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정치권에서 화두가 된 '문자 폭탄'에 대해 "욕설, 모욕, 악의적 허위사실 유포를 제외한 국민의 연락 행위는 당연한 주권자의 권리"라며 이를 옹호하는 견해를 밝혔다.

표 의원은 28일 오후 본인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국회의원에게 주시는 국민의 문자에 대한 개인적 생각'이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우선, 저를 포함한 정치인부터 선거기간 동안 불법 정보수집이 의심될 정도의 국민 대상 무차별 문자 세례부터 반성했으면 좋겠다"라고 썼다.

그는 이어 ▲'본인 부고를 제외하고는 모든 언론보도가 인지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정치권 이야기를 '국민의 문자 관심'에도 적용했으면 한다 ▲정치인들 스스로 연락 달라고 명함을 뿌렸다는 사실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간접 민주주의 제도 내 선출된 대표자들은 늘 자신이 대표하는 주민과 소통하며, 그 총의를 모아 입법이나 정책 결정에 임해야 함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등 이유를 근거로 들어 소위 '문자 폭탄'을 긍정적으로 봤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본인 페이스북에 쓴 글.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본인 페이스북에 쓴 글.
ⓒ 표창원 페이스북 화면갈무리

관련사진보기


표 의원은 "욕설, 모욕, 악의적 허위사실 유포 행위에 대해서는 의법조치를 통해 스스로나 가족을 보호할 수 있으며, 그 외 국민의 연락 행위는 당연한 주권자의 권리"라면서 "국민이 다양한 문자를 보내도 결국 이를 읽을지 말지, 뜻을 어떻게 수렴·반영할지는 정치인의 재량이다. 하지만 국민 뜻에 어긋나는 정치인의 언행은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국민에게 실제 영향을 발생시킨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저도 작년 탄핵 사태 와중에 휴대전화번호를 공개한 뒤 누적 건수로 수십만 건이 넘는 항의와 비난, 욕설 및 응원·지지 문자를 받고 있다"면서 "그로 인해 휴대전화가 물리적인 고장을 일으키기도 하는 등 어려움도 겪었지만, 그만큼 다수 국민과 상충하는 의견을 적극 개진하는 정치를 하는 대가라고 받아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6일 오후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 앞서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원내수석부대표)이 "어떻게 회동을 알고 딱 시간을 맞춰 문자 폭탄이 오는지 모르겠다"며 "사실 그게 특정 세력이지 않느냐. 자칫하면 민의가 심각하게 왜곡될 수 있다", "이건 (개인이) 자제할 문제가 아니라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는 등 우려를 표했다.

이 의원은 당일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가리켜 "물건이 너무 하자가 심해서 도저히 팔아줄 수 없다"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관련 기사: 이낙연, 대통합 총리" vs. "총리 후보 자격 없다").



태그:#표창원 , #문자 폭탄, #이언주, #민주당
댓글3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