른 공간에서 문학을 마음껏 뽐내고 계실 것이라 여겨진다"고 했다.

조규일 시장은 "올해 진주시가 유네스코 창의문화도시에 선정되었다. 많은 분들의 도움 덕분이다"며 "진주가을문예가 25년간 지속돼 오도록 애쓴 남성문화재단 이사장 등 관계자들께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강희근 명예교수는 축사를 통해 "진주가을문예는 기금을 내신 재단, 운영해 오고 있는 주체, 심사가 말끔하다. 그래서 '3결'이라 평가하고 싶다"고 했다.

이정록 심사위원(시)은 "작가는 한 번에 죽지 않고 두 번 죽는다는 말이 있다. 써놓았던 거 갖고 오라고 해서 퇴고를 하고 나서야 죽는다고 한다"며 "제가 '괜히 뽑았다'고 할 정도로 오늘 뽑힌 분들이 글을 잘 쓰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전성태 심사위원(소설)이 심사평을 했다. 최진영 소설가와 김민정 시인이 함께 본심을 맡기도 했다.

정혜정‧장수주 당선자가 소감을 말했고, 역대 수상자인 김영미 시인과 원시림 소설가가 올해 시당선작을 낭송하고 사회를 봤다.

26회 진주가을문예는 2020년 10월 말 공모 마감할 예정이다.

태그:#남성문화재단, #진주가을문예, #장수주소설가, #정혜정 시인, #김언희 시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