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학생들이 이번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1등급을 받은 후 학생회 결의안을 가결시키기위해 학생들 주체로 학생총회를 하고 있다.
▲ 강원대학교 학생총회 학생들이 이번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1등급을 받은 후 학생회 결의안을 가결시키기위해 학생들 주체로 학생총회를 하고 있다.
ⓒ 이종석

관련사진보기


3일 강원대학교 확대운영위가 학생총회를 열어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대한 대학본부의 행정을 비판하고,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사퇴한 신승호 총장은 불참했고, 부총장과 대학본부 관계자가 참석해 상황 브리핑과 이야기 그리고 그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단과대 학생회장들의 발표 후 결의안 투표를 진행하여 1761명 중 찬성 1517명 반대 15명 기권 229명으로 결의안이 통과됐다.

학생총회는 전체 강원대학교 학생 수의 10%가 참여해야만 개최될 수 있었지만, 정족수보다 300명이 더 많이 참석하면서 학생총회가 성사됐다.

무능한 대학본부, 구체적 대안은 없었다

대학본부는 이번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강원대학교가 D1 등급을 받은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고, 재학생들과 새로운 신입생들에 대한 제재는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러나 학생들은 이미 전국적으로 낙인이 찍힌 상황에서 학교의 이미지 실추와 이를 회복하기 위한 대안을 요구했다. 학교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해결책은 제시하지 못했다.

강원대 학생총회 중에 학생들의 야유가 쏟아져나왔다. 대학본부 측이 "우리가 해결할 테니 학생들은 학업에 전념하고 학생으로써 적절한 역할을 해야 하며, 현 집행부는 할 일이 없고 차기 집행부가 앞으로 일을 수습해야 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러자 학생들의 야유가 쏟아져 나왔다. 학교의 무능과 학생들을 무시하는 이야기에 학생들은 탄식을 자아냈다.

강원대학교 대학본부도 비상대책위를 꾸려서 대비를 하겠다고는 했지만 늑장 대응이라는 지적과 무능함으로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학교의 '주체', 권리를 찾으러 돌아오다

학교에서 일이 터지자 가장 먼저 대응을 한 것은 대학본부가 아니라 학생들이었다. 가장 큰 피해를 받는 피해자였지만, 이번 위기를 함께 타파하자는 분위기로 학생들이 움직였다. 총학생회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결의안을 홍보하고, 현 상황에 대해 학생들에게 알렸고, 학생들은 그에 따라 이번 학생총회에 참여하여 뜻을 같이했다.

이번 결의안은 학생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현상황에 대한 정확한 상황설명과 대학본부의 사과와 앞으로 대학본부의 중장기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평의원회에도 학생들의 참여권을 확대를 주장하는 내용이 담겼고, 1761명 중 찬성 1517명 반대 15명 기권 229명으로 결의안이 통과되었다.

만약 확대운영위원회의 요구사항에 대해 합당한 이유없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관련부처에서 무기한 점거농성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학생들의 움직임은 과거 운동세대 이후 학업에만 치중하여 수동적으로 움직였던 학생들이 깨어나고 있다는 점과 학교의 주체로써 권리를 되찾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가 있는 행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부실대학으로 평가받은 유일한 국공립 대학교로써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하고자 학생들이 직접 움직였다는 점에서도 이번 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학생들이 '주체'의 면모를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과연 이번 학생총회를 통해 결의된 결의안이 통과되어 앞으로 강원대학교가 국공립대학으로써 '부실 대학'이라는 오명을 씻고, 과거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지 학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태그:#강원대학교, #부실대학 , #강원대학교 학생총회, #학생총회 , #대학구조개혁평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 축구산업아카데미 12기, 풋볼팬타지움 스포츠진로체험 아카데미 4기 - 강원대학교 철학과 - 前 철원컵 유소년 축구대회 팀장, 강대신문기자 - e스포츠, 축구(국내, 해외축구), 교육 관련 기사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