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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엘리야

이엘리야ⓒ 이희훈


배우 이엘리야는 본인 연기에 몇 점 정도 줄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 시험지 안 내면 안 되느냐"고 말했다. 그는 웃으면서 "점수 매기는 게 어렵다"고 말했다.

질문 하나도 그냥 대충 넘기는 법이 없었다. 이엘리야는 곰곰이 생각하고 정성스럽게 대답했다. 지난 20일 서울 상암동 오마이뉴스에서 배우 이엘리야를 만났다.

"나도 도연이를 닮고 싶다"

이엘리야는 JTBC 드라마 <미스 함무라비>에서 속기사 '이도연' 역할을 맡았다. 드라마 속에서 도연은 막힘 없이 모든 일을 척척 해냈다. 법원 내에서 '을'로 보일 수 있는 계약직 속기사였지만, 판사들에게도 절대 지지 않았다. 드라마 중후반부에야 밝혀졌지만 도연은 낮에는 법원에서 속기사로 일하고 밤에는 웹소설을 쓰는 작가로 활약했다. 동시에 판사 정보왕(류덕환 분)과의 법원 안의 러브라인을 보여주기도 했다. 바쁘고 또 매력적인 캐릭터였다.

이엘리야는 자신이 맡은 이도연이라는 인물을 두고 "내공이 깊은 인물"이라고 설명하고 "나도 도연과 같은 여자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연기하는 도연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나 자신에 대해 먼저 고민했고 도연이가 탄생했다"라고 덧붙였다. '커리어우먼' 같은 역할이지만 이엘리야는 커리어우먼의 모습을 참고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보다 더 이전에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고자 했다.

"(극 중 도연은) 알파고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업무를 완벽하게 해내고 판사님들 앞에서 당당하게 본인의 일을 하지 않나. 동시에 본인의 꿈을 위해 밤에는 글을 썼다. 본인이 해야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완벽하게 해낸 멋지고 매력적인 여성이었다."

도연에게 보왕은 "법원에서 유일하게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이엘리야는 보왕과의 첫 데이트를 떠올리며 "그런 사람이 다른 사람들과 별반 다를 것 없는 편견과 오해로 도연을 바라보는 것에 대한 아픔과 실망이 느껴졌다"고 답했다.

"뺨을 때릴 때 너무 세게 때려 기억에 남는다. 류덕환씨가 그 손이 꿈에 나올 것 같다고 그러시더라. (웃음)"

예술가가 되고 싶었던 유년시절

 이엘리야

그 인물이 나와 맞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내가 그 인물을 책임질 수 없겠더라. 그런 생각을 안 하는 훈련을 하다 보니 더 이상 그렇게 생각하지 않게 됐다. 지금은, (그동안 해왔던) 악역이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생각한다.ⓒ 이희훈


그간 이엘리야는 KBS <쌈 마이웨이> OCN <작은 신의 아이들> 등에서 때로는 악녀, 때로는 사연 많고 차가운 캐릭터를 연기했다. 그는 "밝은 연기를 해보고 싶다. 익숙하지 않은 새롭고 신선한 모습을 (시청자 분들에게) 보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간 악역을 많이 했는데 악역이라 맞지 않는 건 아니었고 연기 자체가 여전히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인물이 나와 맞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내가 그 인물을 책임질 수 없겠더라. 그런 생각을 안 하는 훈련을 하다 보니 더 이상 그렇게 생각하지 않게 됐다. 지금은, (그동안 해왔던) 악역이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생각한다."

그는 하고 싶은 역할로 <노다메 칸타빌레>의 노다메를 꼽았다.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로 한국에서는 <내일도 칸타빌레>(2014)로 리메이크된 적이 있다. 일본에서는 배우 우에노 주리가, 한국에서는 심은경이 각각 '노다메'와 '설내일'을 연기했다.

이엘리야는 "노다메는 천재적인 재능이 있음에도 모두가 가야한다고 생각하는 길이 아닌 유치원 선생님이라는 소박한 꿈을 갖고 자신의 행복을 찾아서 밝게 나가는 캐릭터다. 자신의 행복을 소중하게 여기고 밝게 나아가는 인물을 꼭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우에노 주리나 심은경의 이미지와 이엘리야의 이미지가 선뜻 겹쳐지지 않아 "너무나 의외"라고 하자 이엘리야는 웃으면서 "음악이나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더 그렇다"고 선선하게 대답했다.

 이엘리야

"무대 위에서 내공이 있는 배우가 되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뮤지컬을 한 번 하고 나니 다른 연기를 해봐야지, 싶어 공개 오디션에 참여했고 데뷔를 하게 됐다."ⓒ 이희훈


어린 시절 부모님 손에 이끌려 KBS 합창단에 들어간 이엘리야는 성악, 발레 등 예술적인 분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였다. 배우나 가수가 되고 싶다기 보다는 '예술가'가 되고 싶다는 그는 5개월여 간 대학 입시를 준비하면서 전공으로 뮤지컬을 택했다. 그것을 계기로 연기에 처음 발을 들였다.

"무대 위에서 내공이 있는 배우가 되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뮤지컬을 한 번 하고 나니 다른 연기를 해봐야지, 싶어 공개 오디션에 참여했고 데뷔를 하게 됐다."

이엘리야는 그렇게 <미스 함무라비>를 연출했던 곽정환 감독의 작품인 tvN <빠스껫 볼>(2012) 오디션을 보고 단숨에 주연 배역을 받아 배우로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5년 만에 다시 곽정환 감독과 만났다. 자신의 '처음'을 알고 있는 사람과의 재회는 누구라도 긴장할 법하다. 곽정환 감독은 5년 만에 다시 작품을 하게 된 이엘리야를 보고 "놀랐다"고 말했단다.

이엘리야는 "사실 무엇에 대해 놀랐는지 물어보지 않았다. 별로 답을 듣고 싶지 않았다"며 웃었다.

"답을 듣는 것보다 '놀랐다'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나 혼자 상상하고 싶었다. 그 설렘을 유지하고 싶었기 때문에 자세히 물어보지 못했다." (웃음)  

 이엘리야

"내가 살아가는 시간 동안 느꼈던 의문에 대한 것, 내 가치관과 세계관을 글로서 표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기를 10년 가까이 써왔다. 서툴더라도 내 진짜 이야기를 쓸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감동을 줄 수 있는 글을 써보고 싶다."ⓒ 이희훈


그는 도연이처럼 글을 써보고 싶다고 말했다. "어떤 글을 쓰고 싶으냐"는 물음에는 "내가 살아가는 시간 동안 느꼈던 의문에 대한 것, 내 가치관과 세계관을 글로서 표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기를 10년 가까이 써왔다. 서툴더라도 내 진짜 이야기를 쓸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감동을 줄 수 있는 글을 써보고 싶다." 그는 최근 <논어>를 다시 읽고 있다.

"목소리가 좋아 라디오를 해도 좋을 것 같다. 뮤지컬을 해볼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 이엘리야는 "시간은 기니까 차근차근 하나씩 할 수 있지 않을까 믿고 가겠다. 기회만 있으면 얼마든지 하고 싶다"면서 싱긋 웃었다. 그 웃음에서 이도연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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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사원, 직업기자였던 진기주... 굳이 배우가 된 이유

[인터뷰] MBC <이리와 안아줘> 한재이 역의 배우 진기주 "방황했던 20대 후회 없다"

지난 27일, MBC <이리와 안아줘>에서 한재이를 연기한 배우 진기주를 만났다. 대기업 회사원, 지역 방송 기자, 슈퍼모델을 거쳐 '배우'라는 직업에 안착한 그는, 배우 데뷔 3년 만에 지상파 주연까지 꿰찼다. - 요즘은 지상파/비지상파 구분이 의미 없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배우에게 지상파 주연을 맡는다는 건 여전히 의미 있는 일일 것 같다. 소감이 어땠나. "그동안 살면서, 노력의 대가가 늘 따르는 건 아니라는 걸 알았다. 또, 노력과 비례해 보상이 주어지는 것도 아니고. 하지만 나는 비교적 운이 좋았다. 노력하면 어느 정도는 보상이 주어졌다. 이번 지상파 주연도, 그동안 내가 노력도 했고, 고생도 했지만, 그에 대한 결과가 이렇게 금방 주어질 줄은 몰랐다. 늘 감사하게 생각한다."네 번째 직업에서 확인한 적성 - 대기업에 입사한 뒤 적성에 안 맞아 그만뒀고, 기자가 되고 싶어 기자가 됐지만 막상 해보니 안 맞아 다시 그만뒀다고 들었다. 배우는 어떤가. 적성에 맞는 것 같은가. "우선 배우 일이 너무 좋다. 스스로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주변에서 좋은 말을 들어도 기쁜 마음보단 '조금은 따라가고 있구나' 정도의 느낌이다. 온전히 마음을 내려놓지는 못했다. 그래도 재미있고, 즐겁고, 잘하고 싶은 분야다. 적성이었으면 좋겠다."- 멀쩡히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갑자기 배우가 되겠다는 생각을 왜 하게 됐나. "만약 과거로 돌아가서, 친구가 갑자기 '나 연기하고 싶어. 배우 할 거야' 하면 나라도 '웃기지마' 했을 것 같다. 어릴 때부터 막연하게 배우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긴 했지만, 어쩐지 거리감이 느껴지는 직업이었다. 어릴 땐 과하게 현실적이어서, 비현실적인 배우라는 꿈을 키워볼 생각도 안 하고 그냥 정리해버렸다. 그리고 그냥 주어진 공부를 했다. 그러다 취업을 했고, 그만둔 직후에는 가장 현실적인 꿈이 기자라 기자가 되기 위해 공부했다."- 부모님 말씀을 잘 듣는 학생이었나보다. "잘 안 듣는다. 한참 싸우다 진 거였다.(웃음) 22살, 23살일 때니까, 그때 생각엔 직장에 일단 들어갔다가 2~3년 만에 그만 두더라도 26살이니 괜찮겠다 싶었다. 부모님 뜻대로 한 번 살아보는 것도 큰 지장이 없을 것 같다는 판단을 한 거였다. 일단 말을 들어야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권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차라리 직장에 들어가지 않고 싸우는 게 낫지 않았을까? 부모님 입장에서는 멀쩡한 직장, 누군가는 선망하는 직장을 그만두고 불확실한 미래에 도전하겠다고 하는 게 더 무모해 보였을 것 같다. "회사 다니면서 연기학원 검색해보고 그랬다. 사회생활 하면서 연극 보러 다니고 하다 보니 배우라는 직업이 더 가깝게 느껴졌다. 내가 의지를 가지고 뛰어들면 더 가까워질 수 있겠다는 생각에 자꾸 꿈틀꿈틀댔다. 근데 또 워낙 소심한 면이 있어서, 방구석에서 끙끙 앓았다. 도전 하자니 불안하고, 이대로 살자니 답답하고... 회사를 그만두겠다고 했을 때, 다행히 부모님 반응이 나뉘었다. 엄마는 찬성, 아빠는 반대. 그냥 밀고 나갔다. 10대 때 한 번도 사고 친 적 없으니 믿어달라고. 그때 아빠는 잠도 못 자고 시름시름 앓았다."- 어린 시절에 데뷔한 배우들에 비해 일반인으로서 평범한 삶을 산 기간이 긴 편이다. 다양한 삶의 경험이 연기 생활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되나. "우선 오디션이, 수없이 겪었던 면접의 연장처럼 느껴진다.(웃음) 오디션에 가면 말로 상처받는 경우가 많은데, 성격이 소심한 편이라, 만약 회사 생활을 해보지 않았다면 굉장히 상처받고 다시는 오디션을 보지 못했을 것 같다. 어떤 말을 들어도 압박 면접인가 싶고, 쉽게 털어내고 이겨내고, 때론 받아쳐 넘기기도 한다. 내공이 좀 생긴 것 같다. 또, 돌고 돌아 이 길로 왔지 않나. 주위의 수많은 의심의 시선을 견디면서 얻은 기회라서, 크든 작든, 주어진 기회가 너무 감사하게 느껴진다."진기주는 실패를 모른다? - 대기업 회사원, 기자, 모델 그리고 배우까지. 진기주가 그만둔 과거의 직업들은, 어떤 이들에게는 인생의 목표이기도 한 것들이다. 목표한 바를 이루지 못한 적이 없는, 실패를 모를 것 같은 이미지가 강하다. "(<이리와 안아줘>를 연출한) 최준배 감독님께 감동 받은 부분이 그거였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나를 그렇게 보신다. 지나온 길들을 그냥 쭉 나열만 해둔다면,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살았네라고 여기실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합격 전에 겪은 수많은 불합격과 좌절이 있었다. 또, 그렇게 들어간 곳이 진짜 바라던 길이 아니라는 걸 느꼈을 때 엄청난 회의감과 자괴감을 느꼈다.그런데 최준배 감독님이 이런 걸 알아주셨다. 내가 캐스팅됐다는 이야기에 어떤 분이 감독님께 '걔는 실패를 모르는 인생인데, 어떻게 낙원이 같은 힘든 감정을 알겠냐' 하셨다더라. 그때 감독님이 본인은 반대로 생각하신다고, 실패를 모르는 인생이 아니라 계속 실패한 인생이 아니냐고 하셨다고. 여기까지 오기 위해 미래에 대한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고 좌절감을 느꼈겠느냐고. 감독님의 말씀이 감동적이었다. 이런 나의 이면까지 봐주시는 섬세한 분이구나 싶고... 첫 대본 리딩 때 이 이야기를 듣고 더 열심히 작품에 임하게 됐다."- 전작 JTBC <미스티>에서는 배우 김남주와, 이번 MBC <이리와 안아줘>에서는 배우 허준호와 호흡을 맞췄다. 대선배들과 함께 연기하면서, 어떤 점이 기억에 남았나. "두 선배님의 공통점은 시야가 되게 넓다는 거였다. 나는 내 코가 석 자다 보니(웃음) 내 주위 말고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선배님들은 저 멀리 스태프가 뭘 하고 있는 지도 다 보고 파악하고 챙겨주시더라. 진짜 이런 게 베테랑이구나 싶었다. 나도 언젠가는 나를 챙기는 걸 넘어서서, 전체 스태프들도 챙길 수 있는 여유, 아우라를 갖고 싶다."방황 거듭한 20대... 후회하지 않는다 - 배우라는 직업 안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 "계속하고 싶다는 거? 직장 생활할 때는, 어느 정도까지는 내가 사표만 내지 않으면 계속할 수 있다는 안정감은 있었다. 하지만 이 일은 내 의지가 있다 하더라도 선택받지 못하면 안 되는 일이지 않나. 그래서 계속할 수 있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닌 것 같다. 그래서 지금 내 목표이자 바람은, 다양하게 여기저기서 쓰일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거다."- 배우로서 자신만의 강점은 뭐라고 생각하나. "음... 내가 동안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근데 또, 스타일링을 해놓으면 내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일 때도 있다. 나이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다는 거, 그게 내 장점이다.(웃음) 교복부터 전문직 여성, 유치원생 정도 아이가 있는 엄마 역할도 모두 가능하다."- 스무 살의 진기주가 상상했을 때, 서른 살의 자신이 지금의 모습일 거라고 상상했을까? "그땐 기자만 생각하고 있을 때라... 배우는 우연한 기회가 주어졌을 때만 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지, 프로필 접수하고 오디션 보러 다니고 하는 건 상상도 못 하던 때였다."- 지난 10년은 배우 진기주가 되기 위한 방황의 시간이기도 했다. "어디선가 다시 한번 똑같이 살아도 괜찮다고 느껴지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글을 봤다. 지금 돌이켜봤을 때, 20대 때의 방황을 다시 겪으라고 해도 괜찮다. 후회하지 않는다. 살면서 이런저런 선택지들이 있었지만, 매 순간 고민하고 내린 결정이었고, 모든 시간을 아낌없이 써왔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보낸 시간이 없었다. 재미없게 살지도 않았다. 즐길 거 즐기면서 행복하다 생각하며 살았다. 지난 10년 꽤 잘 살았다 싶다."- 마흔 살의 진기주는 어떤 모습이길 바라나. "지금 그 나이대 선배님들 같은 배우가 되어 있었으면 한다. 김남주 선배님, 허준호 선배님처럼 주위를 아우르는 포용력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 지금의 내가 선배님들을 보고 느끼듯, 그때의 나를 보면서 후배들이 '우와 신기하다' 느낄 수 있도록."

"그녀는 시대의 희생자였다" 한효주가 본 '인랑' 속 이윤희

[인터뷰] 배우 한효주가 바라본 <인랑>... “오롯이 나의 삶 살며 성장통 느껴”

일본 원작 만화를 '통일 한국'이라는 배경에 녹여낸 영화 <인랑>은 한효주 스스로 분기점이라 표현할 정도로 특별했다. 2012년 기획돼 장장 6년의 고민의 담겨 있는 이 작품에서 그는 이윤희라는 정체불명의 여성을 연기했다."쉽지 않은 캐릭터였다"고 그가 운을 뗐다. 2029년 경제 위기 등으로 혼란에 빠진 한국 사회에서 정부를 배척하는 무장시위단체 섹트, 그리고 그 단체를 섬멸해야 하는 특기대 간의 싸움에 이윤희가 설 자리는 없어 보였다. 영화에서 설명되는 이윤희에 대한 정보는 아픈 동생이 있고, 섹트 활동을 했던 부모를 여읜 존재라는 것뿐이다.막중했던 무게감그럼에도 이윤희는 극에서 특기대원 임중경(강동원)의 마음을 흔들리게 하고, 동시에 그 몰래 특기대를 견제하는 또 다른 정부 기관인 공안부에 매수된 채 자신의 임무를 해내는 등 복잡다단 관계에 놓인 캐릭터다. 친절하게 영화에서 모든 정보가 공개되는 인물이 아니기에 배우 입장에선 그만큼 표현하기 어려운 캐릭터기도 하다."쉽지 않았다. 그가 처한 상황도 일반적이지 않다. 처연하달까. 동생을 위해 선택한 일이지 않나. 그러다 임중경을 만나서 내면적으로 흔들리고, 작은 장면에서조차 수없이 갈등하는 모습을 보여야 했다. 첫 촬영이 누군가를 암살하고 화장실에서 우는 신이었다. 그때 직감했지. '아, 촬영이 쉽지 않겠구나'(웃음) 호된 신고식이었다.영화에서 이윤희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집단에 속해있다. 특기대, 공안부, 섹트 등 말이다. 이윤희는 집단에서 떨어져 나온 뒤 기댈 곳이 없는 인물이다. 언제부터 그가 흔들리게 됐을까 생각했다. 사실 이윤희는 처음부터 혼돈의 시대가 만들어낸 희생자 아닐까. 그런 시대에선 신념을 갖고 사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윤희처럼 흔들리며 사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한효주가 해석한 이윤희는 곧 시대의 희생자였다. 그러니까 정치, 사회적인 어떤 제도도 그를 보호하고 지켜줄 수 없다. 그런 배경에서 그는 자신도 속이고 남도 속여야 하는 일종의 이중 스파이가 돼야 했다."그 이중성을 표현하는 게 가장 어려웠다. 관객 분들로 하여금 재미를 느끼게끔 해야 해서 이 여자의 표정과 말이 진심일까 아닐까 의심할 수 있게끔 표현하려 했다. 이윤희가 변해가는 과정을 놓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연기하려 했다. 제가 막힐 때, 힘들어 할 때 김지운 감독님께서 원작 애니메이션에 쓰인 음악 등 여러 노래를 들려주시며 도움을 주셨다. 결국 시나리오가 답이었다. 다른 인물들이 이윤희에 대해 말하는 대사들이 전부 힌트더라. 그걸 참고했다."틀을 깨다이윤희를 통해 한효주는 스스로를 돌아보기도 했다. "실제로 그런 혼돈의 시대에 산다면, 과연 어떤 신념을 갖고 서 있을까 생각했다"며 "개인적으로 <인랑>을 통해 저의 틀을 깨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배우 입장에서 <인랑>은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아마 이 작품 이후로 저의 성숙한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 같다. 지금까지 해왔던 캐릭터들과 다른, 다양한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도 생겼다. 제가 겁이 많아서 그런지 뭔가 안정된 걸 하려는 성향이 있더라. 김지운 감독님도 그리 말씀하셨다. 이번 영화에서 그 틀을 벗고 좋은 평을 듣든 비판을 받든 오롯이 감독님께 맡겨보자 생각하고 임했다.딴에는 늘 새로운 모습을 보이려 했는데 지금부터가 진짜 새로운 시작인 것 같다. 아직 보이지 않은 모습이 많다고 생각한다. 액션도 스릴러도 안 해봤다. 개인적으로 제가 맡을 캐릭터보다는 시나리오가 주는 전체적인 느낌을 보고 작품을 결정했던 것 같다. 이 이야기가 관객들에게 줄 첫인상을 떠올리거든. 동시에 의미가 있는 이야기면 좋다." 이 대목에서 한효주는 성장통을 언급했다. 영화 출연이 잠시 소원해졌을 즈음 그는 배우가 아닌 일상의 자신으로 살면서 하나의 질문을 갖게 됐다고 고백했다. "배우로서는 최선을 다했다고 말할 수 있겠는데 사람 한효주로서는 최선을 다했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며 그는 말을 이었다."최근까지의 기간이 저를 성숙하게 하는 시간인 것 같다. 좀 더 담대하게 지금의 시간을 잘 보내야 배우로서 단단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람 한효주로선 좀 부끄럽다. 탄탄하게 스스로를 잘 다지지 못했다는 느낌이 들어서. 지금부터 차곡차곡 쌓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조금 더 깊게 좋아하고 싶고, 깊게 알고 싶다. 가족 간의 일이든 친구 간 일이든 제가 눈을 마주치며 직접 만나는 사람들과 깊게 연을 맞고 싶다. 그리고 관심이 생기는 분야도 있다. 그 분야에도 깊게 들어가고 싶다. 깊이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요즘이다.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을까. 계획 없이 그날그날 하자는 주의였는데 요즘 제 삶에 대해 계획을 세우려는 중이다."고민한 만큼 성숙하는 법. 그런 고민들이 이미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방증 아닐까. <인랑>을 통해 그의 변화점을 미리 살펴보는 것도 올 여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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