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비 횡령 등 비리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수원대학교 이인수 총장의 항소심 선고 공판이 오는 13일로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수원대 학생들을 중심으로 총장 처벌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이 진행중이다.

수원대 재학생들로 구성된 '수원대 권리회복 민주학생운동(아래 '수원대 학생운동')이 주도하고 있는 서명운동은 이틀만에 이천명을 돌파했다.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는 수원대 학생운동 집행부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는 수원대 학생운동 집행부
ⓒ 추광규

관련사진보기


수원대 학생운동은 이인수 총장 처벌 촉구 탄원서 작성을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한 이유에  대해 "지난 1월, 본교 이인수 총장이 '업무상 횡령 및 사립학교법 위반' 등의 혐의로 1심에서 징역 4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은 일이 있었다"면서 "사법부의 판결에 불복한 이인수 총장은 즉각 항소를 제기했고 현재 2심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재판이 진행 중이던 지난 3월, 학교법인 고운학원 이사들은 이사회를 열어 대학발전에 대한 공헌을 들면서 이인수 총장의 연임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면서 "이에 따라 임기는 2019년까지 연장됐다"고 설명했다.

수원대 학생운동은 "비리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총장이 항소를 이유로 연임을 획책한 것은 명백한 '꼼수 연임'이 분명하다"면서 "각종 비리 혐의로 증명됐다시피 수원대는 더 이상 학문을 추구하는 지성의 상아탑이 아닌 이인수 총장 일가의 개인사업장으로 전락해버린 지 오래"라고 개탄했다.

이어 2년 연속 D- 등급을 받은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와 학내 구성원의 동의를 받지 않은 일방적인 학과 통폐합 등을 말한 후 "총장의 제왕적 권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만들어진 반민주적인 학칙 아래서 학생들은 벙어리가 될 것을 강요받고 있는 실상"이라고 강조했다.

수원대 학생운동은 "이인수 총장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사퇴만이 수원대 개혁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제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이 먼저 일어서야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자신들은 "이인수 총장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재판부와 행정부(교육부)·입법부(국회)에도 명단과 함께 탄원서를 제출해 수원대 문제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과 해결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은 수원대 구성원은 12,000명이라고 했다.
 학생들은 수원대 구성원은 12,000명이라고 했다.
ⓒ 추광규

관련사진보기


"부패사학을 무너뜨리기 위한 촛불을 다함께 들어달라"

서명운동은 9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오전 11시 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수원대학교 정문 앞과 맞은편 인도에서 동시에 진행중이다.

수원대 학생운동 김경준 공동대표 겸 언론홍보팀장(27·사학과 11)은 "비리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 받은 총장이 책임을 지고 사퇴하기는 커녕 연임을 획책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겨울, 광화문 광장의 성난 촛불이 부패한 최고 권력을 무너뜨렸듯이, 수원대라는 광장에서 부패사학을 무너뜨리기 위한 촛불을 다함께 들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수원대 학생운동은 교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8월 7일 수원대 일부 재학생들을 중심으로 출범한 단체로 이인수 총장 및 학교법인 고운학원 이사진의 전원 사퇴 등을 요구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신문고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수원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물차는 굴러가는게 아니라 뛰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물칸도 없을 수 있습니다. <신문고 뉴스> 편집장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