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보강 : 14일 오후 2시 46분]

 

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새진보통합연대 등이 참여하는 진보통합이 막판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민참여당이 14일 중재안을 내고 최종 합의를 촉구했다. 지역구 국회의원 선출방식 등 민감한 문제를 놓고 대립 중인 민노당과 통합연대가 이를 수용할지 관심이 쏠린다.

 

앞서 민노당과 참여당, 통합연대는 지난 10일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지만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선출방식 등에 대한 이견이 제기되면서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당초 3자 실무협상단은 이와 관련, "후보 조정이 안된 지역은 후보 간에 합의하는 경선 방식을 우선하되, 합의 되지 않을 경우 당원 50%와 여론조사 50%를 반영하여 경선한다", "비례명부의 30%는 통합정당에 새롭게 참여하는 인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개방형 명부로 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통합연대는 잠정 합의안 도출 다음날인 11일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의 경우, 경선이 아니라 대표단에게 후보 선정권을 위임하고 비례대표 개방형 비율도 50%로 늘리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민노당과 참여당이 원안 고수 입장을 밝히면서 13일 열린 마지막 협상에서도 최종 합의를 일구지 못했다.

 

민노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통합연대 측의 수정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노당은 늦어도 오는 17일까지 통합연대 측이 잠정 합의안에 대해 가부 입장을 정확히 알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참여당 "경선방식 미합의시 전국운영위서 논의할 것 제안"

 

이처럼 민노당과 통합연대 양측의 입장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상황에서 참여당이 적극적 중재에 나선 것이다.

 

참여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연대 측이 3자 실무협상에서 만들어진 합의안에 대한 수정안을 제시하면서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이 난항에 빠져들었다"며 "양측의 원만한 합의를 기다려왔지만 협의는 진전이 없고 전망은 불투명하다"고 현 상황을 짚었다.

 

참여당은 이어, "단 한 가지 쟁점 때문에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이 좌절되거나 지체되어서는 안 된다"며 "쟁점이 되고 있는 지역 후보 간 경선방식 미합의시 최종 경선 방식을 통합 직후 50명 이내로 구성될 전국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현재 2012년 총선까지 과도기적 체제로 운영되는 통합진보정당의 전국운영위원회는 통합정당 참여 정당 및 정치세력의 당원 수를 기준으로 구성토록 돼 있다. 현재 민노당과 참여당, 통합연대의 운영위 구성비율은 5.5 : 3 : 1.5 비율이다. 이미 여러 고비를 넘어온 진보통합이 단 하나의 쟁점으로 파국을 맞는 것보다 통합을 완성한 후 추후 논의를 더 하자는 취지다. 

 

참여당은 "어느 측도 이를 받아들이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모두가 흔쾌하게 합의하고 새로운 진보정치를 기대하는 국민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해드려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막다른 길에 부딪혀 있던 통합연대는 참여당의 중재안을 환영했다. 노회찬·심상정·조승수 등 통합연대 대표단은 이날 오후 회의를 거친 뒤 중재안 수용 의사와 함께 "통합진보정당 건설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노당은 참여당의 중재안에 대해 부정적 의사를 피력했다.

 

우위영 민노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원안대로 통크게 결단하여 수용하는 것만이 진보대통합의 유일한 해결책인 시점에 참여당이 또 다른 수정안을 제출하는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잠정 합의안 원안대로 합의할 것을 촉구했다.

 

우 대변인은 "무엇보다 참여당이, 자신들이 참여한 첫 합의부터 어려움을 조성하는 것은 진보대통합 성사를 위해서도 도움되지 않는다"며 "원안대로 가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임을 다시 한 번 밝혀둔다"고 밝혔다.


태그:#진보통합, #민주노동당, #유시민, #통합연대, #국민참여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