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KBO리그 트레이드 대상자 중 가장 화제가 되었던 선수는 강승호다. 그는 트레이드 마감 시한 직전이었던 7월 31일 LG 트윈스에서 SK 와이번스로 이적했다.

트레이드 직전까지 LG에서 타율 0.191 1홈런 10타점 OPS(출루율 + 장타율) 0.540에 그쳤던 강승호는 SK 이적 후 타율 0.322 2홈런 21타점 OPS 0.846으로 반전했다. SK의 내야에 깊이를 더한 것은 물론이다. 

한국시리즈에서 강승호는 타율은 0.182에 그쳤지만 최종 6차전에서 3-0으로 도망가는 2점 홈런을 터뜨렸고 OPS는 0.855를 기록하며 SK의 업셋우승에 기여했다. 이적 4개월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생애 첫 한국시리즈 우승 반지를 손에 넣었다. 
 
 지난해 SK에서 LG로 트레이드된 문광은

지난해 SK에서 LG로 트레이드된 문광은 ⓒ LG 트윈스

  
이런 강승호의 트레이드 상대로 SK에서 LG로 이적한 선수는 바로 불펜 투수인 문광은이었다. 그는 이적 후 첫 등판인 8월 1일 잠실 두산 베어스전에서 1이닝 4피안타 1피홈런 4실점으로 첫 단추를 잘못 꿰었다.

이후 3경기에서 합계 3.2이닝 1실점 평균자책점 2.45로 제 몫을 하는 듯했으나 8월 11일 고척 넥센 히어로즈전에서 0.2이닝 1피안타 1피홈런 2볼넷으로 3실점해 패전 투수가 되고 말았다. 

결국 문광은은 2018시즌 총 6경기에 등판해 승리 없이 1패 평균자책점 12.15로 극도로 부진한 시즌 성적을 남겼다. 피출루율과 피장타율을 합친 피OPS는 1.181로 6.2이닝 동안 무려 3개의 홈런을 허용했다.

문광은이 부진한 이유는 패스트볼 구속 저하와 관련지을 수 있다. 그는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2016년 144.6km/h였지만 2017년에는 142.8km/h로 떨어졌다. LG로 유니폼을 바꿔 입은 2018년에는 139.5km/h로 140km/h에 미치지 못했다.    

▲ LG 문광은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LG 문광은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LG 문광은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LG가 이미 병역마저 끝낸 94년생 내야 유망주 강승호를 내주고 87년생 문광은을 영입한 이유는 팀의 최대 약점인 불펜을 수혈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그는 8월 14일 광주 KIA 타이거즈전을 끝으로 1군 경기에 더 이상 나서지 못했다. 이후 2군에서 등판하며 1군 등록을 저울질했지만 끝내 부름을 받지 못하고 시즌을 마감했다. LG는 불펜 약점을 끝내 극복하지 못한 채 8위로 추락해 포스트시즌 진출에 실패했다. 

LG는 스토브리그에서 '투수 수집'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타 팀에서 방출된 심수창, 장원삼, 김정후를 영입했다. KIA 타이거즈와의 트레이드를 통해 외야수 문선재를 내주고 정용운을 데려왔다. 지난해 팀 평균자책점 5.29로 6위에 그친 투수진, 특히 평균자책점 5.62로 9위로 추락한 불펜을 보강하기 위한 조치다.
 
 트레이드 후 6경기 등판에 그친 LG 문광은

트레이드 후 6경기 등판에 그친 LG 문광은 ⓒ LG 트윈스

 
그럼에도 올 시즌 LG 마운드는 확실한 반등 요인을 꼽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마무리 정찬헌을 제외하면 불펜 필승조의 구성이 어찌될지조차 장담할 수 없다. 

지난해 단 6경기만 등판해 혹사와는 거리가 멀었던 문광은이 1군 불펜으로 정착한다면 LG 마운드는 숨통이 트일 수 있다. 현재 그는 호주 시드니에서 치러지는 LG 1군 전지훈련에 참가한 투수 25명 중 한 명으로 이름을 올려 몸을 만들고 있다. 

지난해만 놓고 보면 강승호-문광은 트레이드의 손익은 SK에 크게 기울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트레이드의 진정한 손익 계산은 몇 년 뒤에 따져봐야 한다. 선수가 새로운 팀에 적응해 제 기량을 발휘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1군 캠프 참가를 통해 다시 기회를 잡은 문광은이 '반전 트레이드'의 주인공으로 변신해 LG 마운드를 지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반등이 절실한 LG 문광은

반등이 절실한 LG 문광은 ⓒ LG 트윈스

 
[관련 기사] '주전 야구' 류중일 감독, 2019년에는 변신할까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본 기사는 스포츠전문지[케이비리포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필진·웹툰작가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LG트윈스 문광은 강승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