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 PD수첩 >에서 해고된 후 다시 돌아온 정재홍 작가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상암MBC사옥 앞에 섰다.

정재홍 작가는 인터뷰한 날 처음으로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 왔다고 말했다. 정 작가는 2012년 < PD수첩>에서 해고된 이후 5년만에 다시 < PD수첩>으로 돌아왔다. 당시 MBC는 서울 여의도에 있었다. ⓒ 이희훈


"이렇게 공부해서 그렇게 사냐. 엠빙신 기자들아?" "왜 MBC 안 보는지는 다들 알잖아요." - MBC < PD수첩 > "MBC 몰락, 7년의 기록" 중에서

현장에서 MBC 구성원이 접한 국민들의 외침은 이토록 뼈 아픈 것이었다. 한여름, MBC 총파업 이전부터 제작 거부에 들어갔던 < PD수첩>이 겨울이 돼 돌아왔다. 지난 2012년 해고된 정재홍 작가도 함께였다. 그의 복귀작은 지난 7년 간 MBC가 어떻게 망가졌는지, 왜 망가졌는지 그 성찰을 담은 프로그램 'MBC 몰락, 7년의 기록'이었다.

2012년 < PD수첩>에서 해고된 정재홍 작가를 지난 18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만났다. 그는 이날 상암동 사옥에 처음 와보았다고 했다. 상암 사옥서 만난 MBC 구성원들은 복도를 지나가면서 정재홍 작가에게 '< PD수첩> 잘 봤다'고 인사했다. 그는 밝게 웃었다.

"사람 이야기는 안 된다 해서 동물 이야기 다뤘다"

2012년 170일 파업을 마치고 복귀한 첫 날 그는 MBC에서 해고됐다. 지난 2000년 2월 < PD수첩>에 몸 담은 지 12년 만이었다. '황우석' '용산참사' '광우병' '검사와 스폰서' '4대강' '인화학교' 등 < PD수첩>을 대표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아이템들을 함께 한 작가를 한 순간에 해고시킨 것이다.

알려진대로 그 배경에는 국정원이 있었다. 이명박 정권 당시 국정원에서 MBC를 장악하기 위해 작성된 문건은 < PD수첩> 등을 '좌편향 프로그램'으로 적시하고 < PD수첩>을 만들던 모든 제작진을 그만두게 만들었다.

"어떤 작가든 계속 < PD수첩>을 도맡아 해야 한다는 법은 없다. 일이 맞지 않으면 그만둘 수도 있는 게 프리랜서 작가다. 하지만 국정원 문서로 확인됐다시피 '분위기 쇄신'이라는 둥 '파업 지지 서명을 했다'는 둥 말도 안 되는 이유로 해고를 당했다. 국민이라면 누구나 파업 지지를 할 수 있는 거다. 파업을 지지하든 말든 박근혜를 찍든 문재인을 찍든 프로그램만 공정하게 하면 되지 않나. 이런 식으로 부당하게 쫓아내면 언론 자유란 없다고 봤다. < PD수첩>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작가로서 '나'는 없다고 봤다. 기를 쓰고 한 번은 돌아가서 프로그램을 맡아야겠다고 생각했지.

김재영 피디가 '사장도 바뀌었고 처음하는 < PD수첩>인데 정재홍 작가가 하는 게 좋지 않겠냐'면서 '같이 하자'고 했을 때 고마웠다. 오랫동안 기다려왔다. 정말 뭐랄까 숙원 같은 것?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위안을 받았고 그것만으로도 만족하고 정말 행복했다."

이유도 없이 해고가 된 뒤 그를 포함한 < PD수첩> 작가들은 '끝장 텐트'라는 이름의 텐트를 치고 농성을 시작했다. 동료 작가들 1200여 명이 < PD수첩> '대체작가 거부 보이콧'을 했다. 반 년을 싸우고 그 해 겨울 겨우 합의를 봤다. 2명의 작가가 < PD수첩>에 복직했다.

 2012년 < PD수첩 >에서 해고된 후 다시 돌아온 정재홍 작가

정재홍 작가가 'PD수첩' 로고가 적힌 현판을 어루만지며 환하게 웃고 있다. ⓒ 이희훈


하지만 정재홍 작가는 '< PD수첩>은 안 되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가야한다'는 말을 들었다. 정재홍 작가는 < MBC스페셜>을 선택했다. 처음에는 '< MBC스페셜>에서도 열심히 하면 좋지'라고 생각했지만 그가 < MBC스페셜>서 내놓은 아이템들은 모두 '킬' 당했다. 순차적으로 자리가 나면 < PD수첩>으로 갈 수 있다는 합의 내용은 지켜지지 않았다. 정재홍 작가는 이 이야기를 하면서 기침을 하듯 눈물을 왈칵 터트렸다.

"< MBC스페셜> 가서도 열심히 하자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아이템을 냈는데 계속 '킬' 당했다. 자괴감이 들었다. 그러다가 동물원의 고릴라 이야기를 찍겠다니까 그때는 하라고 하더라고. 그리고 또 다른 아이템은 계속 '킬' 당하고 몇 달 후에 동물원의 호랑이 찍겠다니까 그것도 하라고 그러고. 반 년 또 일 못 하다가 하이에나 다루겠다니까 하라고 그러고."

그래서 그는 차례로 고릴라와 호랑이 그리고 하이에나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 프리랜서 작가는 정규직 사원들과 달리 아이템이 '킬' 당해 프로그램을 맡지 못하면 돈을 받을 수 없다. < MBC스페셜>만으로 생계가 해결되지 않았던 정재홍 작가는 케이블이나 지역 방송사에서 "닥치는대로" 일을 해야 했다. 동시에 4개의 프로그램을 맡아야 했던 적도 있다. 그러다가 MBC 시사교양국이 해체됐고 시사교양국 해체에 대해 타 매체에 기고했다는 이유로 < MBC스페셜>에서조차 일할 수 없게 됐다. 그는 <뉴스타파>로 옮겨 '목격자들'이라는 짧은 다큐멘터리도 만들었고 최승호 피디랑 <자백>과 <공범자들>도 함께 만들었다.

"< PD수첩>에서 잘리기 전에도 김재철 사장으로부터 계속 아이템을 통제 받았다. 뉴스타파 프로그램들을 맡아서 하다 보니까 '적당히 시원한 물에서 헤엄치는 기분'이었다. 완전 물 만난 고기였지.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는 거다. 일이 아니고 그동안 쌓인 감정들이 해소되는 과정이었다. 감미롭다는 표현이 있다. 뭔가 달콤하고 프로그램을 하는 것이 이렇게 감미로울 수도 있구나 싶었다. 정말 행복하게 에너지를 충전 받으면서 내가 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양껏 했다. 정말 즐거웠다. 엄청나게 바빴지만 또 엄청나게 행복한 시간이었다."

"< PD수첩>에 올인하겠다"

 2012년 < PD수첩 >에서 해고된 후 다시 돌아온 정재홍 작가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PD수첩 사무실을 처음으로 찾아가 제작진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2년 < PD수첩>에서 해고된 후 돌아온 정재홍 작가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PD수첩 사무실을 처음으로 찾아가 제작진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 이희훈


 2012년 < PD수첩 >에서 해고된 후 다시 돌아온 정재홍 작가가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MBC사옥에서 인터뷰를 하며 한학수 <PD수첩>PD 에게 온 문자를 보여주고 있다. 한 피디는 최 작가에게 "형도 고생했어요, 한번 일으켜 봅시다. 보란듯이"라며 "피디수첩이 무엇인지 보여줍시다"고 메세지를 보냈다.

2012년 < PD수첩>에서 해고된 후 다시 돌아온 정재홍 작가가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MBC사옥에서 인터뷰를 하며 한학수 < PD수첩> PD에게 온 문자를 보여주고 있다. 한 피디는 정 작가에게 "형도 고생했어요, 한번 일으켜 봅시다. 보란듯이"라며 "피디수첩이 무엇인지 보여줍시다"고 메세지를 보냈다. ⓒ 이희훈


"나름대로 < PD수첩> 이후에도 즐거웠다. 하지만 부당한 이유로 부당하게 잘렸기 때문에 복귀시켜 달라고 말한 것이다. 물론 < PD수첩>에서 내 인생의 황금기를 보냈다. 다시 시작하려는 건 '그들이' 무너뜨린 우리들의 성과를 복원해보고 싶은 열망 같은 게 있기 때문이다. 한학수 PD가 < PD수첩> MC를 맡게 됐는데 내게 카톡을 보내왔다."

정재홍 작가가 보여준 한학수 피디와의 카톡 대화 속에는 역시 정재홍 작가처럼 < PD수첩>에 청춘을 바친 한학수 피디의 결기 같은 것이 있었다. '한 번 일으켜봅시다 보란듯이. 피디수첩이 무엇인지 보여줍시다.'

"옛날엔 탐사보도의 최고봉이 < PD수첩>이었는데 지금은 존재감을 찾을 수 없지 않나. 이제 혐오까지 느껴지고. 시청자들 마음 속에서 다시 사랑받는 프로그램이 돼야 한다. 정말 요만큼도 성역 없이 국민들이 알고 싶어하는 진실을 보도하면 석달 안에도 인정해줄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고 계속 타성에 젖어 옛날에 하던 식으로 하면 10년이 돼도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는 건 시간의 문제는 아니다.

'MBC 몰락, 7년의 기록' 편을 했을 때 4명의 피디가 투입됐다. 다들 엄청 고생한 피디들이다. 열의 같은 것들이 넘친다. 시청자들 반응도 나쁘지 않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경쟁력을 갖추지 않을까 싶다. 그동안 다들 너무 굶주렸다. 7년 동안 제작 현장에서 배제돼 있어서 독이 엄청나게 올라있다. 프로그램 잘 만들겠다는. 물론 과잉 의욕으로 어쩌다가 헛발질을 할 수도 있겠지만 우수한 인력이 엄청난 열망을 갖고 프로그램에 임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방송사를 빨리 따라잡을 수 있을 거라고 본다."

 2012년 < PD수첩 >에서 해고된 후 다시 돌아온 정재홍 작가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PD수첩 사무실을 처음으로 찾아가 제작진들과 제작회의를 하고 있다.

2012년 < PD수첩>에서 해고된 후 다시 돌아온 정재홍 작가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PD수첩 사무실을 처음으로 찾아가 제작진들과 제작회의를 하고 있다. ⓒ 이희훈


 2012년 < PD수첩 >에서 해고된 후 다시 돌아온 정재홍 작가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PD수첩 사무실로 향하는 동안 전광판에서 '다시 좋은 친구 MBC'라고 적힌 문구가 나오고 있다.

2012년 < PD수첩 >에서 해고된 후 다시 돌아온 정재홍 작가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PD수첩 사무실로 향하는 동안 전광판에서 '다시 좋은 친구 MBC'라고 적힌 문구가 나오고 있다. ⓒ 이희훈


그는 지금까지 하던 일들을 모두 접고 한동안 < PD수첩>에 '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잃어버린 7년을 만회하려면 남들보다 적어도 몇 배 이상 노력해야 한다면서. 정재홍 작가가 다시 투입된 < PD수첩>에서는 어떤 이야기들을 보여줄 수 있을까.

"권력형 비리 같은 것들은 < PD수첩>이 가장 강점이 있다고 본다. 예컨대 국정교과서라든지 4대강 사업 같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서 벌어진 권력형 비리들을 다루고 싶다. 그 분야가 < PD수첩>이 가장 경쟁력이 있는 분야가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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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생은> 운명"이란 정소민이 가장 공감한 대사

[inter:view] <이번 생은 처음이라> 지호역 정소민의 반짝반짝 빛난 2017년

배우 정소민의 인생 그래프를 그린다면, 2017년은 매우 중요한 변곡점을 맞이한 해로 기록될 것이다. 2016년 연말부터 시작된 시트콤 <마음의 소리>를 시작으로, <아버지가 이상해>, 그리고 최근 종영한 <이번 생은 처음이라>까지. 바쁘게 보낸 만큼이나 화제성이나 시청률 면에서 모두 좋은 성과를 거뒀다. 그사이 촬영한 지 2년이나 된 <아빠는 딸>도 개봉했고, 영화 <골든 슬럼버> 카메오 촬영도 했다. 쉴 틈 없이 보낸 탓일까? 지난 12일 만난 정소민은 "올 한 해가 너무 길게 느껴져, 연말이라는 실감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이번 생은>은 꿈은 있지만 집이 없는 '홈리스' 드라마 보조 작가 윤지호(정소민 분)와 현관까지만 자기 집인 '하우스 푸어' 집주인 남세희(이민기 분)가 한집에 살기 위해 '계약 결혼'이라는 선택을 한 뒤 펼쳐지는 사랑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다. '계약 결혼'이라는 만화적 설정으로 시작됐지만, 드라마는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신랄한 대사와 현실적인 스토리로 'N포 세대'라 불리는 비슷한 처지에 놓인 청춘들의 많은 지지를 받았다.<이번 생은>... 운명적 끌림 느꼈다 <아버지가 이상해>를 마칠 당시에도 연이은 작품 출연으로 이미 지쳐있던 상태. 하지만 <아버지가 이상해> 촬영을 마치고 딱 하루 휴식을 취한 뒤 바로 <이번 생은> 촬영을 시작했다. 지쳐있던 그를 다시 촬영장으로 이끈 건, 운명과도 같은 끌림 덕분이었다.특히 극 중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교대에 가라는 부모님의 반대에도 드라마 작가를 꿈꾼 윤지호와, 발레를 하다 갑자기 연기가 하고 싶어 아버지 몰래 연극과에 지원해 상경한 정소민의 스토리. 둘은 자신의 꿈을 위해서라면 모든 걸 걸고 직진하는 성격까지 닮았다.정소민의 데뷔 초...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에 갇힌 기분이었다" 그렇게 해서 들어간 곳이 한국예술종합학교(아래 한예종) 연극원이다. 몇 년씩 준비해도 합격할까 말까인 그곳에, 연기레슨 몇 번 받아보지도 못하고 지원한 정소민은 덜컥 '수석 합격자'가 됐다. 한예종 출신 배우들이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던 시기, '한예종 수석 합격자'라는 프리미엄은 정소민의 연기력에 대한 대중의 기대를 높이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장난스런 키스> <스탠바이> 등 초기작에서 보여준 연기는 대중의 기대에 못 미쳤고, 이는 정소민에게 더 큰 혹평으로 돌아왔다. 누구에게나 터널에 갇힌 것만 같은 순간이 있다. 혼자인 것 같은, 앞이 보이지 않는 기분이 들 때. 과거의 정소민이 그랬다. 하지만 지금은 아무리 긴 터널이라도 분명 끝이 있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차곡차곡 쌓이는 노력의 힘을 믿는다. 당장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오늘의 노력이 바꿔놓을 미래를 믿기 때문에, 전처럼 조급해하지 않는다.이 역시 지호와 닮은 부분이다. 그래서 정소민은 '닮은꼴' 지호를 연기하며 '나를 지키는 방법'을 배웠다고 한다. 혼자 상처받고 끙끙대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것도, 상처는 묻어두는 것이 아니라 그때그때 내놓아야 한다는 것도 배웠다.이번 생은 처음... 하지만 오늘에 만족한다 해가 바뀌면 정소민은 서른이 된다. 지금 정소민의 기분은 "서른? 별로 달라지는 것도 없네?"라고. 막연히 서른이 되면 진짜 어른이 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있었지만, 스물 되던 해의 임팩트에 비하면 별다를 게 없는 것 같다면서.드라마 제목처럼, 정소민에게도 이번 생은 처음이다. 혹시 이번 생을 다시 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이번 생에서 아쉬운 점은 없는지 물었다.

"세상은 반드시 변할 것"이라던 전봉준, 그 말대로 바뀌었지만

[inter:view] 뮤지컬 <금강 1894>에서 전봉준 역을 맡은 광대, 김도현

스스로 '대한광대'라 칭하는 배우 김도현. 소극장과 대극장, 연극과 뮤지컬, 주연과 조연을 오가며 가리지 않고 무대를 사랑하는 배우. 본인은 "너무 평범하게 생긴 게 콤플렉스다, 연기가 뭉툭하다는 얘기도 들었다"며 겸손해 했지만, 이 바닥에서 작품 좀 본 사람들은 안다. 김도현이라는 배우가 얼마나 연기를 잘하는지, 얼마나 다양한 매력을 지녔는지를 말이다.공간의 크기에 좌우되지 않는 발성, 때려 넣듯이 관객의 귀에 정확히 박아 넣는 발음, 애써 꾸미지 않은 투박함으로 선 굵고 힘 있게 연기를 가져가면서도, 중간중간 섬세한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사람. 모든 배우가 각자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지만, 김도현만큼 독보적인 자기만의 연기 영역을 개척한 남배우는 드물다.그런 김도현에게 2017년은 참 다사다난한 해였다. 공들여 준비했던 대극장 뮤지컬은 재정 문제로 개막 하루 전에 공연이 취소되는 참사를 빚었다. 관객에게 무척 사랑받는 배역을 다시 소화할 기회를 잡았지만, 안타까운 사고로 인해 공연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조기 폐막할 수밖에 없었다. 그 와중에 괴물을 잡으려다 괴물이 되어 버린 검사 역할을 무대 위에서 멋지게 소화했고, 척박한 환경 중에서도 초연 창작 소극장 뮤지컬을 대중에게 각인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며 관객의 환호를 한 몸에 받았다.롤러코스터처럼 위와 아래를 오고 갔던 그가, 이 2017년을 마무리하는 작품으로 뮤지컬 <금강 1894>를 택했다. 지난해 성남아트센터에서 성공적으로 초연을 치렀던 이 작품에 '전봉준' 역으로 캐스팅됐다. 지난 15일, 서울 남산아트센터 창작연습실에서 공연 준비에 한창이었던 그를 만나 잠시나마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초심을 되새기게 된 작품 본래 이번 <금강 1894>의 전봉준 역에는, 지난해에도 완벽에 가깝게 전봉준을 대변한 박호산 배우가 캐스팅되어 있었다. 캐스팅 발표 보도자료도 나오고, 심지어 티켓 판매도 오픈된 상황이었다. 그러다가 갑작스러운 스케쥴 변동으로 박호산 배우가 하차하고, 그 자리를 김도현 배우가 들어오게 됐다. 이렇게 중간에 합류하는 건 배우 입장에서 분명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일, 하지만 김도현은 오히려 "별로 고민하지 않고 결정했다"라고 한다. 참 힘들었던 와중에도 좋은 작품을 만날 수 있었고, 그 작품을 표현하는 이 배우를 향해 관객이 반응해줬다. 여기서 힘을 얻은 그는 흔들리지 않고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그 자리에서 다시 만난 <금강>. 김도현은 작품을 맡은 뒤, 평소 친분이 두터운 박호산 배우에게 직접 전화를 걸었다. 이런저런 고민도 털어놓고, 여러 조언도 구했단다. "창작진하고 (박)호산 형님이 워낙 캐릭터를 잘 만들어 놓으셔서, 그런 점은 오히려 편하다"며, 새로운 연기 노선을 개척하기보다는 전봉준이라는 인물을 이해하고 그 캐릭터를 잘 표현하는 데 집중했다.정권은 바뀌었지만, 작품의 힘은 그대로 사실 전봉준이라는 인물은 <금강 1894>에서 굉장히 상징적인 인물이다. 동학농민운동을 이끄는 '총대장'이며, 이 혁명의 '인내천' 사상을 그대로 압축해놓은 듯한 캐릭터. 작품 내에서 전봉준은 올곧고, 흔들림 없는 신념의 소유자이다. 분명 카리스마 있는 지도자이기에 큰 매력을 느낄 순 있지만, 혁명의 '깃발'로 존재하기 때문에 약간 평면적이라는 아쉬움도 동시에 존재한다. 하지만 김도현은 자신이 연기하는 전봉준에 푹 빠져 있었다.개인적으로 아쉬운 건 작품 안에만이 아니라 작품 밖에도 또 하나 있었다. 지난해 <금강 1894> 초연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그리고 촛불의 바다와 맞물려 거대한 시너지를 만들어냈다. 1894년 동학혁명운동과 2016년 촛불혁명이 맞물리며 보다 많은 사람을 무대 앞으로 끌어모았고, 거대한 울림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정권은 바뀌었고, 시민들은 각기 다른 기대를 품고 일상으로 돌아갔다. 무대에서 전봉준을 표현하기 위해 이토록 적극적으로 파고들고 있는 배우의 입장에서는 이 시즌에 <금강 1894>를 올리는 게, 관객에게 작년만큼 어필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될 법하다. 그러나 이는 기자의 기우였다. 배우가 배우로서 존재할 수 있게끔 1977년에 태어나 만으로 40년을 살아온 김도현에게, 2017년은 뭐라고 한마디로 설명하기 어려울 만큼 복잡한 해였다. 그러나 그는 이전부터 그래왔던 것처럼 2017년도 배우로 살았고, 2018년에도, 2019년에도 배우로 존재하고 싶어 한다. 스스로 '대한광대'라고 칭하는 것도, 대중과 함께 호흡하며, 관객을 웃고 울리는 '광대'를 자처하며 주변을 위로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더 감정이입할 여지를 만들고, 무대 위에서 판타지를 만들며 사람에게 영감과 카타르시스를 불어넣는다. 선역과 악역을 모두 소화하면서 숨 가쁘게 달려온 그에게 이번 <금강 1894>는 인터미션과 2막 개막을 앞두고 갖는, 마치 1막의 피날레 넘버 같은 작품이다."고난 속에서도 자신이 가진 철학을 잃지 않는 게 너무 크게 와 닿았어요"라고 앞서 말했던 답이 어떤 맥락이었는지가 보다 명확하게 다가왔다. 매년 공연계의 거대한 시장 규모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만, 성장은 정체됐고 그나마도 이익의 과실은 소수의 누군가에게 돌아간다. 너무도 번잡스럽고 시끄러운 외부 환경이, 좋은 연기를 위해 자기 노력만 하기에도 바쁜 배우를 제대로 연기할 수 없게끔 몰아간다. 그런 상황에서도 김도현은 포기하지 않고 여기까지 왔다. 그리고 앞으로도 달려갈 것이다. 아무리 거친 산야도 우직하게 돌파하는 짐승처럼, 강철의 투구를 쓰고 오직 자기 신념을 위해 돌진하는 기사처럼.<금강 1894>를 떠나보낼 때, 전봉준에게 하고 싶은 말은 없냐고 물었더니 김도현은 "안녕히 가세요, 이제 편히 쉬세요"라고 답했다. 짧지만 굳이 별다른 부연설명이 필요 없는 문장이었다. 지난 23일, 경기도 성남시 성남아트센터 오페라극장에서 개막한 <금강 1894> 무대 위에는, 흰 도포 자락에 죽창을 들고 새 시대를 향한 희망의 씨앗을 노래하는 그가 있었다. 마치 전봉준이 환생한 것 같은 그 모양 그대로의 배우 김도현이. <금강 1894>는 오는 26일까지 공연되며, 26일에는 네이버 생중계도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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