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지역 주요 시민사회와 풀뿌리, 노동운동단체들이 꾸린 부산공공성연대가 26일 저녁 출범식을 열고 활동에 들어갔다.
 부산 지역 주요 시민사회와 풀뿌리, 노동운동단체들이 꾸린 부산공공성연대가 26일 저녁 출범식을 열고 활동에 들어갔다.
ⓒ 부산참여연대

관련사진보기


부산 지역 시민사회운동, 풀뿌리 주민운동, 노동운동단체들이 연대 단체를 구성했다. 각 단체의 힘을 모아 개별 사안에 대해 공동 대응에 나선다는 목표이다.

26일 저녁 출범식을 연 부산공공성연대는 우선 주요 사업으로 기존 각 단체가 진행하던 권력 감시와 견제 기능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행정기관뿐 아니라 시의회와 공기업에 대한 감시 기능도 강화한다. 이를 통해 공공성을 높이는 대안을 제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역 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업도 공공성연대의 주요 추진 사업이다. 부산의 공공성 지수 개발하고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개발 사업 등 연구사업도 함께 펼친다.

정책 제안과 후보 검증을 통해 지방선거 관련 대응 사업도 진행한다. 온라인에서 후보자의 정책을 홍보하고, 시민들에게 쟁점을 알려 나가기로 했다. 공공성을 강화하는 정책이 후보자들의 공약에 반영될 수 있게끔 하는 활동도 펼쳐 나간다.

공공성연대는 출범선언문에서 엘시티 비리와 기장 해수 담수화 사업 강행, 토건 중심의 개발 사업 등을 지적하면서 "이는 87년 투쟁과 이후 진행되었던 운동들이 정치 권력만 바꾸고 일상생활을 비롯한 각 분야에서 민주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정착시키지 못한 결과"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공공성연대는 "부산의 권력을 감시하고 견인하여, 부산의 공공성을 회복하고 지방자치와 민주주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공공성연대에는 부산참여연대, 부산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회복지연대, 참교육학부모회 부산지회, 풀뿌리네트워크, 희망세상, 전국공공운수노조 부산본부, 부산지역공공기관 노동조합협의회, 부산지하철노동조합, 부산관광공사노동조합, 국민연금노조 부산울산지회 등 지역의 주요 단체들이 이름을 올렸다. 공공성연대는 향후 참가단체 확대를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태그:#부산공공성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