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차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사무총장을 뽑는 임원선거 관련 업무가 중단됐다. '직선제 3년 유예'를 결정했던 지난 10월 30일 제55차 임시대의원대회가 '의사정족수 미달'로 유회됐던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중집)는 29일 오후 서울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제20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19차 중집에서 제기되었던 '55차 임시대의원대회 의사결정 과정 문제제기'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보고받았다.

민주노총은 29일 제20차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새 임원 선거 관련 업무 중단을 요청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29일 제20차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새 임원 선거 관련 업무 중단을 요청하기로 했다.
ⓒ 민주노총

관련사진보기


제55차 임시대의원대회 당시 재적 대의원은 841명인데, 안건을 처리하려면 과반(421명)이 참여해야 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규약변경 안건에 대해 426명이 투표에 참여해 292명 찬성으로 가결된 것으로 선포되었다.

진상조사위원회 전재환 위원장은 "제55차 대의원대회 때 위임장을 제출하지 않고 투표에 참여한 후보 대의원 21명, 현장에서 변경되어 투표에 참여한 7명은 투표권이 없으므로 투표자수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밝혔다.

임시대의원대회 당시 투표자는 426명이었는데, 진상조사 결과 28명을 제외시켜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이날 투표한 대의원은 398명으로, 이는 재적인원 과반수에 미달하는 것으로, 의결정족수 요건이 충족되지 않았던 것이다. 현장 교체 7명의 투표권만 인정하지 않아도 419명이 되어 역시 재적인원 과반수 출석요건에 미달한다.

진상조사위는 "제55차 임시대의원대회 소집과 개최는 적법하고, 위임장 없이 후보 대의원이 대회에 참가한 것은 회의규정 위반이며, 현장 대의원 교체시 조직적·의도적 부정요소는 없었으나 규약 위반"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제55차 임시대의원대회 회의 결과에 따라 '직선제 3년 유예'를 결정했다. '조합원 직선제'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김영훈 전 위원장은 사퇴했고, 민주노총은 정의헌 위원장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후 민주노총은 차기 임원선거에 들어갔고, 지난 22일까지 후보 등록을 받았다. 백석근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이 전병덕 사무총장 후보와 한 조를 이뤄 단독출마했던 것이다. 당초 민주노총은 오는 12월 11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백 위원장 후보에 대한 찬반투표를 벌일 예정이었다.

정의헌 위원장직무대행은 민주노총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임원선거 업무 중단을 요청했다. 민주노총 중앙선관위는 30일 선거 중단을 공식 공고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중집은 12월 11일 임시중앙위원회를 소집하고, 6일 차기 중집회의를 열어 후속조치를 논의하기로 했다.


태그:#민주노총,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