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가 기획 아이템을 내라고 성화다. 하지만 전 언론사에 있을 때 이미 기획기사 수백 개를 썼었다. 더 이상 이리저리 묶을 것도 없다. 더 이상 식상한 아이템으로 기획기사 쓰고 싶지 않다. 그런데 국장님이 내놓으란다. 와, '죽것다'. 다시 머리를 쥐어 짜낸 결과,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아예 내가 영화를 만들어보자. 내가 영화를 만들며 느낀 것을 써 보자. 독자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편집자말]
N사의 B기자 지난해부터 나의 단편영화만들기를 옆에서 늘 지켜봤던 N사의 B기자.

▲ N사의 B기자 지난해부터 나의 단편영화만들기를 옆에서 늘 지켜봤던 N사의 B기자. ⓒ 조경이


[첫 번째 이야기] 남의 영화 잘 '깠던' 기자...감독하려고요!

주변에 대 놓고 모니터링을 돌린 결과 지하철의 삭막한 풍경을 담은 <참, 따뜻한 세상>은 모두가 반대를 했다. 그렇게 모두 한 마음으로 반대를 할 수가 없다.

지하철 안에서 아이폰만 들여다보는 현대인들의 삭막한 풍경을 담은 단편영화 시나리오였는데, 뉴스프로그램 어디서인가 많이 본 보도 영상물 같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얼굴이 화끈거린다. <참, 따뜻한 세상>은 자체적으로 킬.

두 편의 작품이 남았다. <고소영의 부츠>와 <그녀를 만나기 10분전>. 영상적인 부분에서는 대부분 <고소영의 부츠>에 손을 들어줬지만, 현실적으로 내가 잘 만들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는 <그녀를 만나기 10분전>이 더 낫다는 의견이 지배적. 

같은 회사에 다니는 후배 기자는 <그녀를 만나기 10분전>이 <고소영의 부츠>보다 더 낫다고 한 표를 던졌다. 하지만 문제는 담아내는 톤의 시각 차. 그녀는 여배우와 여기자의 추악한 면을 더 적나라하게, 그녀식 표현대로 "아예 병맛 같이" 만드는 게 더 재미있고 임팩트가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재미없다고?...너희들이 뭘 알아?"...방문 쾅!

떡볶이와 납작만두 후배 이현진 기자와 <그녀를 만나기 10분전>의 이야기를 하면서 나눠 먹은 떡볶이와 납작만두.

▲ 떡볶이와 납작만두 후배 이현진 기자와 <그녀를 만나기 10분전>의 이야기를 하면서 나눠 먹은 떡볶이와 납작만두. ⓒ 조경이


그녀와 상암에서 떡볶이와 납작 만두를 나눠 씹어 먹으며(하물며 이날 내가 자문을 구하는데 후배 기자가 샀다. 미안하다. 담에 내가 비싼 거 살게), <그녀를 만나기 10분전>을 두고 여러 가지 논의가 이어졌다.

제목의 임팩트가 없다는 말도 들었다. 그래서 나온 후보군들이 <매니저의 선물> <인터뷰> 등등. 그래서 후배 기자에게 각색과 카피, 제목 정하기 등의 임무를 맡겼다. 탁월한 신공을 자랑하는 그녀의 글발이 아마도 시나리오를 더 생생하게 살려줄 거라고 믿는다.

이후에 같은 핏줄을 지닌 두 백수 남동생에게 <고소영의 부츠>와 <그녀를 만나기 10분전>을 보여줬다. 두 사람은 의외의 대답을 내놓았다. 여배우와 여기자의 이야기를 담은 <그녀를 만나기 10분전>은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한 스토리라인으로 재미가 없다는 것. (이말 가장 가슴 아프다)

그런데 <고소영의 부츠>는 불륜의 코드로 장면이 자연스럽게 연상이 되고 이게 더 재미있다는 것이다. "너희들이 뭘 알아"하고 동생들 방문을 닫고 나왔는데,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은 더해갔다.

왔다리 갔다리, 갈팡질팡, 그런데 J선배 말씀!

 12년 기자 경력의 소유자. J뉴스 J기자. "역시...대박, 선배"

12년 기자 경력의 소유자. J뉴스 J기자. "역시...대박, 선배" ⓒ 조경이


결국 선택은 나의 몫이다.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은 "넌 어떤 걸 하고 싶은데?"였다. "잘 모르겠어" 그랬더니..그렇다. 난 우유부단한 사람이다. 태어나서 뭔가 화끈하게 결정을 했던 적이 없었다. 고등학교 때, 처음에는 문과를 선택했다가 후에 이과로 바꿨고, 대학은 이공대를 갔다가 대학원은 인문사회학 계열을 선택했다. '왔다리 갔다리'가 내 천성인 것 같다.

각설하고...다시 선택은 나의 몫..고민은 거듭됐다. 그러다가 결정적으로 '스폰지' 같은 나의 귀를 사로잡았던 조언을 한 이가 있으니, 그녀는 바로 기자 경력 12년 내공의 소유자, J뉴스에 J선배다. 그는 이런 조언을 했다.

"둘 다 괜찮은데, 아무래도 네가 '디테일'하게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네가 몸담고 있는 현장에서의 일을 담은 <그녀를 만나기 10분전>인 것 같아. 그리고 보통의 '입봉'감독들의 첫 작품은 보통 자신이 직접 체험했던 일을 소재로 해서 영화로 만들지 않니."

캬∼ 그렇다. 왜 난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나 스스로를 설득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했을까. "역시...대박..선배.." 하면서 박수를 보냈다.

그래서 모두의 조언을 다 제치고 이 선배의 코멘트를 '스폰지'처럼 흡수해서 <그녀를 만나기 10분전>을 하기로 선택했다. 이제 시나리오를 고치고, 고치고 또 고치면서 장면의 임팩트를 부여해야한다.

현진아. 기다려라. 곧 완성되면 네가 각색해야해. OK?

단편영화만들기 인터뷰 여배우 여기자 떡볶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