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와 감리교시국대책위 등 기독교단체 회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는 역사와 기독교를 왜곡했다"며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 기독교단체, 문창극 총리지명 철회 요구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와 감리교시국대책위 등 기독교단체 회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는 역사와 기독교를 왜곡했다"며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전국예수살기,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등 10개 기독교 단체는 13일 부적절한 발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와 관련 "총리 지명을 철회하지 않으면 정권 퇴진 운동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역사와 기독교 가르침을 왜곡하는 총리 지명을 철회하라"는 것이다.

이들은 이날 오전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식민지 지배와 위안부 동원, 6·25전쟁을 하나님의 뜻으로 규정하는 것은 기독교의 가르침을 호도하고 왜곡한 것으로 용납할 수 없다"며 "이는 법정에 세워야 할 반민족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문창극 후보자는 이날 자신의 과거 발언이 일부 언론에 의해 왜곡됐다고 주장하며 사퇴할 뜻이 없음을 거듭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식민지배 정당화'에 동의하는가?"

10여 명의 기독교 단체 대표자들은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식민지배가 하나님의 뜻이라는 문 후보자의 주장에 동의하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또 "(문 후보자 지명은) 식민지배에 대해 진정한 사과를 하고 역사 왜곡을 중단하라고 요구한 대일 외교 정책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복 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은 "문창극 후보자는 기독교 근본주의에 식민사관이 더해진 위험한 역사 인식을 가졌다"라고 지적하며 "하나님은 한일합방과 남북분단을 주도한 분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역사인식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오히려 법적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힌 것을 보며 절대로 총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박승렬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상임의장은 "세월호 참사 이후 국민통합을 이루겠다고 해놓고 공격적인 말로 국민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을 총리로 지명했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아무데나 하나님의 뜻을 갖다 붙이는 문 후보자를 신앙인으로 인정할 수 없다"며 "만약 총리가 된다면 기독교계에 부끄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이영철 복음주의교회연합 목사는 "문 후보자가 국무총리가 된다면 국민 사이 갈등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반민족, 반역사 문창극 총리 지명 철회하라' '반민족, 반신앙 문창극 총리 지명 철회하라'라고 구호를 외친 뒤 기자회견을 마무리 했다.

다음은 이들 기독교 단체의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는 문창극 총리 지명을 철회하라!
-박근혜 정부는 대일외교 노선을 포기하는가?-


"너희 통치자들아, 너희가 정말 정의를 말하느냐? 너희가 공정하게 재판하느냐? 그렇지 않구나. 너희가 마음으로는 불의를 꾸미고, 손으로는 이 땅에서 폭력을 일삼고 있구나.(시58:1-2)"

세월호 사건은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인해 300여명이 죽임당하는 대참사가 되고 말았다. 이에 대통령은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하여 사과와 책임 있는 수습을 발표한바 있다. 그러나 아직도 12명의 실종자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국민은 세월호 사건에서 보여준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에 분노하며 아파하고 있다.

새로 임명될 총리는 세월호 참사를 몰고 온 무능하고 무책임한 행경과 부패한 '관피아' 등을 개혁할 책무와 철저한 책임 규명,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 새로운 총리는 차별과 분열을 치유하고 통합하여 생명이 존중받는 사회,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야 한다. 우리는 모두다 자신의 생명이 존중받으며 평화롭게 살 수 있는 사회, 신분과 빈부와 지역과 종교 등으로 인한 차별과 분열이 사라지는 사회를 원한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참사에 대해 겉으로는 사과하면서, 뒤로는 철퇴를 준비하고 있다. 생명 존중과 안전한 사회를 말하면서도 경찰력으로 짓누르는 안전을 강요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수습을 위해 각료들을 개편하면서도 화합과 존중이 아니라 힘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정녕 박근혜 정부는 차별과 대립과 분열된 사회를 원하는가? 우리는 사회를 통합하는데 유능한 사람을 총리로 지명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러나 그런 기대는 여지없이 무너져내렸다. 새로이 지명된 문창극 총리 후보자는 도저히 그 임무를 맡을 수 없는 인물임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돌아가신 두 분의 대통령을 조롱할 뿐 아니라 온갖 말로 민족의 자존심을 모독하고 있다. 이런 자는 공직을 맡을 수 없다.

1. 박근혜 정부는 문창극의 식민지 정당화 주장에 동의하는가?
문창극 총리후보자는 "일제 식민지는 하나님의 뜻"이라고 망발을 늘어놓았다. 뿐만 아니라 "조선 민족의 상징이 게으른 것이다.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하며 남한테 신세지는 게 우리 민족의 DNA였다"고 우리 민족을 폄훼하였다.


우리 민족은 인류 역사에 유례가 없을 정도로 가혹한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 고통당하였다. 경제적 수탈 뿐 아니라 생체 실험을 자행하여 반인도적 전쟁 범죄를 저질렀으며 식민사관을 통해 민족을 모독하였다. 그런 가혹한 식민지 지배를 하나님의 뜻이라는 주장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

하나님을 섬기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일제가 저지른 온갖 악행, 식민지지배가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 오히려 우리 민족이 고통당할 때 함께 아파하며 위로하여 주셨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런 고통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을 모독하는 죄악이다.

2. 박근혜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포기하는가?
문창극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해방된 지 60년 동안 사과를 요구해온 것이 부끄럽다"고 주장하고 있으니 기가 찰 노릇이다. 생존해 계신 피해자들은 20여년동안 매주 수요일마다 일본 대사관 앞에서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분들이 부끄러운 것인가?


더구나 지난 3월 우리 외교장관이 유엔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사과를 공개 요구한바 있고, 미국, 중국 등 여러 나라에서도 일본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피해자, 정부, 미국 등 모두 부끄러운 일을 한 것인가? 문창극은 말과 글로 피해자들을 모독하고 정부를 곤경에 몰아넣게 될 것이다. 이런 자를 총리로 세우면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공식 사과를 요구해온 정부의 정책을 포기하겠다는 것인가?

3. 박근혜 정부는 식민지 지배 사과 역사왜곡 중단 요구를 포기하는가?
박근혜 정부는 줄곧 일본의 아베 정부를 향하여 야스쿠니 신사 참배 중단과 식민지 지배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역사 왜곡 중단을 요구하고 일본 총리를 외면해왔다. 그런데, 일본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고 일본군 위안부 사과 요구를 부끄럽게 여기고 더욱이 자기 민족을 멸시하는 자를 총리로 지명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 이제 지금가지의 대일 외교 정책을 포기하는 것인가?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문창극씨의 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한다. 아울러 힘에 의한 통치 중단을 촉구한다. 김기춘은 비서실장인가? 실세 부통령인가? 그는 자신과 관련된 인사들만을 편향적으로 추천하여 지역편중과 이념적 분열과 대립을 가져오고 있다. 잘못된 결정을 힘으로 밀어붙여서 국민과 싸우려하고 있다.

국민과 싸우려는 정권은 결코 평안할 수가 없다. 정권 말기적 현상을 재촉할 뿐이다. 이제라도 힘의 유혹에서 벗어나 국민들을 위한 정치, 평화와 정의를 통한 정치로 돌아설 때만이 안정된 나라로 변화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잘못된 역사관을 지니고 있는 문창극씨에 대한 총리 지명 철회와 힘에 의한 통치를 중단하는 것에서 시작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이 고통당할 때 함께 아파하고 함께 눈물 흘리시면서 정의와 평화의 세상이 세워지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크신 사랑으로 생명이 존중받고 사랑으로 채워지는 아름다운 나라가 이뤄지기를 기도합니다.

2014년 6월 13일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전국예수살기, 생명평화기독인연대, 기독자교수협의회, 감리교시국대책위원회, 생명평화마당,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 기독교농촌목회자연대, 평신도시국대책위원회


태그:#문창극, #기독교단체, #기자회견, #정권퇴진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