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일 오후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메르스 사태를 통해 본 대전의 공공의료체계 점검과 과제' 좌담회 장면.
 1일 오후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메르스 사태를 통해 본 대전의 공공의료체계 점검과 과제' 좌담회 장면.
ⓒ 대전시의회

관련사진보기


무더기 메르스 확진자 발생과 전국 최고의 사망률을 보인 대전의 공공의료 체계를 점검하는 좌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신종전염병 유행을 대비한 '대전시 질병관리본부'의 설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전광역시의회 지방의료원설립특별위원회(위원장 박정현 의원, 이하 지방의료원특위)는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와 공동으로 1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메르스 사태를 통해 본 대전의 공공의료체계 점검과 과제'라는 주제로 좌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5월 31일 첫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한 대전은 7월 1일 현재까지 27명의 확진자와 1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전국 확진자(182명) 대비 대전지역 확진율은 14.8%를 차지했으며, 사망률은 36.4%(전국사망자 33명)로 전국 사망률 18.1%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

이에 따라 지방의료원특위는 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대전시의 '공공의료체계'를 점검하고, 앞으로 유사 신종 전염병이 유행할 경우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 지를 제언하기 위해 이날 좌담회를 마련했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나백주 서울서북병원장은 "신종전염병 유행에 대비해 예방체계와 치료체계를 구축해야 되는데 예방체계로 '대전시 질병관리본부'설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나 원장은 "대전시 질병관리본부 내에 감염병 감시팀, 역학조사팀, 예방관리 및 홍보팀을 두고, 본부장 외 8-12명의 실무진을 구성해 ▲일상적 연구와 교육훈련 ▲지역사회 보건기관과의 네트워크 체계 구축 ▲보건의료기관 대응 및 연계 매뉴얼 개발 보급 ▲관내 보건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감염병 대응 체계 평가 등의 활동을 해야 한다"며 "특히, 역학조사관은 역학조사에 경험이 있는 의료인으로 2명을 필수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나 원장은 또 치료체계 구축으로 '대전시의료원 설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접촉자 및 의심환자 진료를 위한 격리병상을 충분히 갖추고, 비상시 아급성환자 진료를 위한 음압중환자실을 갖춘 대전시립의료원 설립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르스 사태는 한국의 취약한 공공의료체계에 원인"

이날 좌담회의 토론자는 임준 인천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가천의대 교수), 최경만 유성구보건소장, 김동석 어린이재활병원추진모임대표, 조효경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협동사무처장이 나섰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이번 메르스 사태는 한국의 취약한 공공의료체계에 원인이 있다"고 평가하고, "대전지역에 대전의료원을 비롯한 공공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최경만 유성구보건소장은 "메르스 이후 사회적 상처 치유가 시급하고, 감염병에 대비하여 1차의료전달체계를 강화해 주치의 역할을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조효경 사무처장은 "WHO에서 주목한 쿠바의 뛰어난 공공의료시스템을 우리도 연구하고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한 뒤 "OECD 평균 공공의료기관 비율이 77%인데 우리나라는 전체 의료기관 병상(2011년 기준) 중 공공의료기관의 비율은 12%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토론 이후 마무리 발언에 나선 박정현 위원장은 "이번 메르스 사태를 통해 의료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시민적 합의는 구축되었다고 본다, 그리고 대전 시민들은 지방의료원을 시급히 만들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지방의료원 설립뿐만 아니라 공공의료체계에 대해 점검하고 필요한 기구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메르스, #공공의료, #대전시의회, #박정현, #나백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