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경찰' 김주환 감독 영화 <청년경찰>의 김주환 감독이 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화 <청년경찰>의 김주환 감독. 그는 국내 3대 영화투자배급사 중 하나인 쇼박스 출신 영화인이다. ⓒ 이정민


겉만 보면 다소 모자라 보이는 두 예비 경찰의 유쾌한 활극 같지만 이 영화 어딘지 모르게 짠하다. 오는 9일 개봉을 앞두고 열린 언론 시사회 자리에서 "예상 외로 재밌고 웃기다"는 평을 받으며 올 여름 대작 영화들을 긴장시키는 다크호스로 거듭난 영화 <청년경찰>.

배우 박서준과 강하늘이 주연으로 나선 가운데 이 영화에 담긴 몇 가지 상징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2일 오후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김주환 감독을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언론시사 때 너무 떨려서 들어갈 수 없었다"는 고백부터 했다. 이제 막 상업영화로 데뷔한 신인감독다운 모습이었다. 독립영화 <코알라>(2013) 직후 이번 작품을 준비한 그는 약 5년의 시간을 보낸 뒤에야 관객 앞에 서게 됐다.

한국형 버디물의 부활

'청년경찰' 김주환 감독 영화 <청년경찰>의 김주환 감독이 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청년경찰>은 <투캅스>와 <살인의 추억>을 잇는 버디물이다. 하지만 주인공의 갈등을 정리하는 대신, 얼마나 친한지부터 먼저 보여줬다. ⓒ 이정민


우선 두 남성이 주인공이고 강력 범죄를 해결해 간다는 점에선 <투캅스> 등의 1990년대 유행했던 버디물의 계보를 잇는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언론 시사회 이후 이와 같은 반응이 나왔다. 다른 점이 있다면 관록의 성인이 아닌 미완의 대학생이 주인공이라는 점, 이들을 방해하는 존재가 범인이 아닌 오히려 이들 주변에 있는 어른들이라는 점 등이다.

"시나리오 단계에서 왜 희열(강하늘)과 기준(박서준)의 갈등관계가 없냐와 같은 얘길 들었다. <투캅스> <살인의 추억>도 그렇고 주인공들 간 갈등이 있잖나. 우린 두 인물이 얼마나 친한지 부터 보여주고 시작한다. 15분 만에 우정을 정리하고 시작했다. 싸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 거다. (청소년을 납치해 벌이는) 무서운 범죄랑 싸워야 하는데, 영화적 설정을 위해 주인공들 갈등까지 넣으면 관객 입장에서 공감하기 어려울 거 같았다."

경찰이 되고 싶어 경찰대에 입학한 동기들과 달리 희열과 기준은 뚜렷한 목표가 없다. 가난한 환경인 기준은 학비가 공짜라, 전교 1등 희열은 다른 친구들과 똑같은 대학가는 게 싫어서 경찰대에 들어갔다. 그런 두 사람이 우연히 한 여고생이 납치당하는 현장을 목격한 뒤 각성해 간다는 게 <청년경찰>의 골격이다. 어리바리하지만 불의에 눈감지 않는 지극히 상식적인 청년의 눈으로 이야기를 풀어간 셈.

사실 여기엔 수 년 간 영화사 홍보맨으로 일하며 감독의 꿈을 키웠던 그의 이야기도 담겨 있다. "매일 원치 않는 술을 마시다가도 내 꿈을 위해 하루에 얼마나 시간을 투자했는지를 체크하곤 했다"며 "그런 열정을 투영시키기 좋은 게 바로 젊은 청년들이었다"고 운을 뗐다.

 영화 <청년경찰> 관련 사진.

영화 <청년경찰> 속 두 쳥년은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명콤비로 서서히 거듭난다. ⓒ 롯데엔터테인먼트

"직장 생활 할 때 매일매일 나 자신에 대한 테스트였다. 틈틈이 시나리오를 쓰는데 젊은 층에 그렇게 꽂히더라. <코알라> 때도 두 백수가 주인공이었고, <청년경찰>은 보다 젊어진 청년이다. 거의 초고 이후 스무 번 이상 고쳐 쓴 거 같은데 좀 더 무서운 스릴러 버전도 있었고, 범죄 유형이 바뀌기도 했다. 좀 더 코미디가 강조된 버전도 있었고. 

다만 범죄 자체는 좀 세야했다. 순진한 애송이 같았던 주인공들이 각성해야 하고, 마음에 동요가 일어나야 했다. 가출 청소년들이 이렇게 방치된 이유가 뭐지? 어떤 어른들도 나서지 않으려 하니 우리가 해야겠다고 마음먹어야 했다. 이 영화가 밝다고 하시는데 쉽게 보려다 훅을 맞으실 수도 있다(웃음). 영화적 소재로 쓰인 범죄도 엄청 공들여 준비한 설정이다. 산부인과에 가서 자문을 구했는데 엄청 큰 규모의 병원일수록 부채가 많더라. 그만큼 고가의 장비를 들여놓으니 말이다. 그래서 돈을 벌어야 한다는 압박감이 엄청난 거지. 자본주의의 거대 산물 안에 이런 범죄가 있을 수 있다는 걸 말하고 싶었다."

폐부를 유쾌하게 꼬집다

'청년경찰' 김주환 감독 영화 <청년경찰>의 김주환 감독이 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정민



'청년경찰' 김주환 감독 영화 <청년경찰>의 김주환 감독이 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무거운 설정임에도 밝고 가벼운 톤으로 색칠했다. 김주환 감독은 이 사회의 폐부를 '유쾌하게' 꼬집고자 했다. ⓒ 이정민


정리하면 <청년경찰>이 그린 범죄는 '레드마켓', 즉 장기밀매의 한 유형 중 하나다. 의술 속에 가려진 탐욕 때문에 힘없고 의지할 곳 없는 가출청소년들이 희생되며, 이들을 납치하기 위해 또 다른 가출청소년과 조선족이 동원된다. 김주환 감독은 "블루칼라와 화이트칼라가 연합한 범죄"라며 "이 영화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 내가 형사라는 생각으로 준비했다"고 말했다.

"진짜 영화 속 악인은 따로 있다. 가출 청소년과 대림동 조선족 꼭대기에 있는 존재지. 이 체계를 만들기 위해 많이 고민했다. 부조리의 순간을 때려잡는 영화는 그간 많지 않았나. 외화 중엔 <테이큰> 시리즈, 한국엔 <아저씨>나 <괴물> 등이 있지. 여성 성매매가 그간 이런 영화의 주 소재였는데 그걸 반복할 순 없었다. 

그러다 레드마켓을 알게 됐고, 그걸 공부하다 보니 정말 다양한 범죄들이 있더라. 개발도상국의 시체를 발굴해 미국 대학교 뼈 모형으로 제공하거나 기증된 척 하면서 불투명하게 거래되는 장기들이 많았다. 레드 마켓 특징은 수요자와 공급자 소통이 차단돼있다는 점이다. 이 영화에도 공여자와 수여자가 전혀 서로를 모른다." 

영화 속 설정 얘기만 들으면 엄청 무거운 스릴러 같다. 다시 말하지만 <청년경찰> 꾸준히 밝고 유쾌한 톤이다. 김주환 감독은 "이런 설정으로 영화가 공포처럼 느껴질 순간도 있는데 그것 때문에라도 더 관객을 보듬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지금의 분위기가 나오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여기엔 우리 사회 속 폐부를 유쾌하게 꼬집고 싶은 그의 생각도 담겨 있었다.

"가출한 아이들이 나쁘게 비춰지곤 하잖나. 이유 없이 집을 나오는 청소년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들 동기가 있을 거다. 영화 속에서 납치당한 윤정(이호정)도 사연이 있다. 집에서 또 사회적으로 내몰려 음지에서 일하잖나. 어른들이 뭘 했냐고 반문하는 내용이 있다. 사실 나쁜 어른을 난 싫어한다. 내가 영화 한다고 했을 때도 대부분 무시하거나 기를 죽이려 드는 어른들이 많았다. 물론 개인적으로 밥이라도 사먹으라며 도와주신 분도 계시다. 영화 엔딩 크래딧에 그 분 이름을 넣었다(웃음).

세상이 참 재밌다. (이 영화로) 어른들도 좀 깨달았으면 좋겠다. 그런 점에서 <청년경찰>에 나오는 양 교수(성동일)나 메두사 선배(박하선)는 참 좋은 어른이다. 자신의 자리를 책임감 있게 지키며 음으로 양으로 미성숙한 주인공을 돕는다. 영화엔 짧게 나오는데도 성동일 선배와 하선씨가 캐릭터를 잘 살려주었다."

7시간의 비밀

'청년경찰' 김주환 감독 영화 <청년경찰>의 김주환 감독이 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크리티컬 아워' 7시간이라는 설정, 2014년 4월이 떠오를 수밖에 없다. ⓒ 이정민


그리고 남은 이야기가 있다. 납치 수사 해결 과정을 가르치는 양 교수가 강조하는 '크리티컬 아워' 7시간에 대한 사연이다. 의학용어로 골든타임에 해당하는 이 개념은 영화에서 실종자가 살해되기까지 최소한 마지노선이 7시간이라고 설명된다. 감금당한 여고생 그리고 7시간이라는 설정으로 언론 시사 당시 감독에게 "세월호 참사를 상징하는 설정 아닌지"라고 직접 물었었다. 이 이야기를 더 듣고 싶었다.

"크리티컬 아워는 내가 아는 한 전문용어다. 자료 조사하면서 본 논문에 있었다. 납치범은 사회적 약자에 기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성인여성이나 아이다. 유아 납치는 세 시간 내에 살해가 발생하기 쉽고, 여성은 6, 7시간 내에 발생한다고 하더라. 솔직히 지난 4년 간 영화를 준비하면서 (세월호 참사를 보고) 많은 생각을 하긴 했다. 나 역시 영향을 받잖나. 그 사건이 안타깝고 마음이 아팠다. 뉴스를 보면서 누가 좀 구했으면 하는 마음이 강했다. 물론 여러 의인들이 그 현장에 뛰어갔지.

영화에 그걸 전면적으로 드러내고 싶진 않았다. 그건 아닌 거 같았다. 여전히 상처 입은 분들도 계시잖나. 조용히 담자 그런 마음이었는데 언론 시사회에서 기자님이 질문해주셨다. 어떤 블로거는 이 영화랑 그 참사를 완벽하게 비교해놓으셨더라. 근데 전 청소년을 구하려고 애쓰는 주인공들과 그 7시간이라는 마지노선만 설정해놓으면 나중에라도 평론가 분들이 찾아낼 거라 생각하고 넣은 거다.

처음 얘기하는 건데 사실 성동일 선배께 말씀드렸다. 조용히 그 참사의 상징을 담고 싶다고. 선배가 강의하면서 칠판에 7시간을 적는 장면이 있잖나. 보신 분들은 알 수도 있는데 성동일 선배가 시종일관 밝게 가시다가 그때 싹 톤을 바꾸신다."

마냥 <청년경찰>이 웃기고 발랄한 코미디가 아니라는 방증이다. 현실과 사회를 바라보는 창작자라는 관점에서 김주환 감독도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것. 이번 작품이 데뷔작이 됐지만 흥행하면 2편, 3편도 꾸준히 나올 수 있다. "큰 그림이 있다"며 그가 이후 생각해 놓은 줄거리를 살짝 귀띔했다. 여러 모로 영화에 대한 그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년경찰' 김주환 감독 영화 <청년경찰>의 김주환 감독이 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청년경찰>의 속편이 나올 수 있을까? 김주환 감독은 큰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 이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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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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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사 18명 난사사건의 목격자, 팩트체크팀장의 고민

[inter:view] 연극 <글로리아> 초연에 이어 재연에도 돌아온 '로린' 정원조 배우

서른아홉의 로린은 2년 전 사건의 생존자 중 한 명이다. 뉴욕의 한 잡지사 팩트체크팀의 팀장을 맡았던 로린은 그저 남들이 뛰길래 같이 뛰었을 뿐이다. 가수 사라 트위드가 자살한 그 날, 교열부에 있었던 글로리아가 권총을 들고 18명의 직원을 죽거나 다치게 한 바로 그때, 로린은 따라서 뛴 덕분에 다행히 그리고 우연히 살아남았다.입버릇처럼 잡지사를 때려치우고 싶다고, 로스쿨에 가서 변호사나 될 걸 그랬다고 투덜거리던 그는 사고 이후 정말로 그 길을 가기로 결심했다. 본격적인 로스쿨 준비에 들어가기 전 그 잠깐, 한 TV프로덕션의 임시직을 맡게 된 로린. 그곳은 때마침 2년 전 글로리아 총기 난사 사건을 드라마로 만들려 하고 있었다. 드라마의 원전이 될 책 <글로리아>는 그날의 생존자 중 한 명이자 잡지사 에디터였던 낸이 쓴 작품이다.로린은 견딜 수가 없었다. 글로리아가 총질을 시작하기 직전, 한 편집자가 위험을 알리는 메일을 같은 편집자들에게 돌렸다. 문을 걸어 잠그고, 자기네 방에서 나오지 않은 덕에 에디터들은 살 수 있었다. 그 문이 방탄유리였나 특수유리였나 했으니까. 그러니까 낸은 실제로 본 것이 전혀 없다. 낸은 글로리아를 알지도 못했다. 총격으로 사망한 인턴 마일즈의 이름이 뭔지도 모르고, 2년 만에 다시 만난 로린도 기억하지 못했다. 죽음, 혼란, 생명, 모성 같은 것들을 버무려서 돈벌이에 이용했을 뿐이다. 제목은 <글로리아>이지만, 실제 '글로리아'는 그 안에 없다. 사람들은 총기를 난사한 글로리아를 이상한 사람으로 기억하려고 한다. 성격이 이상했고, 사회성이 뒤처지며, 가정환경이 어려웠고, 취미는…. 그러나 로린이 기억하는 글로리아는 평범한 사람이었다. 그런 평범한 사람의 이야기를, 특수한 것처럼 포장해 드라마로 만드는 걸 이해할 수 없었다. 그게 낸이 쓴 거라면 더더욱. 하지만 방송사 사람들은 로린의 지루한 이야기에 곧 흥미를 잃고, 낸의 이야기를 어떻게 드라마로 만들지 골몰한다. 그 가운데 또다시 누군가는 사람들의 관심과 기억에서 잊힌다.연극 <글로리아>는 이렇게, 우리 중 누구나 그런 끔찍한 사건의 가해자이자 피해자일 수 있음을 폭로한다. 1막과 2막을 통틀어 유일한 1인 1역 로린도 마찬가지이다. 그는 목격자이자 방관자이며, 피해자이자 가해자이다. 그래서 그는 무던히도 '존재'하려고 발버둥 친다. 지난 7월 19일, 서울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만난 배우 정원조도 그 자리에 그렇게 존재하고 있었다.초연 그리고 재연 2016년 초연에 이어 2017년 재연으로 돌아온 <글로리아>. 지난 7월 14일 서울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3관에서 개막하여 오는 13일, 딱 한 달의 공연을 끝으로 마무리한다. (25일과 26일, 단 이틀간 울산 지방 공연이 추가로 예정되어 있다) 바뀐 캐스트도 있고, 그대로 돌아온 캐스트도 있다. 로린 역을 소화 중인 베테랑 연극배우 정원조는 돌아온 초연 멤버 중 한 명이다. 초연에 이어 재연을 맡았는데, 작년과는 무엇이 다르냐고 물어보았다.배우로부터 대뜸 "작년과 비교했을 때 뭐가 달라진 것 같으냐"는 반문이 먼저 돌아왔다. 베테랑 배우 앞에 풋내기 기자의 역량이 들통날까 봐 당황했지만, 솔직하게 답했다. 초연 때는 잡지사 직원들이 글로리아를 가식적으로 대했던 것처럼, 로린도 어쩌면 글로리아를 이해하는 척했던 것은 아닐지 고민했다고. 하지만 재연 때는, 로린이 그나마 제일 글로리아를 이해해준 사람처럼 보였다고. 정원조는 긍정도 부정도 아닌 묘한 미소를 지은 후 입을 열었다.로린의 첫 등장은 굉장히 인상적이다. 편집부의 딘과 켄드라, 애니 등이 뒤섞여서 온갖 말들을 토해내고 있을 때 조용히 등장한다. 로린은 일에 방해가 되니 조용히 해달라고 정중하게 부탁한다. 그 특유의 어눌한 억양으로 대사가 토해지는 순간 객석에서는 웃음이 터진다. 로린 본인은 전혀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관객은 이처럼 로린을 소심하지만 귀엽고, 평범하지만 매력적인 존재로 인식한다. 그 공은 당연히 로린을 대변해 표현하는 정원조의 몫이다. 연극 <베헤모스> 인터뷰 당시, 연출 김태형은 "원조 형은 딱 그냥 <글로리아>의 로린 같은 사람"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로린의 노력 1막에서의 로린이 웃음을 유발하며 극의 긴장을 완화하는 역할이라면, 2막의 로린은 좀 더 애처롭고 마음이 쓰이는 인물이다. 물론 새싹 모양의 장난감(노호혼)을 꺼내거나, 하트 모양의 포스트잇을 가슴에 붙일 때는 여전히 로린스러운 매력이 흘러나온다. 하지만 그 행위의 동기가 확연히 다르다. 비록 임시직이지만, 그는 주변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려 하고, 관계 맺기를 소원한다.로린은 존재하기를 바란다. 그 존재한다는 게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나오지 않는다. 다만 글로리아는 존재하고 싶어 했고, 실패했다. 1막의 잡지사와 2막의 TV프로덕션의 전경이 참 비슷한 것처럼, 1막과 2막의 인물은 분명 다른 사람임에도 어디선가 본 것 같은 것처럼(배우들이 1인 2역 혹은 3역을 소화하면서 이 기시감은 극대화된다) 글로리아와 같은 비극은, 존재의 실패는 반복될 것이다. 그래서 로린은 나름의 방식으로 존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막의 로린도 '나쁜 사람'은 분명 아니었다. 팩트체크팀에서 팩트체크하는 애들이 팩트체크한 걸 팩트체크하는 팩트체크팀장이라고 징징거리지만, 어쨌든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서는 소임을 다한다. 글로리아의 집들이 파티에 가지 못한 걸 미안해했고, 그래서 사과의 메일이라도 보내려고 했다. 욱해서 소리 지르고 잠깐 난동을 부리긴 하지만, 그래도 자신이 어지르고 실수한 건 본인이 책임지고 정리하려고 한다. 그리고 유일하게, 모두가 글로리아를 뒷말할 때 그를 옹호해 준 사람이다. 그랬던 로린은 글로리아의 사고를 통해 무언가 바뀌었다. 그 변화는 앞으로 로린의 삶을 어떤 식으로 이끌까.배우 정원조, 그도 노력하고 있다 로린이 노력하는 것처럼, 정원조도 존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터뷰한 당일도 아르바이트하고 왔단다. 아르바이트하지 않으면 연극만으로는 생계가 되지 않으니까. 배우 정원조는 생계 때문에 학교를 졸업한 뒤 잠시 다른 길을 걸었던 사람이다. 하지만 다시 무대로 돌아왔다. 존재하기 위해서. 그는 존재하기 위해 연극을 하고, 또 그 연극을 하기 위해 다른 보조적 생계 수단을 마련했다. "먹고 사는 게 얼마나 중요한 문제냐"라고 이야기하면서도, 동시에 연극을 놓지 못하는 이 배우. 예전에는 아르바이트와 병행하는 게 힘들었지만 지금은 그렇지만도 않다고 한다. 그는 이렇게나 노력하고 있다.노네임씨어터컴퍼니의 취향은 확고하다. <히스토리 보이즈>가 그랬고, <수탉들의 싸움>이나 <두 개의 방>이 그랬던 것처럼, <글로리아>도 참 많은 것들을 꽉꽉 눌러 담은 이야기이다. 수없이 되풀이된 폭력의 역사 속에서, 우리는 인종/성별/성적지향/나이/경력 등 무수한 잣대로 인해 때로는 천시되고 때로는 특혜받는다. 예컨대 딘은 '백인' '남성'이라는 점에서 기득권이지만 '게이'라는 점에서는 소수자이다. 켄드라는 '황인' '여성'이라는 점에서 약자이지만, 하버드를 나온 '엘리트'라는 점에서 또 기득권자이다.자본주의 시스템하에서 미디어의 왜곡, 실종된 직업윤리, 다종다양한 차별, 세대 간 갈등, 인간 소외…. 그 무수한 문제들을 <글로리아>는 한 번에 던져 놓는다. 미국과 한국이, 뉴욕과 서울이 세세한 부분에서는 조금씩 다를지언정 결국에는 대동소이한 문제를 안고 있다. 반전이나 다름없는 글로리아의 총성에 관객이 더 놀라는 건, 그 총구가 향하고 있는 사람이 혹은 그 총을 들고 있는 사람이 나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은연중 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 많은 문제의식 중 무엇을 관객이 안고 나갔으면 좋겠냐는 질문에 정원조는 관객들이 그저 각자 느끼는 대로 가지고 나갔으면 좋겠다고만 답했다.<글로리아>는 그저 이 비관적이고 끔찍한 현실을 폭로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바뀐 것은 별로 없지만, 아무것도 바뀌지 않은 건 아니니까. 여기 이 자리에서 누군가는, 사라 트위드의 음악을 들으며, 전산실 직원의 이름과 사연을 똑똑히 기억하려고 하니까. 우리도 로린처럼, 정원조처럼, 존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로리아>를 보고 나가는 우리는 로린이 가슴에 하트 모양의 포스트잇을 붙이는 그만큼 노력할 것이고, 그만큼 존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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