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판도라>의 한 장면.

영화 <판도라>의 한 장면. ⓒ NEW


국내 최초로 원자력 발전소 사고를 영화화한 <판도라>가 오는 12월 7일 개봉을 확정했다. 해당 시나리오가 처음 돌기 시작한 지 약 4년 만이고, 영화를 다 찍은 이후 약 1년 6개월 만이다.

왜 이렇게 개봉이 어려웠을까. 장르나 제반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제작비 100억 원 중반 정도의 한국 상업 영화는 통상 4, 5개월에서 길게는 반년 이상의 실 촬영 기간을 거친다. 그리고 3, 4개월 정도의 후반 작업을 진행한다. 배급 시기만 잘 잡으면 촬영을 마친 그해에 개봉하는 게 일반적이다.

사실 <판도라> 관련한 여러 소문은 많았다. 국내 영화를 지원하는 정부 출자금 성격의 모태펀드가 돌연 투자를 철회해 제작비 마련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복수 영화인들의 말이 돌았다. 그 외에도 관계 당국에서 알게 모르게 압력이 넣었다는 말도 들렸다. 물론 지난 9일 제작보고회 자리에 참석한 박정우 감독은 "후반 작업 일정이 길어져서 그랬다"며 이런 외압 의혹을 부정했지만, 이 영화가 거쳐 온 인고의 시간은 분명 예사롭지 않다.

시민들이 힘 보탠 작품

이런 사례를 모아보면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우선, 흔히 말하는 '사회비판영화'라는 점. 최근 불거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해서도 언급된 영화 <변호인>은 현 정권이 달가워하지 않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다뤘다. 이에 투자배급사 NEW와 일부투자 CJ E&M이 압력을 받았고, 이미경 CJ 그룹 부회장이 퇴진하게 됐다는 관계자들의 증언이 이어졌다.

용산참사를 상업 영화화 한 <소수의견>은 영화를 다 완성해 놓고도 약 2년간 개봉하지 못하다가 결국 원래 배급사였던 CJ E&M이 빠지고 시네마서비스가 배급을 맡으며 빛을 볼 수 있었다. 이 밖에도 내년 개봉 예정인 영화 <재심>(사법 권력과 검경의 안일한 수사 과정이 드러난 '익산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사건'을 다룸), <일급기밀>(국내 방위산업체 비리를 소재로 함) 등이 모태펀드 투자를 받지 못했다.

'소수의견' 2년만에 개봉!     2일 오후 서울 동대문 메가박스에서 열린 영화 <소수의견> 제작보고회에서 김성제 감독(왼쪽에서 세번째)과 배우 권해효, 유해진, 김옥빈, 윤계상, 김의성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용산참사를 모티브로 삼은 <소수의견>은 임대로 장사를 하던 영세상인들이 보상 절차 없이 철거를 강행하는 경찰과 용역에 맞서 항전에 돌입하는 과정에서 열여섯 철거민 소년과 스무 살 의경이 사망하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둘러싼 법정드라마다. 25일 개봉 예정.

▲ '소수의견' 2년만에 개봉! 영화 <소수의견>은 애초 CJ E&M 투자배급이었으나, 촬영 완료 이후 2년 간 개봉하지 못한다. 이후 배급사가 시네마서비스로 바뀌면서 지난 2015년 6월에야 관객들과 만날 수 있었다. ⓒ 이정민


영화 제작의 핵심인 투자 난항을 이기기 위해 국내 제작사들은 저마다 자구책을 마련해왔다. 그중 가장 잘 알려진 방안이 일반 시민들의 자금을 조달하는 '크라우드 펀딩'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 암살단을 가상으로 그린 영화 <26년> 이후 이 크라우드 펀딩은 시민들의 참여도를 높이면서 영화에 대한 홍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전략으로 사용되곤 했다. 앞서 언급한 <재심>은 포털사이트와 연계한 스토리 펀딩 방식을 사용했고, 삼성반도체 직원 백혈병 사건을 다룬 <또 하나의 약속> 등도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작비 상당 부분을 조달했다.

특히 <판도라>는 한발 나아가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을 시도했다. 관객들의 지원을 받아 현물로 사례하는 게 아닌 일종에 수익에 따른 일정 금액을 배분하는 방식이다. 법 제도상 1년에 7억 원이 한도인데 <판도라>는 13일 만에 한도를 달성했다. 투자에 참여한 인원도 397명으로 상업영화 투자 크라우딩 펀딩 사상 최다인원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이 영화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얘기다.

판타지와 묵시록 사이에서

단순히 기대감만은 아닐 것이다. <판도라>가 묘사하는 설정 자체는 현재 우리나라가 직면한 과제와 위기를 적확하게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일종의 묵시록적 성격이 있다. 알려진 대로 영화는 지진과 해일로 인한 원전 사고를 그린다. 공개된 예고편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이 재난의 주원인이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아래 한수원) 관계자, 그리고 여기에 맹목적으로 찬성하며 자신의 이익을 바라보는 이들이라는 점.

상업영화의 특성상 영화는 이 재난을 맞은 주인공들이 어떻게 해서든 그걸 극복하려는 과정에서 감동과 메시지가 전달될 공산이 크다. 더욱이 연출을 맡은 박정우 감독은 전작 <연가시>(2012)를 통해 기생충에 의한 재난 상황을 이미 묘사했다. 여기서도 잠시 정부의 무능과 안일함이 묘사되긴 했지만, 설정의 특성상 가족애가 더 극적으로 강조된 작품이다.

<판도라>가 현시점에 유효한 이유는 <연가시>와 달리 재난의 원인과 발생 양태가 현재 대한민국의 사회 구조적 문제와 매우 밀접하게 맞닿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대통령과 총리 등 정부 요직 캐릭터를 각각 김명민과 이경영 등이 맡았기에 정권의 문제점을 영화가 안일하게 비켜 묘사하지 않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여기에 한수원을 상징하는 여러 캐릭터도 곳곳에 배치돼 있다. 국민의 안전은 외면한 채 이권을 위해 정권과 결탁하는 '핵피아'(원전 마피아)의 폐쇄성, 비밀주의 또한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설계 수명 30년이 넘어 노후 원전으로 구분되는 월성1호기, 고리 1호기 등이 여전히 폐쇄되지 않은 한국이다. 게다가 이 두 원전이 경주와 부산시 등 도시 인근에 있어 유사시 대규모 참사를 피할 수 없다. 지진에 의한 재난이 <판도라>에 묘사되는데 우리 역시 지난 9월 경주 부근에서 진도 5.8의 강진을 경험하지 않았나. 한수원 측은 "국내 내진 설계 기준은 규모 6.5∼7.0"이라며 안전성에 문제없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지만, 7.0 규모 이상의 지진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은 없다. 게다가 원전이 세워진 지역이 활성단층임이 이번에 밝혀지며, 시민사회 각계의 우려가 극에 달해 있다.

 영화 <판도라>의 포스터.

영화 <판도라>의 포스터. ⓒ NEW


또한, 여러모로 2011년 동일본 대지진과 비교될 가능성이 크다. 진도 9.0의 지진으로 폐허가 된 이후, 일본 사회는 현재까지 그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진 관련 대응 매뉴얼이 한국보다 월등하다는 일본이 말이다. 이런 점에서 영화 <판도라>는 단순히 영화적 판타지가 담긴 재난 영화이기보단 아직 오지 않은 참사를 시뮬레이션하는 일종의 묵시록적 성격으로 다가올 공산이 크다.

오는 29일 <판도라>는 언론에 최초 공개되며, 관객 대상 시사회 이후 개봉한다. 이 영화가 현 정권의 '다이내믹'한 무능함에 또 다른 일침이 될 것인가, 어쩌면 우리 모두가 품고 있는 이기주의에 대한 통렬한 반성부터 필요할지도 모른다. 아래 덧붙인 영화의 예고편 감상을 권한다.



판도라 김남길 문정희 원자력 이경영
댓글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