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무료 개방한 화성행궁을 찾은 시민들
 무료 개방한 화성행궁을 찾은 시민들
ⓒ 김민규

관련사진보기


수원 중심부에는 수원에 사는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엄청난 보물이 있다. 바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수원 화성이다. 행궁동을 비롯해 수원 화성 성곽 일대를 다녀보면 지속적으로 정비가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무리 걸어도 지루하지 않는 행궁동 벽화거리, 공방거리 등 정비된 마을에 문화가 입혀지고 있다. 수원시는 설 연휴를 맞아 화성행궁을 비롯해 주요 박물관, 미술관을 무료 개방했다.

지난 28일 찾는 수원 화성행궁 광장에는 평소 주말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많은 시민들이 설날을 맞아 광장에 나와 연놀이를 즐겼다. 무료 개방한 화성행궁도 찾는 발길이 꾸준히 이어졌다. 신풍루 안쪽에서는 제기차기와 윷놀이 등 전통놀이를 즐기는 시민들도 많았다. 많은 이들이 수원에 온 친척들과 무료 개방한 화성행궁과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을 찾아 일일 수원가이드를 자처했다.

부담없는 발길, 재미있는 전통놀이

화성행궁에서 전통놀이를 즐기는 시민들
 화성행궁에서 전통놀이를 즐기는 시민들
ⓒ 김민규

관련사진보기


화성행궁 입장료는 성인기준 1천원이다. 수원시는 설날 연휴 화성행궁을 비롯한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을 무료 개방했다. 불과 1천원 밖에 안 되는 돈이지만 무료 관람이 가능하니 가벼운 마음으로 찾는 시민들이 많았다. 4명이 같이 찾으면 4천원을 아낄 수 있는 것이다. 큰 돈은 아니지만 부담 없이 우리의 소중한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을 둘러보는 기회가 되었다.

민족 대명절 설날. 화성행궁 광장과 신풍루 안쪽에서는 전통놀이 마당이 열렸다. 아버지와 아이가 즐겁게 연을 날리는 모습, 한복을 입은 가족들이 윷놀이를 즐기는 등 즐거운 전통놀이가 이어졌다. 한복을 곱게 차려 입은 외국인들은 조선시대 인물로 빙의해 인증샷을 남기는데 여념 없었다. 반면에 최근 서비스가 시작된 '포켓몬고' 게임을 화성행궁 안쪽까지 와서 즐기는 사람들도 있었다.

공영주차장으로 접근성 개선

행궁동에 건립된 공영주차장
 행궁동에 건립된 공영주차장
ⓒ 김민규

관련사진보기


무료 개방한 화성행궁과 수원화성박물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등은 수원 시내 중심부에 있어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다. 하지만 자가용으로 방문할 경우 주차공간이 부족해 불편함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올해 설날에 화성행궁 등 주요 명소를 찾은 내방객이나 행궁동을 찾는 귀성 손님들은 주차 불편이 크게 해소됐다. 공영주차장 등 주차공간이 대폭 확충됐기 때문이다.

행궁동은 전형적인 주택 지역이기에 타지역에서 찾아온 귀성손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주차장이 건립되기 전에는 좁은 골목에 차량들로 가득차서 이동하기 불편했지만 올해는 다르다. 공영주차장이 건립됐고, 폐가 공간도 허물고 임시로 주차할 수 있었다.

미술관 콘텐츠 보충은 당면한 숙제

'무료 관람'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무료 관람'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 김민규

관련사진보기


설날 연휴 화성행궁과 수원화성박물관뿐 아니라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도 무료 개방했다. 미술관이 개관한 이후 처음으로 찾았다. 이런저런 핑계를 댈 수밖에 없지만 솔직하게 이번에 방문한 이유는 무료이기 때문이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의 외관은 문화재청을 비롯해 정말 고심하고 협의해서 진행된 만큼 현대적이면서도 화성 성곽과 크게 이질감은 없었다.

무료 관람이 가능하기에 미술관을 부담 없이 찾은 시민들이 많았다. 미술관을 찾은 시민들의 반응은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렸다. "어린 아이들과 함께 둘러보기 부담이 없었다"는 반응이 있었던 반면 "전체적으로 내용이 너무 부실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의 규모에 비해 전시물의 질적 수준은 보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화성행궁의 무료 개방을 알리는 문구
 화성행궁의 무료 개방을 알리는 문구
ⓒ 김민규

관련사진보기


비록 1천원 남짓한 입장료를 면제하는 것에 불과하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더 많은 시민에게 우리의 소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정말 바람직한 일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e수원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수원화성, #화성행궁,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문화재무료개방, #문화재무료관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