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시즌 종료 뒤 롯데와의 계약 연장 여부가 주목되는 안치홍

올 시즌 종료 뒤 롯데와의 계약 연장 여부가 주목되는 안치홍 ⓒ 롯데 자이언츠

 
2021 KBO리그에서 롯데 자이언츠는 12일 현재 32승 1무 44패 승률 0.421로 8위다. 하지만 5위 NC 다이노스와 7경기 차라 가을야구에 대한 꿈을 포기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롯데는 6월 이후 17승 15패 승률 0.531로 리그 승률 4위의 호조다. 서튼 감독 체제가 안착한 가운데 상승세가 지속된다면 극적인 포스트시즌 진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롯데는 올해로 이적 2년 차를 맞이한 안치홍의 부활이 반갑다. 안치홍은 타율 0.325 5홈런 48타점 OPS(출루율 + 장타율) 0.872로 리그 타율 9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은 1.81을 기록 중이다.

현재의 추세가 이어진다면 FA 자격 취득 직전으로 KIA 타이거즈에 몸담았던 2019년의 WAR 2.74, 롯데 이적 후 첫해였던 지난해의 WAR 2.00을 넘어설 가능성이 매우 높다.

롯데 타선은 팀 타율 0.279로 1위, 홈런 66개로 5위, OPS 0.767로 3위, 경기당 평균 득점이 5.32로 4위다. 경기마다 타선의 득점력은 다소 기복은 있으나 팀 순위와 비교하면 경쟁력이 있다. 이대호의 장기 부상, 민병헌의 수술 및 이후 몸 상태 등을 감안하면 롯데 타선이 약화될 요인이 있었으나 안치홍이 반등해 버팀목 노릇을 하고 있다고 풀이된다. 지난 10일 복사근 부상으로 정훈이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된 뒤 그는 타선의 중심을 잡는 4번 타자로 출전하고 있다. 

※ 롯데 안치홍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롯데 안치홍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롯데 안치홍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안치홍은 약점으로 지적되던 2루수 수비도 안정을 되찾았다. 지난해 그는 2루수로 913이닝 동안 수비에 나섰으나 14개의 실책을 저질러 리그 2루수 중 최다 실책 1위의 불명예를 피하지 못했다. 하지만 올 시즌에는 2루수로 433.1이닝 동안 2개의 실책만을 기록하고 있다. 1990년생으로 올해 만 31세 시즌을 치러 '에이징 커브'와는 거리가 있었던 그가 수비에서 내리막이라는 인식을 씻어내기 충분하다. 

안치홍은 올 시즌 종료 뒤 'FA가 아닌 FA'가 된다. 그는 2020년 1월 롯데와 2년 최대 26억 원의 FA 계약을 체결했다. 2021시즌 종료 뒤 그와 롯데 구단이 상호 협의에 따라 계약이 연장되면 4년 최대 56억 원이 되는 상호 계약 연장 조항이 있었다. 
 
만일 롯데 구단이 계약 연장을 원하지 않으면 안치홍에 바이아웃 1억 원을 지급하며 방출한다. 안치홍은 자유계약 선수가 되어 아무런 조건 없이 타 팀으로 이적할 수 있는 권리를 얻는다.

계약 조건이 공개된 당시만 해도 만에 하나 안치홍이 2021시즌 종료 뒤 롯데에서 방출된다면 이후 이적 시장에서 어떤 대접을 받을 것인가 하는 호기심 어린 시선이 있었다. 
 
 공수에서 반등을 입증하고 있는 롯데 안치홍

공수에서 반등을 입증하고 있는 롯데 안치홍 ⓒ 롯데 자이언츠

 
하지만 현재와 같은 안치홍의 공수 지표를 감안하면 롯데가 그에게 계약 연장을 제안할 공산이 크다. 키스톤에 검증된 선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롯데의 현실 속에서 아무런 반대급부도 없이 주전 2루수 안치홍을 포기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안치홍은 지난 6월 3일부터 24일까지 22일간 무릎 부상으로 인해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되었다. 향후 그가 부상 없이 꾸준한 타격 페이스를 유지해야만 롯데의 가을야구가 가까워질 수 있다. 안치홍의 최종 성적표와 롯데의 팀 성적, 그리고 그의 롯데 잔류 여부의 상관관계가 주목된다. 

[관련 기사] '3할 본능' 손아섭, 롯데의 여름 반격 이끌까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com), KBO기록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기사 문의 및 대학생 기자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롯데자이언츠 안치홍 성민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