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은 관사를 사용할까. 이전에 관사를 사용하지 않고 개인 아파트에서 지낸 경남도지사가 있었던 적도 있는 가운데, 김 당선인의 관사 사용 여부에 관심이 높다.

현재 경남도지사 관사는 창원시 용호동에 있고, 비어 있다. 옛 관사는 창원대 인근인 창원시 의창구 사림동에 있었다. 사림동 관사는 이전에 행정부지사 등이 사용했다가 김두관 전 경남지사(현 국회의원) 때 사용했고, 홍준표 전 지사는 2012년 12월 취임 이후 3년 8개월 가량 이곳에 살았다.

그러다가 경남도는 2014년 경남지방경찰청과 공유재산을 정리하며 몇 개의 토지와 건물을 교환했다. 이때 경남도는 경남지방경찰청장 관사가 있던 자리를 소유하게 되었고, 2016년 신축했다.

홍준표 전 지사는 사림동 관사에서 2016년 8월 용호동 새 관사로 이사했고, 2017년 4월까지 살았다. 용호동 관사는 대지 5200㎡에 연면적 217㎡의 2층 양옥이다.

건물 1층에는 게스트룸과 거실, 부엌, 체력단련실이 있고 2층에는 서재 겸 사무실, 침실과 욕실, 거실이 있다. 당시 건축비는 4억 2615만원으로, 평당(3.3㎡) 680만원 정도 들어갔다.

김혁규 전 경남지사 때까지 사용했던 관사는 현재 '경남도민의 집'으로 바뀌었다. '경남도민의 집'과 용호동 관사는 바로 옆에 있다.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한때 관사를 사용하지 않았다.

김경수 당선인은 지난 19일 가진 기자회견 때 관사 사용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고 "관사가 어디 있는지 모른다. 확인해 보고 판단하겠다"며 "다만 재난 등이 발생했을 때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경수 당선인은 김해 장유율하에 있는 아파트에서 살고 있고, 창원에는 아직 거처가 없다.

창원시 용호동에 있는 경상남도지사 관사.
 창원시 용호동에 있는 경상남도지사 관사.
ⓒ 강창원

관련사진보기



관사 사용 여부에 '찬성' '반대' 목소리


관사 사용 여부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신동근 경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관사를 사용하는 데는 별로 문제가 없을 것 같다. 없는 관사를 큰 비용을 들여 만든다면 문제지만, 있는 것을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며 "도지사의 동선이라든지, 밤이나 주말에 일이 생기면 지휘를 해야 한다. 당선인이 결정하겠지만 관사를 사용한다고 해서 문제될 게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병하 전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본부장은 "관사가 없는 것도 아니고 있는데, 있는 관사를 사용해야 한다"며 "관사를 새로 지어서 하는 것은 무리지만, 있는 관사를 사용하면 된다"고 했다.

송순호 경남도의원 당선인(창원, 더불어민주당)은 "관사는 도지사가 숙식도 하지만 업무를 보는 공간으로서 필요하다. 도정 업무를 하려면 긴급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하고, 도청과 근거리에 있어야 한다"며 "사택에서 출퇴근 하다 보면 불편할 때가 있다. 도지사 업무는 밤낮이 없다"고 했다.

자유한국당도 관사 사용에 찬성이다. 강민국 경남도의원(진주, 자유한국당)은 "도지사 관사는 도지사 개인 이름으로 등기하는 게 아니고, 도 공유재산이다. 관사는 주거 기능도 있지만 의전이라든지 업무의 복합기능을 갖고 있다"며 "이전에 관사를 사용하지 않는 도지사가 있었는데 어떻게 보면 전시행정 성격도 있었다고 본다. 김경수 당선인은 무조건 관사에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대 입장도 있다. 조유묵 마산창원진해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기본적으로 관사는 관선시대의 구시대적 상징이다. 민선시대에 관사는 맞지 않다"며 "도민의 세금으로 지어 놓은 관사를 적합한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야 하고, 그것이 도정의 새로운 변화에 걸맞다고 본다"고 했다.

김경수 당선인의 도민인수위원회 정보주 위원장(전 진주교대 총장)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당선인이 관사를 사용해야 한다고 본다. 지금 집이 김해에 있는데 거기서 출퇴근할 수는 없다"며 "관사 사용 여부에 대해 아직 명확하게 정리된 게 없다"고 했다.


태그:#김경수, #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