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국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사상 최대 규모 대북 제재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성명을 통해 "중국은 미국이 자국법에 따라 중국 기업과 개인을 일방적으로 제재하고 '확대관할법'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중국 정부는 이와 관련해 미국 측에 엄중히 항의했으며, 즉시 잘못된 제재를 중단하고 양국의 협력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할 것을 요구한다"라며 "중국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를 포괄적이고 일관되게 이행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 기업과 개인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고 있으며, 만약 안보리 결의나 중국 국내법을 위반한 행위가 드러날 경우 법에 따라 엄격하게 처리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중국 관영 <신화통신>도 "미국이 지난 1년여간 최대의 압박을 가했지만 북한이 말을 듣지 않자 다시 제재 카드를 꺼내 들었다"라며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가 꺼지기도 전에 미국의 성급한 제재 강화로 국제사회가 다시 긴장하기 시작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반도의 대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관계 당사국들의 가장 중요한 책임"이라며 "남북 대화로 한반도 정세에 화해 분위기가 무르익는 가운데 미국의 비건설적이고 극단적인 행동은 후진기어를 넣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극단적인 대북 압박이 결실을 맺지 못하는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평화적 화해와 협상이라는 기본 정신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라면서 "미국과 북한이 서로 입장 차를 좁히지 않는다면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막다른 길에 도달한 한반도 정세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관계 당사국들이 남북 대화를 지지해야 한다"라며 "맹목적인 압박과 싸움은 잘못된 결정을 내릴 위험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은 북한과 중국, 싱가포르, 대만, 홍콩, 파나마 소속 선박 28척과 기관 27곳, 대만 국적 개인 1명을 대북제재 명단에 추가로 올리며 포괄적인 대북 해상 차단에 나섰다.



태그:#중국, #미국, #대북제재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