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년질문학교 시즌3> 1강의 진행모습
 <청년질문학교 시즌3> 1강의 진행모습
ⓒ 평등평화세상 온다

관련사진보기




지난 금요일(5월 10일) 저녁, <청년질문학교 시즌3>의 첫 번째 시간이  진행되었다.  
   
올해 3년차를 맞이하는 <청년질문학교>는 질문하지 않는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민주시민은 '왜'라는 질문으로부터 탄생한다. 하지만 우리는 질문하기 어려운 사회, 주어진 질문에 답하기에만 바쁜 사회에서 자라 어른이 되었다. 

<청년질문학교>는 이처럼 질문 없는 사회에 익숙해진 청년들이 '나와 사회'에 대해 함께 묻고, 답하고, 글을 쓰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질문하는 시민이 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안산의 비영리단체 평등평화세상 온다에서 기획·진행하고 있다.

이번 <청년질문학교 시즌3>는 '서로의 삶에 귀 기울이기' 라는 주제로 5월 10일부터 5주간 매주 금요일 저녁에 진행된다.
 
<청년질문학교 시즌3> 1강의 진행모습
 <청년질문학교 시즌3> 1강의 진행모습
ⓒ 평등평화세상 온다

관련사진보기

 

지난 금요일에 진행된 1강에서는 '질문하며 살아가고 있나요?' 라는 주제로 참가자들과 첫 만남의 문을 열었다. 질문의 의미와 좋은 질문에 대한 짧은 강연과 더불어 '나는 질문하는 사람인가요?' '평소에 많이 하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내가 듣고 싶은 질문은?' 이라는 질문에 함께 답하며 질문에 대한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질문하며 살아가고 있느냐는 질문에 참가자들은 "업무에 관련된 질문을 주로 하는 것 같다", "속으로는 질문을 많이 하지만 겉으로는 표현을 못하는 것 같다", "자신에게 질문을 많이 하고 타인에게는 많이 하지 않는 편이다", "오늘 뭐 먹지? 같은 소소한 질문을 많이 한다", "질문을 많이 하는 편이다"와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내가 듣고 싶은 질문에 대해서는 "내 생각을 물어봐주는 질문", "내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 "오늘 하루 어땠어? 물어봐주는 것", "어떤 사람과 연결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 "평소에 생각해 보지 못했던 주제에 대해 물어봐서 생각하게 해주는 질문" 등 다양한 이야기가 나왔다.
 
<청년질문학교 시즌3> 1강 질문에 대한 참가자들의 답변
 <청년질문학교 시즌3> 1강 질문에 대한 참가자들의 답변
ⓒ 평등평화세상 온다

관련사진보기

 
끝으로 참가자들은 "질문을 던지고 들으면서 내가 무슨 질문을 하고 사는지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잘 못 하며 살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많이 질문하고 싶다", "혼자 생각하던 질문들을 꺼내서 함께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 "평소에는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과만 만나기 때문에 대화의 주제가 한정되었는데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 "질문을 통해서 더 가까워진 시간이었다. 앞으로 좋은 질문 방법을 많이 배워서 사용하고 싶다" 라는 소감을 나누며 <청년질문학교 시즌3>의 첫번째 시간을 마무리했다.
 
<청년질문학교 시즌3> 1강의 진행 모습
 <청년질문학교 시즌3> 1강의 진행 모습
ⓒ 평등평화세상 온다

관련사진보기

 
이어지는 <청년질문학교 시즌3> 2~4강에서는 사회에 대해 질문을 던진 작가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삶의 시야를 넓혀보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2강은 '싸움의 끝에 여전히 남아있는 사람들'을 주제로 <뒷자리>의 저자 희정 작가, 3강은 '이렇게 누워만 있어도 괜찮을까? 고립에 저항하기'를 주제로 안예슬 작가, 4강은 '모든 인간은 각자의 방식으로 퀴어하다'라는 주제로 <이웃집 퀴어 이반지하>의 저자 이반지하 작가의 강연이 이어진다.

이후에는 참가자들이 직접 찾은 질문으로 글을 써서 '질문에세이'를 펴낼 예정이다.

'질문으로부터 시작하는 변화, 희망이 온다! <청년질문학교 시즌3>'는 안산희망재단에서 지원하고 평등평화세상 온다에서 기획·주관하여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참여문의: 평등평화세상 온다 031-411-6150)

 
<청년질문학교 시즌3> 홍보 포스터
 <청년질문학교 시즌3> 홍보 포스터
ⓒ 평등평화세상 온다

관련사진보기

 

태그:#청년, #프로그램, #질문학교, #사회적질문, #안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기도 안산에서 직장다니며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속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을 해보고 싶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당신의 노동은 안녕한가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