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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이 기사에는 작품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터뷰>의 인터뷰로 만난 김수용 뮤지컬 배우 김수용의 사진. 그는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배역을 맡으며 굳건하게 자기 영역을 개척해 온 인물이다. 독특한 음색, 화려한 고음 등 여러 매력을 지닌 배우이지만, 무엇보다 '상대 배우'에 맞춰서 연기하는 게 그의 최대 장점이다.

ⓒ 서정준

<인터뷰>의 인터뷰로 만난 김수용 뮤지컬 배우 김수용의 사진. 그는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배역을 맡으며 굳건하게 자기 영역을 개척해 온 인물이다. 독특한 음색, 화려한 고음 등 여러 매력을 지닌 배우이지만, 무엇보다 '상대 배우'에 맞춰서 연기하는 게 그의 최대 장점이다.

▲ 배우 김수용의 매력뮤지컬 배우 김수용은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배역을 맡으며 굳건하게 자기 영역을 개척해 온 인물이다. 독특한 음색, 화려한 고음 등 여러 매력을 지닌 배우 김수용. <엘리자벳>의 루케니로서 '밀크' 4단 고음을 지를 때, <페스트>에서 코타르를 연기하며 빠른 박자의 노래와 안무를 선보일 때, <팬레터>에서 해진 선생님으로 처연하게 세훈이를 바라볼 때 모두 다른 매력이었다. 무엇보다 '상대 배우'에 맞춰서 그에 맞는 연기를 선보이는 게 그의 최대 강점이다.ⓒ 서정준


"누가 울새를 죽였나. 나 참새가 말했어. 내 활과 화살로 내가 죽였어."
 
누가 조안 시니어를 죽였는가. 당시 경찰은 조안의 애인이었던 제이크를 용의자로 지목했다. 결정적인 증거도 나왔다. 경찰은 쉽게 판단했고, 제이크는 끝까지 범행을 부정했지만 법의 심판을 받았다. 그러나 시간이 흐른 뒤 벌어진 비슷한 방법의 연쇄살인. 새로운 용의자로 떠오른 건 조안의 남동생인 맷 시니어였다. 모든 증거가 맷을 범인이라고 가리키고 있었다. 그러나 정작 맷은 자신이 결코 범인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누가 수의를 지를까. 나 풍뎅이가 말했어. 조그만 바늘로 내가 지을게."
 
피의자의 정신 상태를 감정하기 위해 정신의학자인 유진 킴이 소환된다. 유진 킴은 맷이 해리성 정체감 장애, 소위 말하는 다중 인격 장애를 겪고 있음을 알아낸다. 그러나 그 인격들이 서로 어떤 관계로 엮여 있는지, 사건의 진실은 무엇인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진실이 바로 가까이에 있지만, 채 손은 닿지 않은 그 상황. 시간은 흐르고, 세기의 '오필리어 살인범'을 처벌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었다. 그러나 유진은 이대로 물러설 수 없었다.
 
"부엉이, 곡괭이‧삽으로 무덤을 파고, 떼 까마귀, 목사가 되어 장례를 치르지."
 
유진은 맷 시니어의 인격 중 하나인 지미 테일러를 몇 차례 만났다. 지미는 지나치게 폭력적이고 자기방어적이다. 유진은 진실의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힌트가 될 또 하나의 인격, 싱클레어 고든에 주목한다. 싱클레어 고든은 이미 죽었다. 죽은 자를 자신이라고 믿고 있는 이 청년. 유진이 '오필리어 살인범'이라고 믿는 청년. 유진은 추리소설 작가를 가장하고 연기를 시작한다. 이 싱클레어를 통해 진실에 더 다가갈 수 있다고 믿으면서, 정확한 진실을 알기 전에는 사법부의 판단이 온전할 수 없다고 확신하면서.
 
"불쌍한 울새를 위해서, 울려 퍼지는 종소리. 모두가 흐느껴 우네. 모두가 흐느껴 운다네."

어머니가 불러주던, 조안이 맷에게 불러주던 이 자장가는 극 전체를 관통하는 거대한 메타포가 된다. 누가 울새를 죽였나. 누가 조안을 죽였나. 그의 죽음은 누가 애도하나. 이 비극의 진실은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그렇게 유진 킴은 인터뷰어가, 싱클레어 고든은 인터뷰이가 되어 뮤지컬 <인터뷰>는 시작한다. 유진의 보조작가 자리에 지원하기 위해 왔다고 믿는 싱클레어는 유진을 범인으로 몰아붙일 준비를 마친 상태이다. 유진은 보조작가를 구하기 위한 인터뷰를 가장한, 그의 내면을 파헤치기 위한 진짜 인터뷰를 시작한다. 그는 진실에 접근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와 관객은 마주하게 될 진실 앞에서 싱클레어 아니 맷에게 어떤 판단을 내릴 것인가.
 
"시작된 건가요? 인터뷰."
 
유진 킴, 싱클레어 고든을 '이해'하지 않다
 

<인터뷰>의 인터뷰로 만난 김수용 뮤지컬 배우 김수용의 사진. 그는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배역을 맡으며 굳건하게 자기 영역을 개척해 온 인물이다. 독특한 음색, 화려한 고음 등 여러 매력을 지닌 배우이지만, 무엇보다 '상대 배우'에 맞춰서 연기하는 게 그의 최대 장점이다.

▲ <인터뷰>의 인터뷰로 만난 김수용<인터뷰> 인터뷰는 8월 19일에 진행됐지만, 당시 촬영했던 사진 파일들이 분실되고 말았다. 기사에 인용된 사진들은 올해 3월 2일에 촬영한 것이다.ⓒ 서정준


"싱클레어를 할 때는 몸이 힘들었다면, 유진은 머리가 힘들어요. 싱클레어는 여러 가지 성향이 바뀌는 과정에서 각자의 개성을 표현해야 하고, 그에 따른 모든 것이 바뀌어야 하거든요. 액션도 많아요.

그런데 유진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캐릭터를 유지해야 하잖아요, 육체적으로 크게 고된 느낌은 아니지만 자신의 이야기가 없어요. 상황을 이끌어나가는 사람이 아니라 지켜보고, 대처하고, 그 상황을 만들기 위해 도와주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위해 감정이나 디테일을 조절하는 부분이 어려웠어요. 시쳇말로 '맨땅에 헤딩'이라 할까요? 사실 싱클레어도 맨땅에 헤딩인 부분이 있었지만요. (웃음)"

 
한 작품을 시즌에 따라 다른 캐릭터로 소화하는 건 흔한 일이 아니다. 특히나 주연과 조연의 구분이 확실한 작품이 아니라 각 인물이 균형을 맞추어 극을 끌고 가는 경우에는 더욱 드물다. 그 드문 케이스의 주인공이 바로 배우 김수용이다. 뮤지컬 <인터뷰>의 초연에서는 싱클레어를 그리고 벌써 세 번째 시즌을 맞이한 이번 <인터뷰>에서는 유진 킴을 소화했다.
 
"'이제는 뭘 해도 잘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두 주연배역을 모두 하고 나니까 극의 대사를 80퍼센트는 외운 셈이잖아요. 물론 다른 극을 할 때에도 연기 때문에 직접적인 상대 배우의 대사는 거의 외우게 되긴 하지만, 이 극은 직접 두 역할을 다 했으니까 어떠한 상황이 생겨도 대처할 수 있을 것 같고, 극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이 굉장히 넓어진 느낌이죠.
 
조금 인간적인 부분에서 생각을 해 보자면, 제가 예전에 싱클레어 했을 때 만났던 유진들…. '아, 정말 힘들었겠다. 그때 내가 왜 유진을 도와주지 못했던가.' (웃음) '그때 내가 싱클레어로 조금 더 도와주고 받쳐 줬으면 유진들이 훨씬 수월했을 텐데'하는 후회가 생겼고요. (웃음) 또 하나는, 싱클레어가 종종 물을 마시잖아요. 그 물 마시는 시간이 굉장히 소중한 시간이었구나…. 유진은 퇴장도 딱히 없고, 뭔가를 마시는 신도 처음에 커피를 빼면 거의 없거든요. (웃음)"

 

<인터뷰>의 인터뷰로 만난 김수용 뮤지컬 배우 김수용의 사진. 그는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배역을 맡으며 굳건하게 자기 영역을 개척해 온 인물이다. 독특한 음색, 화려한 고음 등 여러 매력을 지닌 배우이지만, 무엇보다 '상대 배우'에 맞춰서 연기하는 게 그의 최대 장점이다.

▲ 김수용이 추구하는 연기"제가 들었던 코멘트 중 가장 좋았던 건, ‘너랑 하니까 참 편해. 재밌어. 생각했던 걸 잘 만들어 줘서 좋아'였어요. 인정을 받아서 좋았다기보다는, 그분들에게 제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는 게 뿌듯하더라고요. 잘 맞춰주고 하니까 많이 찾아주시는 것 같아요. 어렸을 때부터 선배들에게 얘기를 많이 들었거든요. ‘연기는 배려고, 너 혼자 하는 게 아니니까 넓게 보라’고. 그런 가르침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다 보니까 계속 좋게 봐주시는 것 같아서 감사하죠."ⓒ 서정준

 
정반대의 입장에서 서로를 마주하는 두 인물을 각기 한 배우가 모두 연기하게 됐다. 그가 말하는 것처럼 작품을 '이해하는 폭'이 넓어졌다고 했다. 그렇다면 싱클레어를 이미 연기했던 입장에서, 새롭게 유진을 연기하면서 다른 각도에서 싱클레어를 이해하게 된 부분이 있을까?
 
"유진 킴은 싱클레어를 '이해'하고 있지 않아요. 그저 진실을 밝히고 싶은 거예요. 이 사건이 강력반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건이 아니기 때문에 경찰이 유진이라는 전문가를 불러서 오게 된 거잖아요. 그래서 저는 이게 단순히 정신병동에서 정신분석학 의사가 와서 조언을 하는 게 아니라, 수사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했어요. 그 상황 속에서 제가 수사전담팀의 베테랑 역할이라고 생각했죠.
 
여담으로, 제가 정신분석학 의사 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어본 건 아니지만, 최면을 걸어서 뭔가를 수사한다는 게 생경한 일이잖아요. 의사가 직접 참여자로 개입하는 건 아주 드물고요. 그래서 제가 맡은 캐릭터도 '단순한 의사나 정신학자는 아닐 것이다', '이런 사건을 많이 맡아봤을 것이다'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유진을 이해할 때의 출발점은 '이 사건의 진실을 밝혀야겠다'였어요. 제일 중요한 건 '진실을 밝히는 것'이 유진의 가장 큰 원동력이자 목적이라는 거죠.
 
전화가 왔을 때 '지지부진하니까 이제 그만하면 어떻겠느냐. 언론과 피해자 모두 가만히 있지 않는데 덮어놓는 건 특혜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조치를 취해야 한다'와 같은 말이 들렸겠죠. 그런데 제 입장은 '일단 더 지켜봐야 한다'거든요. 어떻게든 범죄의 진실을 밝히고, 가해자한테 형을 받는 이유를 설명하고 집행해야죠. 그게 아니면 우리가 가해자와 다를 바가 무엇일까 하는 게 유진의 생각이거든요. 아무것도 모르는, 제정신이 아닌 애를 사형시키는 건 인권 침해로밖에 보이지 않으니까요."
 

가해자 미화 논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뷰>의 인터뷰로 만난 김수용 뮤지컬 배우 김수용의 사진. 그는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배역을 맡으며 굳건하게 자기 영역을 개척해 온 인물이다. 독특한 음색, 화려한 고음 등 여러 매력을 지닌 배우이지만, 무엇보다 '상대 배우'에 맞춰서 연기하는 게 그의 최대 장점이다.

▲ <인터뷰>는 좋은 작품일까?"좋은 작품의 기준이 어떤 건지는 잘 모르겠어서, 각자 생각하는 게 다를 것이기 때문에 확실히 말하긴 어렵지만…. 배우들이 다 재미있어 해요. 관객 분들의 호불호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작품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해 주시는 분들도 계시잖아요. 인기가 있다는 건, 우선 나쁜 작품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좋은 작품이 인기가 없을 수는 있지만, 나쁜 작품이 인기가 있을 수는 없거든요."ⓒ 서정준


뮤지컬 <인터뷰>는 분명 매혹적인 작품이지만, 논란이 끊이지 않는 작품이기도 하다. <인터뷰>는 자신이 싱클레어라고 착각하고 있는 맷의 과거를 탐색해 들어간다. 그 과정에서 맷이 겪어야 했던 가정폭력과 비정상적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묘사된다. 맷은 잔혹한 가해자임과 동시에, 사회로부터 소외받은 피해자이기도 하다. 맷과 관계된 인물들, 예컨대 엄마나 누나 역시 가해자인 면과 피해자인 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맷이 가진 양면적 속성 중 피해자의 요소를 강조하다 보면, 반대급부로 다른 피해자 특히 조안의 가해자적 요소가 부각된다. 맷에게 연민을 느끼게 하기 위해 조안과 같은 주변 인물을 희생하는 셈이다. 결과적으로 맷이 저지른 범죄의 사회적 맥락과 책임을 관객에게 이해시키는 과정에서 자칫 맷의 범죄 자체를 정당화해줄 여지가 상당 부분 있다. <인터뷰>는 그 때문에 초연과 재연 그리고 이번 삼연의 캐릭터 설정과 대사가 모두 다르다. 여전히 그 고민은 '미완'인 것으로도 보인다.
 
"초연 때는 그런 이야기가 지금보다도 더 많았어요. 그때는 유진의 최후변론이 구체적이지 못했고, 지금보다는 더 싱클레어에 대한 연민이 강했고요. 싱클레어가 누나를 죽이잖아요. 제가 싱클레어를 할 때에는 이 행동이 조금 더 우발적이라는 느낌으로 디테일을 연기했거든요. 어찌할 줄 모르고, 움직이지 않는 누나를 눕혀 놓고 허둥지둥 대면서 울고….
 
지금 유진을 연기할 때에는 관객 분들의 비판들을 생각하면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연기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싱클레어의 각 인격이 나올 때마다 최대한 그 인격만을 생각하면서 제 대응 또한 맞추어 가는 것 같아요. 제가 보여주는 모든 감정들은 그 상황에 따른 감정이지, 싱클레어 '자체'에 대한 감정은 아닌 것 같아요.
 
매 시즌 올라갈 때마다 고민이 많죠. 어찌 되었든 논란이 많을 수밖에 없는 이야기니까요. 기존에 했던 배우들도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새로 들어온 배우들은 새로운 고민이 있으니까. 그들의 이야기도 듣고 아이디어도 받고 하면서 계속 조금씩 발전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인터뷰>란 작품은 굉장히 사회적인 것 같아요. 일상생활에 쉬이 녹아들 수 있는 이야기라기보다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면을 보여주는 작품이니까요."

  

<인터뷰>의 인터뷰로 만난 김수용 뮤지컬 배우 김수용의 사진. 그는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배역을 맡으며 굳건하게 자기 영역을 개척해 온 인물이다. 독특한 음색, 화려한 고음 등 여러 매력을 지닌 배우이지만, 무엇보다 '상대 배우'에 맞춰서 연기하는 게 그의 최대 장점이다.

▲ 스스로 생각하는 배우로서의 장점"음…. 시키는 대로 다 하는 거? (웃음) 조금 ‘허세’를 부려 보자면, 뭘 갖다 대도 잘할 수 있는 거라고 할까요? 필모그래피를 돌아보면 정말 다양한 캐릭터를 많이 했거든요. 그래서 이제는 어떤 배역이라도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근자감’(?)이 생기기도 하더라고요. 근거가 있는 건지, 없는 건지…. (웃음) 이런 게 제 장점인 것 같아요."ⓒ 서정준

범죄에 대한 판단에는 개인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가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범죄를 저지른 가해자 개인에게 물어야 할 책임과, 그 범죄를 방조 혹은 유도한 사회구조적 책임이 동시에 평가되어야 한다. 법정에 선 유진은 맷이 저지른 범죄 자체를 인정함과 동시에, 맷이라는 개인을 악마화하는 것으로 사회가 책임을 회피할 수 없음을 역설해야 한다. 어려운 임무일 수밖에 없다.
 
"유진은 싱클레어를 대상으로 몇 번을 반복했을 실험을 계속해요. 누군가는 '유진이 이 아이를 실험 대상으로 생각하나?' 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절대 아니고요. 저의 해석으로는, 유진은 싱클레어를 완벽하게 하나의 인격으로 통일시키고 싶은 거죠. 물론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 이 아이는 아주 오랫동안 분리된 인격으로 살아왔고, 아직도 그런 상태인 거잖아요. 완벽하게 돌아왔으면 노네임이 죽이려고 하지 않았겠죠. 유진은 이 아이의 제정신을 찾아 주고 싶은 것 같아요. 일단은 맷 시니어가 자신을 알고, 사건을 깨달아야 진실에 대한 설명도 해 줄 수 있으니까요.
 
예전에 그런 사건이 있잖아요. 14살 흑인 아이가 백인 여자아이 둘을 성폭행 후 살해했다는 혐의를 받고 잡혀가서 자백을 하고 사형이 집행되었는데, 그게 나중에 외압에 의한 거짓 자백이었고, 인종차별 사건이었다는 게 밝혀진 거죠. (1944년 미국에서 발생한 조지 스티니 사건. 재심 운동 끝에 2014년 재판 무효 판결을 받았다– 기자 말) 그런 사건을 보면 굉장히 억울하잖아요. 흑인이라는 이유로 최소한의 인권을 갖지 못하고, 범인도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진범의 자백으로 밝혀지고.
 
그런 의미에서 유진도, 이런 억울한 판결이 이루어지지 않게 최대한의 노력을 해왔고,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여기서는 맷이 진범이지만, 그래도 유진은 조금의 의심 여지도 남기고 싶지 않았던 것 같아요. 이 아이에게 진실보다 유리한 혹은 불리한 부분은 남기고 싶지 않았던 거겠죠."

 
아무도 불행하지 않은 사회
  

<인터뷰>의 인터뷰로 만난 김수용 뮤지컬 배우 김수용의 사진. 그는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배역을 맡으며 굳건하게 자기 영역을 개척해 온 인물이다. 독특한 음색, 화려한 고음 등 여러 매력을 지닌 배우이지만, 무엇보다 '상대 배우'에 맞춰서 연기하는 게 그의 최대 장점이다.

▲ <인터뷰>의 매력"<인터뷰>는 노래마저도 연기로 생각하면서 공연하는 흔치 않은 작품인 것 같아요. 가사 한 마디 한 마디에 연기를 담으려고 노력하거든요. ‘누구야 넌’ 구절에서는 노래할 때 음악적인 발성보다는, 감정적 흐름을 위해 톤, 호흡, 목소리 등을 신경 쓰는 편이에요. 모든 뮤지컬이 그렇지만, 이 작품은 좀 유별나게 현장감과 생동감이 있거든요. 그게 매력 포인트 중 하나 아닐까요."ⓒ 서정준

뮤지컬 <인터뷰>는 많은 부분이 가려져 있는 작품이다. 왜 유진은 그토록 진실에 집착하는가(이를 보강하기 위해 재연에서 추가됐던 캐릭터 설정은 논란 끝에 삭제됐다). 조안의 시점에서 조안은 어떤 일들을 겪었을까. 맷은 왜 그 이후로 연쇄살인범이 되었나 등등. 보는 이가 상상력을 통해 메워야 할 부분이 많다는 건 극을 관람하는 재미 요소이기도 하지만, 극의 완성도를 해치는 요소이기도 하다.
 
이는 극의 메시지에 대한 다면적 고찰로도 이어진다. <인터뷰>를 통해 범죄의 사회적 맥락과 책임뿐만이 아니라 사법 체계의 허술함을 지적할 수도 있고, 개인을 보호하지 못하는 공동체의 문제를 고발할 수도 있다. 외적으로는 여성 피해자에게 씌워지는 프레임에 대해서 고민해볼 수도 있고, 해리성 장애를 범죄의 원인으로 연결하려는 시도의 위험성을 지적할 수도 있다. 관객은 이 많은 것 중 어떤 것을 가져가게 되는 걸까.
 
"요즘은 작품 안의 모든 상황이 하나의 주제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이 없거든요. 어떤 주제나 화두가 던져졌을 때 그걸 느낄 수 있지만, 주된 주제 말고도 여러 가지 목소리가 많이 담겨 있는 게 트렌드니까요. 제가 이어서 하게 될 다른 작품도, 주제를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없고 여러 가지 문장들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전작인 <팬레터>도 마찬가지였고요. <인터뷰>도 마찬가지예요.
 
한 마디로, 한 가지 키워드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보신 분들은 다 알 거예요. 여러 가지 상징적인 것도 많고, 두루뭉술한 표현도 많지만 마지막엔 어찌되었든 다 전달이 되는 것 같아요. 보시고 나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하실 것 같고요. 작품 외적으로는, 모든 플레이어들, 예를 들어 배우, 반주자, 스태프 등이 혼신의 힘을 다했다는 것을 느껴주셨으면 좋겠고요. 작품적으로는, 조금 계몽적인 이야기긴 하지만, 올바른 세상을 위해 힘 써주셨으면 좋겠어요. 이 작품의 메시지는 사회의 자정 작용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게 아닐까 해요.
 
추정화 누나(작/연출)는 너무 계몽적인 건 싫다고 하시지만, 넓게 말하면 <인터뷰>도 계몽적인 이야기거든요. 이런 상황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고, 모두가 행복했으면 좋겠고, 이런 건강치 못한 사회나 세상이 없었으면 좋겠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아요. 아, 너무 계몽적인데? (웃음)
 
저는 정말 그래요. 맷의 인생이 정말 짜증나고 열 받고, 조안이 불쌍하고, 제이크도 너무 불쌍하고…. 제이크는 축구만 좋아했을 뿐인데 정말 억울하게 죽잖아요. 이 모든 원흉은 사실 맷의 아버지로부터 비롯되었다고 생각해요. 저는 아버지 캐릭터가 너무 밉고 싫어요. 그런 슬픈, 불행한 일들이 없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에요. 이런 비극이 없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또 다른 맷이 없게, 또 다른 조안이 없게, 또 다른 제이크가 없게, 유진 같은 사람들이 백수가 될 수 있게…. (웃음) 우리가 우리의 주변을 돌아볼 수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요."

 

<인터뷰>의 인터뷰로 만난 김수용 뮤지컬 배우 김수용의 사진. 그는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배역을 맡으며 굳건하게 자기 영역을 개척해 온 인물이다. 독특한 음색, 화려한 고음 등 여러 매력을 지닌 배우이지만, 무엇보다 '상대 배우'에 맞춰서 연기하는 게 그의 최대 장점이다.

▲ 조안 그리고 싱클레어"조안이 싱클레어에게 의지했던 건 그게 ‘싱클레어’이기 때문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그냥 자신이 살아왔던 것과 가치관이 아예 다르고, 함께 있으면 현실을 잊어버릴 수 있고, 싱클레어만 따라간다면 현실을 탈출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일차원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그렇게 빠졌던 것 같아요. 싱클레어가 아닌 다른 누군가였어도 조안은 똑같이 행동하지 않았을까요?"ⓒ 서정준

 
지난 7월 10일 개막한 뮤지컬 <인터뷰>는 오는 30일 폐막을 코앞에 두고 있다. 10월 6일과 7일에는 성남 공연이 그 이후에는 중국 쇼케이스가 예정되어 있다. 여전히 '미완'으로 남은 이 작품은 시즌을 거듭할수록 완성형에 가까워지며 본래 표현하고 싶은 이야기에 더 집중할 수 있을까. 그 자리에 배우 김수용도 있을까?
 
"사연이요? 불러주신다면야 저는 당연히 할 건데, 그때는 뭘 시켜 주실지 모르겠네요. (웃음)"
 

 뮤지컬 <인터뷰>의 김수용 배우 프로필 포스터.

▲ 싱클레어에서 유진으로"싱클레어 같은 경우는 다시 한 번 잘 해 보고 싶은 마음이 있거든요. 스페셜 회차로라도 싱클레어를 꼭 한 번 다시 해보고 싶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유진이 싫다는 건 결코 아닙니다. 시켜주시는 건 뭐든 한다니깐요. (웃음) 여러모로 <인터뷰>는 제게 많은 의미가 있는 작품이니까요."ⓒ (주)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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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공연문화, 연극/뮤지컬 전문 기자. 취재/사진/영상 전 부문을 다룹니다.

한지민이 맑다고? 아동 학대에 분노한 미쓰 백을 품다

[인터뷰] 영화 <미쓰백> 백상아에 외로움 느껴... "아동 문제는 사회의 책임"

한지민은 더없이 차분한 얼굴로 취재진을 맞았다. 지난 1일 서울 삼청동 인근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배우 한지민은 <미쓰백>이 한지민에게 어떤 의미로 남을지를 물어보는 말에 "용기를 북돋아 줄 작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tvN <아는 와이프>에 이어 <미쓰백>에서도 한지민은 기존에 대중들이 생각하는 한지민의 이미지에서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미쓰백>에서 한지민은 담배를 피우고 침을 뱉으면서 욕을 하고 난투극을 벌이기도 한다. 하지만 단순히 '센' 역할이 아니다. 한지민이 맡은 '미쓰 백' 백상아는 아동이 학대당하는 현장을 그저 보고 넘기지 못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어떻게 봤을 때는 모순적이고 복합적인 연기가 수반되는 배역이다. 한지민은 "어느 순간 그저 역할이 주어졌으니 감사하게 받아서 하는 시기가 아닌 시기가 오긴 하더라"라며 "두려움을 많이 내려놓고 연기적으로 해볼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상상하지 못했던 긴장감 "제작보고회 전날 생각하지 못한 무게감과 긴장이 몰려왔다. 자야 하는데 영화 속 장면들이 떠오르면서 그때 그렇게 하는 게 맞았나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한 20분 정도 잤는데 계속 꿈을 꿨다. 막 로봇 같은 애들이 나를 공격하는 것이다. 말 그대로 개꿈인데 (웃음) 내가 긴장을 많이 했구나 싶더라." "시나리오가 좋아서 선택했고 새로운 연기를 하면서 갈증을 풀었다. 그때는 이 작업이 즐겁고 행복했다면 개봉을 앞두니 현장 스태프들 생각이 나면서 이 많은 사람이 한 작품을 위해 노력했구나 그러니 좋은 말로 평가되는 영화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전에는 다른 배우들에게 기대기도 하고 숨을 곳도 많았는데 맨 앞에 있다 보니 손익분기점은 넘어야 하지 않나 현실적인 부담이 오긴 하더라. 그런데 손익분기점을 다들 말 안 해준다. 내가 부담 가질까 봐 그런가?" (웃음) "한지민이 '미쓰백'을 연기했을 때 갖는 이질감이 있지 않을까. 그게 불편하다면 자칫 내가 영화 전체에 폐를 끼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래서 백상아가 어떤 감정 상태인지 거기서 나오는 행동도 자연스럽게 하고 싶어 연구를 했다. 모두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이질감은 줄이고자 노력을 많이 했다. 사실 남자분들이 좋아하는 이미지는 아닌 것 같아 걱정이 든다. 타이틀롤로서 보여드린 작품이 없다 보니 긴장도 된다. 과연 보러오고 싶을까 그런 느낌도 든다." "아이를 막연하게 좋아한다. 또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키워주셔서 당연히 노인 문제에도 관심이 많았다. 원래 아동학과에 가려다가 포괄적으로 사람을 다루는 전공이라는 생각이 들어 사회복지로 바꿨다. 가끔 <그것이 알고싶다>를 보면서 분노를 하기도 한다. 아직 한국이 제도적으로나 법적으로 아이에 대한 보호가 약하다는 생각이 든다. 아동 관련 죄를 저지르는 사람에 대한 형량도 너무 적다. 우리가 결국 나이가 들어 못된 마음이 생기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극악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하지만 아이 때는 마냥 순수했을 텐데 어떤 사회가 저 사람을 저렇게 만들었을까 늘 궁금했다. 들여다보면 저 사람도 성장 과정에 있어서 보호받지 못하는 부분이 있지 않았을까." "매니저분들이 엄마 역할 잘 할 수 있겠냐고 놀랐는데 난 처음부터 너무 잘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웃음) 아이를 키우는 모습을 간접적으로도 많이 봤고 육아에 관심이 많아서 언니가 애를 키우는 모습을 나도 다 체험해보고 싶었다. 실제로 <아는 와이프> 속에 부부들의 생활이 현실적으로 담겨있기도 했다. 이제 38살이니 이 나이에 할 수 있는 게 있지 않을까. 두려움을 많이 내려놓고 연기적으로 할 수 있는 게 있으면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회사에서는 <아는 와이프>에서 내가 연기하는 모습을 보면서 즐거워하고 그러셨다. 이해할 수 없는데 (웃음) 웃는 것이나 소리지르거나 애드리브 하는 모습들이 나 같다면서. <미쓰백>은 내가 백상아를 닮진 않았지만 평소에 사회 문제 등에 강하게 반응하는 모습이 있기에 회사에서도 그 역할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 "직접적으로 신을 들여다본다는 게 불편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왜 어떤 아이는 저런 부모 밑에서 태어나서 저렇게 힘들까. 우리가 부모를 선택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었다. 물론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아이에게 생기는 문제는 어른이나 사회의 책임이 크다고 본다. 뉴스를 보면서 모두가 분노하지만 잠시일 뿐이다. 사회적인 문제를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면 효과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 물론 관객 입장에서 들여다보기 힘든 면이 있긴 하지만 깊이 문제를 생각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부모의 마음으로, 아이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봐줬으면 좋겠다. 이런 소재를 다룬 영화나 드라마가 많다는 반응도 있을 수 있지만, 그럴수록 나는 더 많이 (이런 드라마나 영화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새벽에 결정하다 "맞다. 새벽 4시에 결정했다. 감성적이고 이성이 없는 시간에 (웃음) 결정을 하게 됐다. 보통 그 시간에 편지를 써놓고 다음날 아침에 읽으면 깜짝 놀라지 않나. 당시에는 내가 미쓰 백 역할을 하면 사람들이 나를 달리 보겠지 그런 걸 생각하기보다 시나리오 자체에 대해 감정적으로 다가가게 됐다. 아침에 일어나서 꼭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전화를 걸었다. 이게 내 이미지를 대단히 많이 바꿔야 하는 작업이구나 그건 미쓰 백을 준비하면서 느끼게 됐다. 내면으로도 그렇지만 외면으로도 그랬다. 마치 머리를 맥주에 빤듯한 색깔로 염색을 했고 가죽 재킷이나 호피 무늬 옷도 '나 이런 사람이야 건들지마'라는 느낌을 주려는 표현 중 하나였다." "감독님이 머리나 립스틱에 대해 제안을 하셨는데 피부를 망가뜨리라는 말씀은 못 하시는 것 같더라. 추운 겨울 배경이고 세차장에서 물로 작업을 하는데 너무 춥다. 그런 거침이 얼굴에 드러났으면 좋겠더라. 피부 표현이나 잡티, 다크써클 등 여러 가지 작업을 해서 보여드렸다. 피부가 얇다 보니 주름이 잘 생긴다. 그런데 그 피부가 백상아 역할을 할 때는 도움이 되더라. (일동 웃음) 로션을 안 발라도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겼다. 촬영 끝나고 감독님께서 '빨리 피부과 가서 치료받으라'고 그랬다. 피부과 치료를 받으면서 어쩌다 이렇게 됐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조금씩 복구를 하고 있는데 그래도 나이가 있어서 100% 복구가 되는 것 같진 않다(웃음)." "처음에는 제안을 안 주셨다. 한지민이 섭외 리스트에 있을 때 딱 네 글자로 말씀하셨단다. '됐다 그래!' (일동 웃음) 영화 <밀정> 뒤풀이 자리에서 뵌 감독님 말에 의하면 마치 벼락을 맞은 것처럼 그간 알던 한지민으로 보이지 않았다고 했다. 그날 내가 클러치백을 갖고 갔는데 그게 마치 일수 가방처럼 보였다고 그랬다. 아니 내가 그 뒤풀이 장소에 가지 않거나 그날 핸드백을 메고 갔으면 어쩔 뻔했나(웃음). 감독님이 생각했던 한지민의 이미지는 맑은 느낌밖에 없었던 것이다. 내가 들어갔다가 나갈 때까지 홀린 눈으로 나를 쳐다봤다고 했다. 나는 그 사실을 모르고 그 뒤에 바로 <미쓰백>의 시나리오를 읽었는데, 읽자마자 회사 대표님에게 '이거 너무 좋아요. 그런데 저라는 배우를 (백상아 역할로) 생각하실까요'라고 말씀드렸다. '나는 이렇지 않다'고 말하는 게 아니라 연기적으로 푸는 수밖에 없었다. 이미지에 대한 갈증보다 연기적인 갈증이 더 컸던 것 같다." "연기를 시작한 초반은 좀 바보스럽게 맑았던 시절이 있었다. 20대 초반에 연기를 시작하면서 느꼈던 건 내가 남들보다 훨씬 느린 아이라는 점이었다. 현장에 덩그러니 혼자 있지도 못하는 아이 말이다. 맑다기보다는 순진하기만 한 아이였다면 <청연>이라는 작품을 하면서 아 연기를 이렇게 하는 거구나 싶었다. 그전에는 수백 번 연기를 그만두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청연>을 하면서부터 욕심이 생겼다. 그 다음부터 작품이 내게 들어오는 게 신기했다. 어떻게 나에게 작품이 들어오지 싶었다. 그리고 점점 사회생활을 하면서 시야가 넓어지고 나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이미지를 파악하기 시작했다. 그것에 감사한 느낌이 있지만 다른 캐릭터에 대한 갈증은 당연히 있었다. 그걸 해결하기 위해선 '나는 이렇지 않다'고 말하는 게 아니라 연기적으로 푸는 수밖에 없었다. 이미지에 대한 갈증보다 연기적인 갈증이 더 컸던 것 같다." "시아 같은 경우에는 어린 친구이니 (영화 속 상황이) 큰 영향을 미친다. 시아의 감정 상태를 가장 조심했다. 늘 상담하고 현장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웠다. '컷' 소리 나면 무조건 지은이라고 불러선 안 되고 시아로서 대해야 했다. 그런 것들을 충분히 지키려고 노력했다. 나 같은 경우는 어른이다 보니 안 붙여주더라. (웃음) 중반 이후 상아를 표현하면서 많이 외로웠다. 끝나고 나서도 다른 작품과 다르게 잔상이 남더라. 시원섭섭하다는 정도가 아니라 과연 둘은 잘살고 있을까? 온전하지 않은 백상아가 지은이를 어떻게 보호하고 있을까? 그런 생각이 들었다." "추석 기간 대작들이 많이 나왔는데 한국 영화의 열풍을 이어서 (웃음) 가을에 어울리는 영화가 나왔다. 결론적으로 <미쓰백>은 희망을 이야기하는 영화다. 누군가의 부모 혹은 부모가 되는 마음으로 영화를 봐주시면 감사하겠다. 또 사회적으로도 관심을 기울여주셨으면 좋겠다."

"피해자가 왜 숨어야 하나" '강남미인' 조우리의 우려들

[인터뷰] JTBC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현수아 역의 배우 조우리

간혹 악역을 실감나게 연기해 의도치 않게 미움을 받는 배우들이 있다. 드라마 속에서의 모습이 자기 자신이 아니라고 말해보지만 매주 방영되는 드라마는 힘이 세다. 이번에는 배우 조우리가 그런 경우였다. 조우리는 JTBC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화학과의 모태 자연미인'으로 불리는 현수아 역할을 맡아 연기했다. 드라마 속에서 그녀는 혼자서만 화학과 남성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기 위해 나쁜 의도를 갖고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 얄미운 현수아의 모습을 제대로 연기한 덕에 자연스럽게 조우리는 주목을 받았다. 지난 21일 오후 서울 삼성동에서 만난 배우 조우리는 "원래 상처를 잘 받는 성격이라 누군가를 상처주는 게 어려워 수아라는 역할이 어렵고 힘들었다"면서 "내가 상처를 받을까봐 (드라마 방영) 초기에는 댓글을 잘 보려고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처음에는 '조우리는 연기를 잘 하는 게 아니라 원래 성격이 현수아 같다'는 욕도 있었고 SNS에서는 '차은우에게 꼬리치는 게 진짜냐'고 '해명해달라'는 이야기도 들었다"며 "드라마가 잘 된 건 좋은데 조금 속상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 후로는 댓글을 따로 보지 않고 연기를 했단다. 하지만 그만큼 조우리의 주연 데뷔가 성공적이라 말할 수도 있겠다. 조우리는 "내 이름을 수아라고 말하는 분도 계시더라"라며 "수아라는 역할로 각인이 돼 좋기도 하다. 나중에는 친구들이 좋은 댓글도 많다고 따로 보내주기도 했는데 거기서 힘을 얻었다"고 했다. "이 드라마를 내가 하게 될 줄이야" 조우리는 원작 웹툰을 연재 중일 때부터 챙겨봤다면서 드라마화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만 해도 이 작품을 본인이 할 줄 몰랐다면서 웃었다. "오디션을 보러갔을 때도 그저 지나가는 오디션 중 하나겠지"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오디션을 보러 처음 갔을 때만 해도 수아 역할이 아닌 화학과 학생 중 한 명이라고 생각을 하고 갔다. 여러 역할로 오디션을 보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다시 전화가 왔다. 한 번 더 오디션을 보고싶다는 감독의 전화였다. 조우리는 집으로 가던 중에 "바로 길을 틀어 감독님과 미팅을 했다"고 한다. 그렇게 어렵게 맡고 나서 조우리가 본 현수아는 자신과는 전혀 다른 인물이었다. 조우리는 "수아는 사랑을 받는 법도 모르고 사랑을 주는 것도 모르는 친구인데 나는 평범한 가정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자랐다. 누군가에게 사랑받는 느낌도 알고 사랑하는 것도 좋아한다"라고 말했다. 역할을 맡고 나서 다시 웹툰을 본 조우리는 "몇 년 전에 본 원작 웹툰을 이번에 다시 보면서 그때 왜 수아를 욕했는지 기억이 났다. '아 내가 이래서 얘를 욕했었지' 싶었다"라고 말하면서 웃었다. 그는 연기하면서 많은 고민들을 배우 임수향과 함께 나눴다. "아무래도 (뭔가) 막혔을 때 찾았던 게 수향 언니"라는 조우리는 "현장만이 아니라 밖에서도 전화통화도 하고 의지를 하면서 같이 촬영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아의 행동에 이유가 있었고, 수아를 표현하기 위해 조우리는 친구들과 있을 때 수아의 밝은 면과 혼자 있을 때의 어두운 느낌의 격차를 신경 썼다고 말했다. 조우리는 "실제로도 밖에서 사람들 대할 때는 밝게 웃고 집에 오면 조용한 사람이 있지 않나. 수아도 그렇게 표현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조우리는 <강남미인>을 찍으면서 "너무 보이는 삶에 치우치고 있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이어 조우리는 "요새 SNS도 그렇고 남들에게 보이는 게 우선인 것 같다. 사실 스스로 행복한 것보다 행복해 보이고 싶어하는 게 우선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슬프게 느껴지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7년차 배우, 조우리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배우 조우리는 벌써 데뷔한 지 7년이 지난 배우다. 고등학교 때 연극과 뮤지컬을 보고 연기 쪽으로 진로를 바꿔 꾸준히 드라마 조연으로 얼굴을 비췄다. 관객으로 앞에 앉아 있었지만 연극 배우들이 가진 열기와 에너지가 전달되는 걸 경험했고 그게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단다. 그렇게 조우리는 연기를 시작했다. 비록 인지도 등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연극이나 뮤지컬 같은 무대 연기 대신 드라마(매체) 연기로 먼저 시작했지만 언제든 기회가 닿으면 무대 연기를 해보고 싶은 소망이 있다. 그는 연극도 하는 배우 곽동연을 보면서 부럽다는 생각을 잠시 했다고 한다. SBS <모던파머>(2014)에서 곽동연과 한 차례 재회했던 그다. 그는 "<모던 파머> 때는 동연이가 미성년자였고 이번에 성인이 돼서 봤다"면서 웃었다. 조우리는 곽동연과 연기했던 후반부 신이 마음에 남았다고 밝혔다. 수아가 피해를 입자 우영(곽동연 분)이 나서서 경찰에 신고를 했으면 좋겠다고 수아를 독려하는 부분이다. 여기서 수아는 "피해자 같은 거 되고 싶지 않다. 경찰에 신고하고 싶지 않다"면서 우영의 제안을 거절한다. 조우리는 "왜 피해자가 숨어야 하는 걸까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조우리는 이제 외모로서 평가받지 않는 캐릭터를 하고 싶다는 마음을 내비쳤다. 연기로 평가를 받는 건 기분 좋지만 외모로 평가받는 건 힘들다고 했다. "얼굴을 바꿀 순 없지 않나"라면서 조우리는 웃었다. 그는 "연기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뻐야 하는 캐릭터가 아니라 캐릭터 그 자체로서 서있고 싶다"고 했다. 한 문장 한 문장에 <강남미인>을 찍으면서 조우리가 했을 여러 고민들이 스쳐 지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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