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37초> 포스터.
넷플릭스
태어났을 당시 37초 동안 숨을 쉬지 않아 뇌성마비 장애를 가진 채 휠체어의 도움으로 살아가는 23세 여성 유마, 유명 만화가 사야카의 보조로 일하고 있다. 하지만 실상은 유마 없이 만화가 만들어지기 어렵다. 편집부에선 그 사실을 공개하자고 하지만 사야카는 꺼린다. 장애인 착취가 들통날까 봐일까? 유마는 고민 끝에 성인만화 잡지 '주간 붐'의 문을 두드린다. 자신의 이름으로 된 자신만의 만화를 가지고 싶었다.
하지만 주간 붐 편집장이 말하길, 다 좋은데 진정성이 부족해 보인다는 것이었다. 섹스를 해 본 적 없는 만화가가 어떻게 성인만화를 그릴 수 있느냐는 논리였다. 유마는 인터넷 채팅으로 남자를 만나본다. 참으로 다양한 남자들, 좋은 느낌이 오간 이도 있었지만 진지한 만남으로 이어지진 못했다. 결국 유마는 섹스를 하기 위해 남자 성노동자를 찾아간다.
하지만 쉽지 않았다. 실패하고 만다. 그러던 중 우연히 마이와 도시를 만난다. 술집 사장과 간병인이라고 했다. 둘 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전혀 없었다. 심경에 큰 변화가 생긴 유마는 집에서 엄마와 다투고 병원에서 몰래 탈출해 마이와 도시를 찾아간다. 그러곤 오래전에 헤어져 소식을 알 길 없는 아빠를 찾아 나서는데… 유마는 자신의 이름으로 만화를 그릴 수 있을까? 그리고 아빠를 찾을 수 있을까?
크게 호평 받은 장편 연출 데뷔작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 37초 >는 자그마치 2020년 초에 공개되었다. 우리나라엔 3년이 훌쩍 지나 공개되었는데, 일찌감치 전 세계 유수의 영화제들에 초청되며 호평을 받았다. 2019년 제69회 베를린 영화제에서 파노라마 부문 관객상과 CICAE 아트시네마상을 수상한 게 대표적이겠다. 히카리 감독의 장편 연출 데뷔작인 바 훌륭한 연출력을 자랑한다.
아울러 담백한 연기도 좋았는데, 특히 유마 역의 카야마 메이가 출중했다. 알고 보니 실제로 뇌성마비 장애를 가진 일반인이었다. 그래서인지 다큐멘터리 느낌이 물씬 풍기기도 하는데, 정제되지 않은 날 것의 연기톤이 오히려 알맞았던 것 같다. 세상에서 나만 다른 것 같은 느낌을 정제된 연기의 배우들 속에서 혼자 정제되지 않은 연기로 잘 표현했다.
한편 히카리 감독은 < 37초 > 이후 드라마 쪽으로 선회해 참여했는데 HBO MAX의 <도쿄 바이스>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성난 사람들>이 그 작품들이다. 꽤 굵직한 작품들인 바 이후에도 히카리라는 이름을 여기저기서 자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작품들의 면면을 들여다보니 날것의 민낯을 보여주는 데 일가견이 있는 것 같다.
섹스보다 자립과 성장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