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녀석들>이 종영한 토요일 밤 11시 OCN, 새로운 장르물이 한편 찾아왔다. 뱀파이어 형사에서, 법의학자, 그리고 범죄자들로 이루어진 범죄해결집단으로 이어진 장르물은 이제 '실종'이라는 소재를 내건 또 한 편의 특화된 장르물을 가지고 등장한다.


첫 회, 외딴 허름한 폐공장 경찰차 한 대가 그 앞에 선다. 앳된 경찰 한 명이 공장에 들어서고, 그의 눈길을 끈 핏자국이 군데군데 있는 비닐 장막. 그가 장막 속으로 들어서고, 마치 풍선더미처럼 공중을 가득 채운 링거를 온 몸 곳곳에 주입받은 시신이 있다. 시신의 상태를 확인하려고 다가선 경찰이 시신과 눈이 마주치자 비명을 지르고 혼비백산한다.


마치 공포물의 한 장면처럼 시작된 이 드라마의 서막은 이제부터 펼쳐질 숱한 살인의 서막에 불과하다. 존속 살해 혐의로 살인죄로 복역 중인 죄수 이정수(강하늘 분)가 퍼즐처럼 풀어내는 힌트에 전 FBI 길수현(김강우 분)과, 실종 전문 베테랑 형사 오대영이 사건을 쫓는다. 하지만 추적은 간발의 차이로 4분이 늦어 범인을 죽게 만들거나, 이미 자살을 한 사람이거나, 심지어 15년 전에 죽은 사람이다. 단 1회 만에 네 명이 죽어나간, 하지만 교도소 안의 살인자는 말한다. 이제부터 본 게임이 시작된 거라고.


<실종 느와르 M>은 <조선 과학 수사대 별순검>에서 부터, <특수 사건 전담반 TEN>까지 수사 드라마를 만들어 온 이승영 PD의 새로운 작품이다. 하지만 <TEN>의 애청자들이 아쉬울 것은 없다. 여지훈 팀장도, 백도식 형사도, 남예리 프로파일러도, 박민호 형사도 없지만, <TEN>을 가득 메웠던 기괴한 듯 사연 깊은 사건들의 파노라마는 <실종 느와르 M>에서도 손색없이 펼쳐진다.


천장을 가득 메운 링거 병으로 최소한의 수액을 공급하며 형사들이 현장을 들이 닥치기 전까지 생명을 보전하는 기괴한 연쇄 살인이다. 형사들은 범인이 던져주는 정보에 절박하다. 미처 경찰의 수사력이 미치지 못한 곳에서 벌어진 비인간적인 범죄들. 법의 행간에 숨겨진 인간사의 비극이 첫 회에도 불구하고 손색없이 펼쳐진다.

물론 그래서 아쉽기도 하다. 이미 <나쁜 녀석들>에서도 등장한 바 있는 핏자국이 군데군데 드리워진 비닐 장막은 이제 OCN 수사물의 클리셰처럼 느껴진다. 사형 선고를 앞둔 범인이 던져준 정보를 찾아가는 설정 역시 어디선가 본 듯하다. 심지어, 범인이 던져준 과거의 인물 강순영을 찾아다니며 오대영 형사는 도무지 갈피를 잡지 못하지만, OCN의 수사물을 좀 본 시청자라면 숨진 인물들과, 강순영 사이에 어떤 악연의 고리가 존재함을 알아차린다.


하지만 15년 만에 유골로 나타난 강순영과 링거 병을 줄줄이 드리운 채 죽어간, 혹은 스스로 목숨을 끊은, 한 장의 풋풋한 고등학교 시절 사진으로 등장한 피해자들의 인연으로 마무리된 서막은 역시나 흥미진진하다. 거기에 이제 시작이라는 이정수의 한 마디는, 알고서도 다시 한 번 속아주고 싶은 수사물의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실종 느와르 M>의 첫 회가 기존 드라마 <TEN>의 잔향으로 그득한 것은 아직은 전직 FBI요원인 길수현도, 7년 실종 베테랑 형사 오대영도 그 캐릭터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인 탓도 크다. 물론, 그저 김강우, 박휘순 두 사람을 한 화면에 본다는 것만으로도 만족되는 지점은 있지만 그것과 별개로, 시리즈로서 <실종 느와르 M> 이야기 자체가 흡인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또한 진서준 역의 조보아와, 강주영 역의 박소현이 차별성을 갖고 넘어서야 하는 것 역시 과제다.


첫 회 왜 현직도 아니고, 전직 FBI요원인 자신을 택했냐는 질문에 이정수가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았듯이, 그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 그것이 남겨진 <실종 느와르 M>의 과제이자, 숨겨진 미션이라 기대해 본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이정희 시민기자의 개인블로그(http://5252-jh.tistory.com/)와 미디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2015.03.29 18:46 ⓒ 2015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이정희 시민기자의 개인블로그(http://5252-jh.tistory.com/)와 미디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실종 느와르 M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