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각계 단체 인사들이 '법외노조 철회'와 '교육적폐 청산'을 요구하며 총력투쟁에 나선 전교조를 지지하고 나섰다.

대전교육연구소, 대전교육희망네트워크, 참교육학부모회대전지부, 평등교육실현대전학부모회,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 마을공동체포럼, 천주교대전교구정의평화위원회 등 대전지역 총 68개 단체 128명의 각계인사들은 4일 '교육적폐 청산 및 전교조 총력투쟁 지지 선언'을 발표했다.

전교조는 지난 달 27일 청와대 앞에서 '법외노조 철회' 및 '교원평가·성과급 폐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수능으로 중단됐던 '대정부 총력투쟁'을 다시 시작했다. 이에 조창익 위원장과 박옥주 수석부위원장은 4일 부터 단식농성을 재개했다.

또한 송치수 대전지부장 등 시·도지부장과 연대단체 관계자들은 오는 6일부터 단식농성에 동참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오는 15일에는 파업권이 없는 전교조가 벌일 수 있는 최고수준의 쟁의행위인 '연가투쟁'도 계획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전지역 각계 인사들은 '교육적폐 청산-전교조 총력투쟁지지 선언문'을 통해 전교조의 총력투쟁에 지지를 보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대표적 교육적폐인 전교조 법외노조를 철회하고, 경쟁주의 교원정책을 중단하라"며 "전교조 법외노조화는 박근혜 국정농단 세력의 공작정치의 산물이다, 그런데 촛불혁명 1주년이 된 오늘의 시점에서도 전교조는 여전히 4년이 넘게 법외노조 상태로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교조의 회복할 수 없는 피해가 오늘도 계속되고 있으며, 박근혜 정부의 탄압으로 해고되었던 수많은 해직자들은 학교로 돌아가지 못한 채 고통 받고 있다"면서 "전교조를 법 밖에 방치한 상태로 '노동 존중의 사회'는 성립하지 않는다, 문재인 정부는 ILO 핵심협약 비준과 관련 법 개정을 수차례 약속했다, 그 약속의 이행을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하루 빨리 추진하여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반교육적 제도인 교원평가와 성과급은 교사통제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으므로 즉각 폐지해야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폐청산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문재인 정부는 아무런 움직임조차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교원평가로 극렬하게 경쟁하게 하고 교사들을 줄 세워 임금으로 차별하는 성과급제를 시행하면서 결국 교육은 황폐화되고 있다"며 "그 사이 공교육은 미친 교육, 절망 교육이라 불리게 되었으며 그 피해는 우리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고 있다"고 교원평가와 성과급 폐지를 촉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우리는 교육적폐 청산을 위한 방안을 협의하고 대전지역 각계 인사들의 민의를 전달하기 위해 이 선언 참여자 명단을 취합,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게 전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전교조, #지지선언, #법외노조, #교원평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