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주의! 이 기사에는 작품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추운 바람이 우리를 괴롭혀도, 서로를 더 꼭 안아줄 이유일 뿐이야. 우리 함께라면."


비가 쏟아지던 1983년 여름 어느 날의 낡은 여관. 입대를 앞둔 남자는 여자친구 앞에서 어쩔 줄을 모른다. 친구들의 강요에 별 수 없이 한잔 받아 마시고 왔지만, 당분간 헤어져 있어야 할 터이니 뭐라도 해야만 할 것 같지만, 순진하고 서투르기만 한 서인우는 긴장감으로 딸꾹질만 할 뿐이다. 그런 인우에게 태희는 자신의 체온을 느낄 수 있도록 노래를 불러줬다. 추운 바람조차도 서로를 꼭 더 안아줄 이유라고.

 "그럼 만약 빗속에 우산도 없이 걸어가야 한데도, 난 네 품에 더 가까이 안길 테니 걱정하지 않아."

 

우산 속에서 시작된 인연 지난 6월 20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의 프레스콜이 열렸다. '인우' 역에 더블캐스팅된 배우 강필석과 '태희' 역에 더블캐스팅된 배우 김지현이 프레스콜에서 하이라이트 시연에 나섰다. 비가 오던 1983년의 여름 어느 날, 태희는 인우의 우산 속으로 뛰어 들어온다. 그렇게 언제부터 시작됐을지 모르는 두 사람의 운명이 다시 엮이기 시작한다.

▲ 우산 속에서 시작된 인연지난 6월 20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의 프레스콜이 열렸다. '인우' 역에 더블캐스팅된 배우 강필석과 '태희' 역에 더블캐스팅된 배우 김지현이 프레스콜에서 하이라이트 시연에 나섰다. 비가 오던 1983년의 여름 어느 날, 태희는 인우의 우산 속으로 뛰어 들어온다. 그렇게 언제부터 시작됐을지 모르는 두 사람의 운명이 다시 엮이기 시작한다.ⓒ 서정준


태희의 마음에 인우도 노래로 화답한다. 태희를 처음 만난 날도 비가 왔었다. 자신의 우산 아래로 갑자기 뛰어 들어온 여자. 인우는 그 여자를 본 순간부터 사랑에 빠졌다. 그건 사랑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었다. 인우에게는 태희가 전부였고, 태희에게는 인우가 전부였다. 그렇게 두 사람의 목소리가 포개진다.

 "너를 사랑해, 난 널 사랑해. 내 목소리가 아닌, 내 가슴이 하는 말. 난 널 위해 숨을 쉬고, 널 위해서 사는 걸. 그게 나의 전부란 걸."


인우는 알 수 없었다. 그 날이 태희를 마지막으로 본 날이라는 걸. "기다려, 혹시 늦어도"라고 약속했건만, 인우는 그 날 이후로 태희를 잃어버리고 말았다. 갑작스러운 사고로 세상을 떠난 태희를 인우는 잊지 못하고 계속 서성거린다. 마치 우산을 든 채 버스정류장을 헤맸던 그때처럼. 인우가 태희를 다시 찾는 데는 17년의 시간이 걸려야 했다. 첫 눈에 알아보지는 못했다. 그러나 그 손버릇, 말투, 라이터, 초상화…. 17세 남자 고등학생의 외피를 두르고 있지만, 그 안의 영혼은 태희일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17년을 뛰어넘어, 연인은 다시 서로를 마주한다.

다섯 번의 눈부신 계절을 돌아

ⓒ 서정준


기다려, 혹시 늦어도... 늦게라도 와줘서 고마워 2013년 재연 이후 5년 만에 귀환한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에서 '인우' 역을 맡은 배우 강필석이 지난 6월 29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인근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강필석은 초연부터 이번 삼연까지 <번지점프를 하다>의 주인공을 매번 맡으며, 이 작품을 대표하는 배우 중의 한 명이 되었다. 조금 늦었지만 결국 돌아온 이 작품, 이 배우에게 많은 팬이 고마워하고 있다.

▲ 기다려, 혹시 늦어도... 늦게라도 와줘서 고마워2013년 재연 이후 5년 만에 귀환한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에서 '인우' 역을 맡은 배우 강필석이 지난 6월 29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인근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강필석은 초연부터 이번 삼연까지 <번지점프를 하다>의 주인공을 매번 맡으며, 이 작품을 대표하는 배우 중의 한 명이 되었다. 조금 늦었지만 결국 돌아온 이 작품, 이 배우에게 많은 팬이 고마워하고 있다.ⓒ 서정준


"작년 여름에, 다시 할 수 도 있을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왔어요. 결정은 가을쯤 난 것 같아요. 너무 좋았어요. 사실 <번지 점프를 하다> 재연 끝났을 때(2013년), 곧 돌아올 줄 알았는데 못 돌아오게 되니까 너무 슬펐거든요. '이대로 없어지는 건 아닐까'하는 생각도 하고…. 하나의 작품이 올라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배우 강필석의 서인우가 돌아온다는 소식은 지난해 겨울 <서편제> 인터뷰 도중에 처음 들었다. 좋은 작품임에도 여러 외부 요인 때문에 다시 관객과 만나지 못하는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던 도중이었다. <서편제>는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관객 앞에 나선 작품이었고, <번지 점프를 하다>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때도 기대와 설렘으로 눈을 반짝이며 "<번지 점프를 하다> 때문에 여름 스케줄을 비워놓고 기다리고 있다"던 강필석이 기억난다. 그래서 이번에 꼭 다시 만나고 싶었다.

뮤지컬 <번지 점프를 하다>는 동명원작의 영화 <번지 점프를 하다>를 극화한 작품이다. 2012년 초연 그리고 2013년 재연이 끝났을 때만 해도, 이 작품이 다시 돌아오는 데 5년이란 시간이 필요하리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그러나 17년의 시간을 돌고 돌아 결국 태희가 다시 인우 앞에 나타난 것처럼, <번지 점프를 하다>도 기적 같은 세 번째 시즌으로 관객에게 돌아왔다.

관객으로부터 받는 마음 "제가 너무 이 작품을 사랑해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사실 극장에 오신 후에는 후회가 없을 거라고 생각해요. 오시기까지 조금 어려운 결정일 수도 있겠지만, 정말 작품을 본 후에는 모두 몰입해 주시는 게 느껴지거든요. 커튼콜 때에도, 가슴으로 박수를 쳐 주시는 게 무대에서 정말 느껴져요. 그게 신기한 것 같아요. 어떤 순간에 관객 분들이 확 몰입해 주시면, 그게 공연하는 저한테 느껴지거든요."

▲ 관객으로부터 받는 마음"제가 너무 이 작품을 사랑해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사실 극장에 오신 후에는 후회가 없을 거라고 생각해요. 오시기까지 조금 어려운 결정일 수도 있겠지만, 정말 작품을 본 후에는 모두 몰입해 주시는 게 느껴지거든요. 커튼콜 때에도, 가슴으로 박수를 쳐 주시는 게 무대에서 정말 느껴져요. 그게 신기한 것 같아요. 어떤 순간에 관객 분들이 확 몰입해 주시면, 그게 공연하는 저한테 느껴지거든요."ⓒ 서정준


"개발 단계부터 같이 참여를 했던 작품이에요. 처음에 노래가 만들어지고, 구상을 할 때부터 함께한 작품이거든요. 제작하시는 분들도 제 의견을 굉장히 많이 반영을 해 주셨고…. 사실 창작 단계에서 배우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는 경우가 거의 없잖아요. 그런 점에서 <번지 점프를 하다>는 좀 특별한 작품이죠. 공연을 하다 보니 예전의 그런 것들이 다 생각이 나더라고요. 이번 시즌 첫 공연 끝나고 엄청 울었어요. 여러 가지 감정이 많이 느껴지고…. 애정이 있는 작품일 수밖에 없죠.

정말로 정성을 많이 쏟아 부은 작품이에요. 주어지는 역할에 충실히 하는 작품도 있지만, 조금 더 저라는 사람을 집어넣는 작품도 있거든요. 그런 점에서 창작 뮤지컬에 더 마음이 쓰이는 것 같아요. 좋은 창작 뮤지컬들이 잘 자리를 잡아야 다른 새로운 뮤지컬들이 발전하고, 탄탄하게 기반을 잡아갈 수 있거든요. 이런 기회들이 더 있어야 후배 배우들이나 창작진들이 힘을 얻을 수 있을 것 같고, 그래서 <번지 점프를 하다>나 <서편제>처럼 먼저 만들어진 창작 뮤지컬의 중요성이 크다고 생각해요. 이런 작품이 좀 더 생명력을 얻어서, '우리나라도 이렇게 좋은 뮤지컬을 만들 수 있다'고 보여주고 싶어요."


그런 작품이기에 초연과 재연에 이어 5년 만에 온 세 번째 시즌에서 강필석은 어떤 책임감을 느꼈다. 원래는 재연 때의 서인우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한 것"이었으나, 간신히 다시 관객과 마주할 작품에 그리고 캐릭터에 대한 애정과 책임감으로 돌아왔다. 그래서 강필석은 <번지 점프를 하다>의 삼연을 넘어선 사연 그 이후까지도 바라고 있다.

"사연도 할 수 있으면 좋겠고, 지금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 같아요. 매번 확고하게 사랑해 주시는 분들이 계셨고, 삼연 올라올 때도 많이들 응원해 주셨어요. 그런 분들이 더 많아지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요. 저희의 목표는 이 작품이 확고한 궤도 위에 올라갈 수 있도록 열심히 하는 거예요. 제가 또 참여할 수 있을지는…. (웃음) 그런데 이 작품을 한 번 한 배우들은 다 돌아오고 싶어하더라고요. 되게 마음이 벅차고, 뜨겁고, 두근거리고, 이상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작품이라 다들 특별한 의미가 있죠."

사랑, 그게 나의 전부란 걸

지키지 못한 혹은 지킨 약속 "그 날의 약속은 태희에게 정말 중요한 거였잖아요. 그 전에 ‘늦어도 기다려줘’라고 태희가 말했을 때, ‘기다릴게’라고 인우가 답하는 게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대화인 것 같아요. 결국 인우는 계속 태희를 기다리고, 태희가 늦게라도 인우에게 돌아가잖아요. 그 때 이 장면이 생각나게 되는 거죠. 처음 봤을 때는 ‘도대체 왜 늦었을까’라고 의문이 들 수 있지만, 나중에 곱씹어 보면 이 장면이 되게 슬프게 다가오더라고요."

▲ 지키지 못한 혹은 지킨 약속"그 날의 약속은 태희에게 정말 중요한 거였잖아요. 그 전에 ‘늦어도 기다려줘’라고 태희가 말했을 때, ‘기다릴게’라고 인우가 답하는 게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대화인 것 같아요. 결국 인우는 계속 태희를 기다리고, 태희가 늦게라도 인우에게 돌아가잖아요. 그 때 이 장면이 생각나게 되는 거죠. 처음 봤을 때는 ‘도대체 왜 늦었을까’라고 의문이 들 수 있지만, 나중에 곱씹어 보면 이 장면이 되게 슬프게 다가오더라고요."ⓒ 서정준


이 작품을 연기하고 노래하는 배우들에게도 잊을 수 없는 필모그래피가 되는 작품. 보고 나면 병을 앓듯이 자꾸만 아프고 그리워하게 되는 작품. <번지 점프를 하다>가 돌아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 이처럼 이 작품을 찾아 헤맸던 배우와 관객의 간절함이었다. 그 간절함의 근원은, 이 작품의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

"사랑이죠. 우리가 원래 가지고 있었고, 예전에는 잘 알고 있었지만 어쩔 수 없이 잊고 있었던 감정들. 재연 때 아는 형이 보러 와서 정말 엄청 울고 간 적이 있었어요. 평소에는 '저 형이 감정이 있나?'할 정도였던 형인데…. (웃음) 혼자 와서 계속 참다가, 여관 신에서 너무 옛날 생각이 나서 펑펑 울었다고 하더라고요. 극 속의 사랑이나 슬픔뿐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경험이 떠올라서, 예전에 사랑 때문에 바보같이 행동했던 기억이 생각나서….

그래서 더 눈물을 흘리게 되는 것 같아요.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감정이기 때문에 더 몰입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보기에는 위대하고 큰, 깊은 사랑처럼 느껴지지만 사실은 아무렇지도 않은, 바로 우리 주위에서 보여 지는 사랑으로 표현했으면 좋겠다고 연출께서 말씀하셨거든요. 그냥 소소하게, 현실의 사랑으로 연기하면 그게 결국 가장 위대한 사랑이라고요.

관객 분들도 더 공감해 주시는 것 같아요. 누구나 처음부터 사랑이라는 감정에 대해 능수능란하고 완벽할 수는 없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상처받고, 불구덩이에도 뛰어들고, 물도 좀 먹어보고 하는 사랑에 대해 관객 분들도 알고 계시는 거죠. 인우의 사랑을 보면서 자신의 과거, 미숙했던 사랑도 좀 떠올리게 되고요."


딸꾹질 "저는 실제로 평소에 딸꾹질을 진짜 많이 해요. 심할 땐 3일 동안 멈추지 않는 경우도 있었어요. 온갖 민간요법을 써도 안 멈추더라고요. 이런 경험이 있다 보니까, 그 설정이 캐릭터에 정말 절묘하게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어요."

▲ 딸꾹질"저는 실제로 평소에 딸꾹질을 진짜 많이 해요. 심할 땐 3일 동안 멈추지 않는 경우도 있었어요. 온갖 민간요법을 써도 안 멈추더라고요. 이런 경험이 있다 보니까, 그 설정이 캐릭터에 정말 절묘하게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어요."ⓒ 서정준


사랑이라는 감정은 참 사람을 바보처럼 만든다. 그 사람의 시선을 신경 쓰게 되고, 그 사람이 좋아하는 걸 나도 좋아하게 된다. 그 사람에게 더 잘 보이고자 한껏 치장하거나 자신을 뽐내기도 하지만 그게 뜻대로 잘 되지만은 않는다. 우리 모두가 겪었고, 앞으로도 겪을 그 감정. 쑥스럽고 어색하지만 그래도 마냥 좋은 그 감정. 서인우처럼.

"인우에게 어떤 매력이 있을까? 태희는 인우를 왜 좋아할까? 이런 건 사실 알 수 없는 것 같아요. 모두의 사랑은 다 다르고, 주관적인 것이니까요. 그런데 우리도 되게 좋아하는 사람 앞에 서면 바보가 되잖아요. 머리도 하얘지고, 잘 보이기 위해 바보 같고 어처구니없는 행동도 하고…. 인우도 그랬을 것 같아요.

태희는 그걸 또 알거든요. 바보 같은 행동을 하고 있지만, 그 순수한 마음이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인우가 귀엽고 사랑스러워 보이는 거죠. 인우의 그런 모습이 태희에게 보이지 않았을까요? 인우는 어리숙하지만, 로맨틱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현실적이지 않다고 느껴질 만큼.태희가 그런 말도 하잖아요. '애쓰지 말라'고, '나는 네가 그냥 좋은 거야"라고요. 그냥 인우라는 사람 그 자체에게 태희도 끌렸기 때문에 그 사랑에 뛰어든 거겠죠."


많은 관객이 서인우라는 인물에게 감정이입하는 건 그처럼 현실적인 사람이 현실에 발을 붙인 채로 비현실적으로 사랑하기 때문이 아닐까. 시간이 지날수록 현실은 그 감정의 빛을 바라게 만들고, 우리는 바라진 그 감정 앞에서 많은 것을 계산하며 머뭇거리게 되지만, 서인우는 인태희에게 또다시 달려든다.

"그래서 이게 판타지인 것 같아요. (웃음) 그런데 젊은 시절에 한 번쯤은 이런 경험이 있잖아요. 모든 걸 버리면서도, 쫓고 싶은 사랑. 다른 건 아무 것도 없이 사랑만 볼 때가 있잖아요. 이 작품은 그 맹목적인 순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사소한 것 하나하나도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워 보이는 그런 사랑. 우리가 아직 현실적이지 않을 때 지닐 수 있는 모든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작품이 아닌가. 이 사람과 함께라면 지구 끝까지라도 갈 수 있을 것 같은 마음? 이런 게 모두가 꿈꾸는 사랑이 아닐까요. 실제로 있을지 없을지는 모르겠지만…. 있겠죠? 분명히 있을 거예요. (웃음) 운명이나 낭만 같은…."

뛰어내려도 끝이 아닌, 번지 점프

돌려준 라이터 "‘잘 간직해 두었다가 나중에 돌려주면 안 될까’라는 이 말이 요즘에는 너무 슬퍼요. 그게 작별의 말이라는 것을 아니까요. 그 대사 때문에 결국 다시 돌려줘야 하지 않았을까요. 약속했으니까요."

▲ 돌려준 라이터"‘잘 간직해 두었다가 나중에 돌려주면 안 될까’라는 이 말이 요즘에는 너무 슬퍼요. 그게 작별의 말이라는 것을 아니까요. 그 대사 때문에 결국 다시 돌려줘야 하지 않았을까요. 약속했으니까요."ⓒ 서정준


그렇게 운명적으로 시작했고, 17년을 떨어져 있었고, 어렵게 서로를 다시 알아본다. 17살 남고생 임현빈이 인태희의 영혼을 지닌 이라는 걸 깨닫게 되기까지 그리고 그걸 서로 인정하기까지 현실의 벽은 지속적으로 그 두 사람을 짓누른다. 그 난관 끝에서야 다시 찾은 서로인데, 그들은 '번지 점프'를 하러 간다. 그리고 아름답게 물들어가는 하늘을 배경으로 남겨둔 채, 그들은 줄 없는 번지 점프를 한다.

"사실 이성적으로는 이해가 잘 안 돼요. 둘이 그런 엄청난 역경을 거쳐서 다시 만났는데, 왜 가서 줄도 없이 번지 점프를 할까? 처음에 영화를 봤을 때는 정말 너무 충격을 받았어요. '번지 점프를 하다'라는 제목이, 뉴질랜드에 가고 싶다는 태희의 소원을 말 그대로 들어 준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줄 없이 뛰어내리잖아요. 그런데 서서히 이해가 되더라고요. 둘이 결국 이 세상의 사랑이 아닌, 그걸 뛰어넘는 사랑을 했다고 생각해요.

결국, 우리의 영혼에 대한 이야기인 거죠. 그래서 있을 수 없는 '환생'이라는 장치도 극 속에 가져온 거고, 이렇게 이 세상에서의 삶은 끝내더라도 앞으로도 계속 만나게 될 것을 아는, '인연'이라는 큰 주제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해요. 지금 뛰어내려도 다시 만날 거고, 또 뛰어내려도 또 만나게 될 거라는. 너도 나를 알아보고 나도 너를 알아보게 될 거라는.

계속해서 이어질 거라고 생각해요. 그들은 그 인연 안으로 뛰어든 거죠. 계속 돌고 도는 이야기이고, 다른 상황에서 어떤 모습으로 만나더라도 서로를 첫 눈에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번지 점프는 뛰어내려도 끝이 아니잖아요. 다시 돌아오잖아요. 각 인물의 개인적인 감정으로 설명하라면 힘들 수 있겠지만…. 결국 큰 그림에서 '인연'이라는 걸 생각한다면, 결국 서로는 서로에게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그렇게 될 것이기 때문에 해피엔딩이 아닐까요."


혹자는 그토록 지고지순한 운명적 사랑이 고작 성별차를 극복하지 못하고 자살로 끝을 맺느냐며 의문을 보내기도 한다. 성소수자들의 66.8%가 1년에 1번 이상 자살을 생각하는 사회(2014년 통계청)에서 지나치게 단편적이고 도식화된 사고이다. 여전히 그들의 사랑은 사랑이 아니라고 말하는 이들이 존재하고, 소수자를 향한 혐오가 일상화되고, 그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법은 여전히 반발에 부딪혀 도입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 심지어 극의 배경은 지금보다 소수자 혐오가 일반화되고 일상화된 18년 전이다.

그들의 선택은 자신의 범성애적 취향 혹은 동성애로 오인 받는 자신에 대한 혐오 때문이 아니다. 그들이 어떤 외피를 쓰고 있든, 그들은 그저 사랑할 뿐인데 그 사랑을 사랑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시대로부터 탈출한 것이다. 혐오의 주체는 시대였고, 혐오의 대상은 온갖 금기에 걸쳐 있는 그들의 사랑이었다.

뜨거운 혁명가에서 따뜻한 선생님으로 "파샤와 라라의 결혼식날, 인우와 태희의 여관. 둘의 느낌이 비슷하잖아요. <닥터 지바고>의 파샤랑 <번지 점프를 하다> 인우에게는 다 비슷한 부분이 있어요. 그런데 결과가 너무 극단적으로 달라서 안타까워요. 사실 둘 다 순수한 사람이거든요.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 어떻게 할 줄 모르는 바보 같은 사람들이었죠."

▲ 뜨거운 혁명가에서 따뜻한 선생님으로"파샤와 라라의 결혼식날, 인우와 태희의 여관. 둘의 느낌이 비슷하잖아요. <닥터 지바고>의 파샤랑 <번지 점프를 하다> 인우에게는 다 비슷한 부분이 있어요. 그런데 결과가 너무 극단적으로 달라서 안타까워요. 사실 둘 다 순수한 사람이거든요.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 어떻게 할 줄 모르는 바보 같은 사람들이었죠."ⓒ 서정준


<번지 점프를 하다>는 분명 여러 낡은 요소를 지닌 작품이다. 하지만 많은 혐오 표현을 덜어내고, 보다 동시대와 호흡하기 위해 숙고를 거듭하고 보완되어 올라온 작품이기도 하다. 추억으로만 존재할 때 가장 아름다운 것도 있을 수 있지만, 끊임없이 회자되고 부딪히고 비판받으면서도 제 역할과 기능을 할 때 더 아름다운 것도 있다. <번지 점프를 하다>는 명백히 후자에 속한다고 자신한다. 사랑의 형태가 어떻든, 사랑은 그 사랑만으로도 아름답다는, 서로 남자로 태어나든, 여자로 태어나든, 그저 만나서 사랑하면 그 뿐이라는 보편 진리가 여전히 보편화되지 못한 세상이기에 더더욱.

"이 작품은 따뜻한 작품이에요. 극 중에 안 좋은 상황들도 많긴 하지만, 이 작품에 대해 조금 더 따뜻하게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마지막 대사인 '사랑할 수밖에 없어서 당신을 사랑합니다'가 처음에는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우리가 지금 그래야 하는 게 아닐까요. 주변 사람들과의 평범하고 소소한 사랑 모두를 중요하게 여겨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런데 이미 그렇게 봐주시고 있기 때문에 큰 감동을 얻어 가시는 것 같아요. 지금 우리가 다들 바쁘고 정신없이 살아가고 있지만, 한 번쯤 극장에 와 주시면 아름다운 시 한 편을 보고 가시는 것 같은 느낌을 받으실 거예요. 그만큼 젖어들 수 있는 작품이거든요.

그리고 '사랑'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 보고 극장을 나가셨으면 좋겠어요. 그건 사실 '전부'니까요. '나도 어렸을 때 이런 사랑을 했었지', '나에게도 이런 운명 같은 경험이 있었지' 이런 생각? 그래서 공연을 보고 나서 묵직한 무언가를 얻어가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저희는 익숙함 때문에 실제 삶에서는 이런 감정들을 간과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잖아요. 사랑이 와도 알아채지 못하고. 그런데 이렇게 무뎌지기 시작하면, 정말 저희에게 남는 게 없어요. 사랑하고 아끼는 것들이 없다면, 그런 것들에 대해 안타깝고, 걱정하고, 화가 나는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면…. 얼마나 슬프겠어요. <번지 점프를 하다>는 이런 것들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품, 정말 교훈적인 작품이에요. (웃음)"


다른 누구가 아닌 배우 강필석이 설득해가는 '사랑'이기에, 그가 "사랑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당신을 사랑한다"고 말하기에, 그가 우수에 찬 눈으로 표현하는 사랑을 보고 들을 수 있기에 다행이다.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의 포스터 지난 6월 12일 개막하여 오는 26일까지 서울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관객을 맞는 뮤지컬 <번지 점프를 하다>. 어떤 부분에서는 다소 낡았고, 어떤 부분에서는 다소 투박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우들의 깊이 있는 연기, 관객의 감정을 건드리는 음악이 결합한 좋은 작품이다. 국내에는 아직까지 '레퍼토리'라고 할 만큼 오래도록 사랑 받는 창작 뮤지컬이 손에 꼽는다. <번지 점프를 하다>는 그 가능성과 의의를 모두 갖춘 작품이다.

▲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의 포스터지난 6월 12일 개막하여 오는 26일까지 서울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관객을 맞는 뮤지컬 <번지 점프를 하다>. 어떤 부분에서는 다소 낡았고, 어떤 부분에서는 다소 투박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우들의 깊이 있는 연기, 관객의 감정을 건드리는 음악이 결합한 좋은 작품이다. 국내에는 아직까지 '레퍼토리'라고 할 만큼 오래도록 사랑 받는 창작 뮤지컬이 손에 꼽는다. <번지 점프를 하다>는 그 가능성과 의의를 모두 갖춘 작품이다.ⓒ 세종문화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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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공연문화, 연극/뮤지컬 전문 기자. 취재/사진/영상 전 부문을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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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에게 솔직한 일기장 같은 앨범" 27살의 고백

[인터뷰] 첫 앨범 < 27 > 발표한 싱어송라이터 타린

"어쿠스틱 악기 본연의 색, 전자 작업과 후반 작업이 덜 들어간 음악을 담아보자 했어요. 가사를 솔직하고 담으려고요."밴드 바닐라 어쿠스틱에서 활동했던 타린이 지난 6월 27일 솔로 첫 정규앨범 < 27 >을 발표했다. 27살의 감성을 담았다. "이 시간이 지나 돌아봤을 때, 저 스스로에게 솔직한 일기장 같은 잊지 못할 앨범이 될 것 같아요. 저의 본질에 가까운 음악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어 좋았던 첫 앨범이 아닐까 싶어요."사랑의 시작부터 슬픈 사랑을 예감한 듯 통기타 선율에 애잔한 목소리를 담은 첫 곡'한여름 멋진 밤'부터 일곱 번째 곡 '까만 밤'까지는 27살 소녀의 사랑 이야기를 담았다. "사랑하고 설레는 순간을 이야기하다 '사랑의 모양' 곡에서 의문을 던져요. '내 사랑은 어디에 있고, 내 사랑의 모양이 있다면 어떤 모습일까?' 사랑의 모양 질문을 던지면서, 이별을 이야기해요. 하나의 영화처럼 스토리가 그려지게 곡을 수록했어요."마지막 반쪽이라고 믿었던 사람과 이별했던 경험을 앨범에 고스란히 담았다는 그는 사랑의 모양이 무엇인지 찾는 중이었다. "모든 관계가 만남과 헤어짐의 반복이잖아요? 노랫말을 썼다 지웠다 해서 모인 열 세 곡이죠."지난 7월 12일 서울 종로 익선동에서 타린을 만났다. - 예명 타린의 의미가 기타 치는 기린이라고요?"기린이란 이름으로 실제로 활동했었어요. 방송에 나가, '안녕하세요. 기린입니다' 하는 게 어색해서 좀 더 특별한 이름을 갖고 싶었어요. 기린이 목이 길어 기타와 비슷했어요. 기타 치는 기린, 그래서 타린이라고 했어요."- 첫 솔로 앨범 < 27 >을 발표했는데?"개운해요. 2012년 즈음 데뷔해 싱글, 미니 앨범은 여러 장 냈었어요. 정규앨범은 처음이죠. 가볍게 던지는 싱글보다는 이야기가 더 담겨 있어 곡 순서, 분위기를 잡는 게 어려웠어요. 제 나이에 어울리는 솔직한 음악을 해보자 했죠. 원하는 만큼까지는 아니더라도 가까운 앨범이라 의미가 있어요."- 타이틀곡 '너와 꿀잠'은 어떤 노래죠?"연인과 연애할 때 같이 잠들고 눈 떴을 때의 모습도 있지만 연인과 통화하며 잠든다는 내용이 더 강했어요. 제목만 보면 너와 잠든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밤새 통화하면서 시간 가는 줄도, 서로 어떻게 잠들었는지 모르는 거죠. 눈을 떴을 때, 휴대폰은 손에 있고요. 그런 이미지를 떠올리며 썼어요. 같이 있지 않아도 너와 통화하면서 잠드는 이 시각이 꿀잠이고, 눈 떴는데 '잘 잤어요? 오늘 하루도 잘 보내' 메시지가 와 있는 거죠. 너와 잠들고 같이 일어나도 네 생각이 나. 달콤한 사랑의 이야기를 담아봤어요."- 타린 씨의 사랑은 어떤가요?"이번 앨범에 담겨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최근 연애를 했다가 이별했어요. 앨범 내는 시기와 맞물렸어요. 가장 솔직하고 행복한 만남이었어요. 사랑하는 사람이 생기면 솔직하고 대담하고 서슴없이 감정을 표현해요. 감정선을 공감하는 사람을 만나면 불타오르기도 하지만, 아직 모르겠다? 찾는 중이고, 없을 것 같기도 하고요. 이제는 없어도 괜찮을 것 같다 생각도 해요. 제 사랑의 모양을 찾아가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정이 가는 곡은?"'사랑의 모양'을 자꾸 이야기하게 돼요.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영화가 있어요. 음악상도 많이 받은 영화죠. 엄청 말도 안 되게 매력적이에요. 사랑의 주제에 대해 생각하게 돼요. 그 영화를 보고 써 내려갔어요. 영화나 이미지에서 영감을 많이 받는데, 1시간 만에 썼어요."- 어떤 음악가가 되고 싶다, 다짐한 것이 있을까요?"무조건 처음 같은 마음, 초심. 초심을 잃었을 때가 있어요. 바닐라 어쿠스틱을 나왔을 때죠. 작년 초에 깨달았어요. '그때 내가 왜 그랬지?' '나는 자유야' 마음도 있었을 거고요. 다시 제대로 마음을 먹고 음악을 해야겠다 할 때 공책을 열었는데, 그곳에 적혀있는 것이 처음 같은 마음이었어요. 요즘 그 마음을 잡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 바닐라 어쿠스틱에서 활동했는데, 돌아보면 어떤지?"고맙다는 말밖에 없을 정도예요. 그 팀이 없었으면 지금의 저는 없었을 거예요. 팀을 하면서 '내가 잘하고 있을까?' 제게 질문을 많이 했는데, 나오고 보니까 그때 경험을 바탕으로 움직이게 되더라고요. 리더는 어깨가 무거운 자리인데, 바닐라맨 오빠가 팀 핸들링을 잘했다고 생각해요. 제가 반대로 누군가를 이끌어가야 할 자리에서는 그때를 떠올려요. 음악과 관계된 순간에요. 멤버들을 만나 운이 좋았다고 생각해요."- 곡 '안아주세요'에서 '그냥 있는 것만으로도 힘이 된다'고 노래했는데, 타린에게 힘이 되는 존재는 누구인가요?"'무슨 일이야? 말해 봐' 물을 때, 대답하기 싫은 날이 있잖아요? 그때 눈빛만 봐도 내가 힘든 것을 알고 대답하지 않은 것을 이해해주는 상대요. 요즘에 힘이 되는 상대는 가족, 친구요."- 취미는 어때요?"사람들 만나는 것을 너무 좋아해요. 그런데 이별한 뒤에는 사람 만나는 일을 거의 안 해요.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게 두렵고요. 혼자 하는 운동을 많이 해요. 발레를 하고 있고, 골프를 시작했어요. 그리고 글을 쓰려고 해요. 글재주는 없지만 지금 생각이나 감정을 기록해두지 않으면 나중에 잊을 것 같아서요. 돌아오지 않을 나이잖아요? 친한 작가들에게 조언도 구하면서 글 쓰는 연습을 해요. 그리고 혼자 맥주를 먹어요. 앨범 발매 후, 혼자 한우를 먹었어요. 한우 2인분과 소주 한 병 시켜 너무 행복하게 먹었어요. 운동을 하고 책을 읽으면서 저를 찾아가고 있어요."- 앨범 낸 뒤, 가족은 어떤 이야기를 해주던가요?"온 가족이 용돈을 보내주셨어요. 독립하고 싶어 성인이 된 뒤, 용돈을 받지 않는다고 선언했는데, 몇 년 만에 용돈을 받았죠. 기특한 내 손녀, 내 딸. 편지와 함께요. 응원해주셔서 힘이 되었어요."- 27살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지금 새로 쓰는 곡이 있어요. 제목은 아직 없지만 '누가 뭐라고 하던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해' 가사를 쓰고 있어요. 또래 친구들과 동생들에게 하고 싶은 것은 남들이 뭐라 하던 신경 쓰지 말고 하고 싶은 거 하라고 말하고 싶어요."- 계획은?"8월 초에는 미니 기타를 들고 북유럽 여행을 가려고 해요. 다음 앨범을 위해 꾸준히 음악 하고 싶어서죠. 여행에서 영감을 받는 게 가장 큰 목표예요. 기회가 오면 올해가 가기 전에 싱글도 내지 않을까 생각해요."-타린이 꿈꾸는 한여름 멋진밤은?"최근에 개봉한 영화 <미드나잇 선>을 보고 곡을 만들었어요. 일본 영화 <태양의 노래>를 보고 기타를 치기 시작했는데, <미드나잇 선>의 원작이 <태양의 노래>라서 의미가 깊었어요. 소녀가 세상아, 내 음악을 들어주라며 밤마다 기타를 잡아요. 사람이 없어도요. 날씨 선선한 기분 좋은 저녁, 한강에 가서 영화와 어울려 소소하게 버스킹하는 게 한여름의 멋진 밤이지 않을까 해요.-언젠가 한강에서 버스킹을?"그럼요. 준비를 꾸준히 하려고요." 그는 관객과 눈을 마주치며 노래할 때, 행복하다고 했다."제 음악을 들으면서 또 다른 꿈을 꾼다고 들을 때 제일 행복해요. 피드백을 받는 데 오래 걸리겠지만 조급해하지 않고 차근차근 하다 보면 팬들로부터 힐링을 받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요즘도 충분히 행복하지만요."

'신과 함께2' 엔딩 떡밥 무슨 뜻? 김용화 감독에게 묻다

[인터뷰] 김용화 감독의 뚝심과 믿음, <신과 함께> 흥행으로 보답받다

약 220억 원이 들어간 영화 <미스터 고>(2013)는 그때까지만 해도 흥행 감독이라 불리던 김용화 감독에겐 뼈아픈 기억이다. <오! 브라더스>(2003), <미녀는 괴로워>(2006), <국가대표>(2009) 등으로 성공 가도를 달려온 그는 야심 차게 국내 최초로 가상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특수효과를 구현해 냈지만, 시장에서 크게 외면받았다.정확히 4년 뒤 김용화 감독이 꺼낸 카드는 또다시 특수효과로 점철된 판타지 SF 영화 <신과 함께>였다. 원작 웹툰을 재구성 한 총 2편의 프로젝트로 <미스터 고>의 두 배에 달하는 제작비를 들였다. 기획 당시만 해도 귀인을 데리고 저승의 여러 재판을 통과하는 세 차사의 이야기가 이 정도로 흥행할지 몰랐을 터. 김용화 감독의 모험이 어느덧 결실로 돌아오고 있었다.기획의 시작실패 후 한 번 더 판타지 장르를 하게 된 까닭을 물었다. 김용화 감독은 "두려웠고, 또 망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실패라는 건 멈춰버리면 실패로 규정된다고 생각했다"고 운을 뗐다."제가 만약 <미스터 고>에서 멈췄으면 그런 도전은 실패로 규정되겠지. 하지만 멈추지 않으면 그건 하나의 과정이 되니까 좌표를 그렇게 정했던 것 같다. 그리고 처음 <신과 함께> 프로젝트를 제안받았을 때보다 회사(김용화 감독은 특수효과 및 콘텐츠 기업인 덱스터를 2011년 설립했다)가 많이 성장했다. 처음 이 프로젝트를 제안받았을 땐(2012년) 엄두를 못 냈는데, 다시 제안받았을 땐 자신감을 갖고 있었다."김용화 감독이 말한 자신감이 현재 상영 중인 <신과 함께: 인과 연>에 고스란히 드러난다. 각 인물들에 적용된 특수효과는 물론이고, 호랑이와 늑대 무리, 심지어 <쥬라기 공원> 시리즈를 연상시키는 공룡 랩터 등이 등장한다."난도가 높은 작업이었다. 성주신(마동석)이 머물고 있는 이승의 집 세트만 수월했고, 나머진 상당히 어려웠다. 덱스터가 성장할 수 있던 배경엔 크리쳐(동물이나 괴물들) 기술력이 있었고, 우리가 잘할 수 있는 것이니 호랑이는 그렇게 넣어보자는 생각이었다. 공룡은 일종의 할리우드 영화에 대한 오마주였다. 우리가 안 해서 못한 것이지 못해서 안 하는 게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젊은 친구들이 1편을 많이 봤는데 그런 친구들에게 오락적 요소로 다가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다. 반대 의견도 많았다. 굳이 공룡 등을 넣어야 하나 그렇게 의견이 갈리다가 영화적 즐거움이 있을 것 같아서 넣기로 결정했다." 이야기 구성 역시 1편과 2편을 다른 결로 했다. 천년 간 차사 일을 해왔던 강림(하정우), 해원맥(주지훈), 덕춘(김향기)이 귀인 자홍(차태현)을 데리고 저승 재판을 받으며, 귀인 가족에 얽힌 애잔한 사연을 드러낸 게 1편이었다면, 2편에선 세 차사들이 서로 과거에 얽히게 된 비밀과 함께 자홍의 동생 수홍(김동욱)의 재판 과정이 병렬적으로 제시된다. 김용화 감독은 "1편에선 서사와 감정이 직선적이라면 2편은 눈물보다는 다른 재미를 추구하고자 했다"며 "하정우씨가 다른 인터뷰에서 말했듯 1편이 눈으로 울었다면, 2편은 가슴으로 울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2편은 이야기가 세 갈래로 진행된다. 저승의 원귀(수홍)를 변론해야 하는 강림과 이승에서 할아버지 영혼을 데려와야 하는 해원맥과 덕춘, 그리고 이들의 천 년 전 과거 이야기로. 만만치 않았고, 편집하는 데 시간을 많이 들였다. 이야기가 점점 하나로 모이는 구성이었는데 보시다 보면 전반부에서 느껴지는 산만함이 해소되지 않을까 생각했다.전 아무래도 전 세대를 대상으로 한 상업영화 감독이니까 영화가 어렵게 느껴지는 걸 많이 경계했다. 1편을 보고 2편 내용을 예상한 분도 계셨을 것이다. 근데 동시에 예상 가능한 거면 나쁜 영화고 실패한 영화일까? 그건 또 아니라고 생각했다." 오달수와 최일화 편집의 전말물론 어두움도 있었다. 올해 초부터 이어지고 있는 '미투운동'을 통해 <신과 함께> 출연 배우인 오달수와 최일화도 가해자로 지목된 것. 1편에서 판관으로 나왔던 오달수가 2편에서도 판관으로 등장하고, 최일화는 하정우의 아버지 역으로 2편에 새롭게 등장해 촬영을 마친 상태였다. 감독은 꽤 긴 시간 고민했고, 두 배우의 분량을 통편집한 뒤 조한철과 김명곤을 섭외해 새로 촬영하는 것으로 매듭지었다."1편이 생각보다 잘 됐다. 초반엔 (작품성 면에서) 언론의 집중포화도 맞았지만 예상 외의 사랑을 받아서 2편에선 일반인 모니터링(작품의 일부를 공개해서 평가받는 식)을 많이 했다. 편집 단계마다 많이 보여드렸다. 이야기가 설득력 있는지 재미는 있는지, 의미적인 만족도가 있는지 여러 차례 체크했다. 오달수씨가 있는 버전도 체크를 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배우가) 바뀌게 됐다. 관객들 반응, 제작사 반응이 종합된 판단이었다. 영화는 저 혼자만의 것이 아닌 이상 가급적이면 (관객들이) 편안하게 보시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상당히 많았다."새로운 배우를 투입해 일부 재촬영을 했고, 기술을 이용해 정교하게 본편에 합성한 게 지금의 결과물이었다. 영화에선 염라(이정재)와 판관, 지옥 대왕들과 차사 강림이 한 신에 나오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조한철 등과 이정재는 현장에서 한 번도 마주친 일이 없다는 후문. 카메라워킹과 배우 동선 등을 계산해서 편집해 넣었기에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었다. "후속편 밑밥은 던져놨다"하정우가 이미 공개했듯 (관련기사 : "나 지금 좀 민망해"... 하정우가 안절부절 못한 까닭, http://omn.kr/s5a4) 김용화 감독은 이번 작품을 준비하면서 하정우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고, 의지하기도 했다. 2012년 <신과 함께>가 기획되기 직전 하정우와의 만남을 그는 이렇게 말했다."<미스터 고> 실패 이후 후유증에서 어느 정도 회복하고 있었는데 정우에게 전화가 왔다. 커피숍에서 보자더라. 제가 어려워 보였나 보더라. 커피 마시면서 얘기를 하는데 감독님 작품이면 뭐든 하겠다고 눈물이 그렁그렁 맺히면서 얘기하더라. 그 모습에 저도 눈물을... (웃음) 그래서 원래는 그 직후 <탈출>이라는 영화를 하기로 했었는데 그게 미뤄지고 <신과 함께>가 들어와서 정우에서 시나리오를 줬다. 보고 하고 싶은 역할을 택해봐라 했더니 바로 강림을 하겠다고 하더라."마동석 캐스팅도 우정의 산물이었다. 오랜 시간 알고 지낸 가까운 친구라고 소개하며 그는 "섭외했을 당시엔 지금의 후광이 있던 시기는 아니었지만 이미지를 많이 소진시키지는 않으려 했다"며 "그 이후 그가 <부산행>과 <범죄도시> 등으로 열심히 활동했다"고 덧붙였다."(1편과 2편을 동시에 촬영했기에) 2편까지만 개봉시키면 소원이 없겠다고 생각"했던 김용화 감독에게 후속편의 가능성을 물었다. 결말을 보면 충분히 가능한 시도로 보인다. "<신과 함께>의 최대 적이 <신과 함께>"라며 김용화 감독은 말을 이었다."2편 마지막 부분의 떡밥은 예의상 한 것이다. 이 영화를 프랜차이즈로 해달라는 관객분들에 대한 예의를 지킨 것이다. 3부와 4부로 갈 수 있는 밑거름은 있는 상태다. 다만 대중 영화감독이니까 관객분들이 보고싶어하는 걸 잘 만드는 게 중요하지 않나.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 다른 감독에게 맡길 수도 있고, 일단 지금 상영 중인 영화가 잠잠해질 때 제 자신을 돌아본 뒤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원작 웹툰의 저승편을 닮아갈 수도 있고...저는 하루하루 열심히 살 뿐이다. 중앙대 영화과를 재수해서 들어가 91학번인데 그때 한국영화의 위기라는 말이 나왔다. 92년에도 한국영화 위기라더라. 그 말이 계속 이어져 올해도 한국영화 위기라고들 한다. 문화는 정부의 정책이 정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본다. 자기복제를 하다보면 소멸할 것이고 새로운 세대가 나타나겠지. 이게 건전한 것이라 본다.주제넘게 제가 이 산업에 어떤 말을 덧붙일 건 아니라고 본다. 세계시장을 흔들어보겠다고 시도한 게 <미스터 고> 아닌가. 얄팍한 시도였지. 한국에서도 인정 못 받는데 어떻게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겠나. 과거의 실패를 제가 알고 있으니 지금 주어진 걸 끝까지 해보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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