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소녀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원하는 거 다 이룰 수 있게 해주세요, 재수 성공하게 해주세요, 올해는 행운이 찾아오게 해주세요, 엄마 아프지 않게 해주세요, 고민하는 모든 것 해결되게 해주세요, 나쁜 행동 한 사람들 모두 자기 업보 치르게 해주세요, 돈 많이 벌게 해주세요, 행복하게 해 주세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잘 보게 해주세요, 여자친구 생기게 해주세요, 취업하게 해주세요.
수많은 사람들이 2023년 새해 소원을 빌기 위해 '이루리'를 찾았다. 2023년 1월 1일 자정이 되자마자 각종 음원사이트의 '이루리' 페이지, 그리고 유튜브의 '이루리' 뮤비 댓글창 등에는 사람들의 소원이 줄줄이 달렸다. 위에 옮긴 소원들 모두 '이루리' 아래 달린 댓글들이다.
우주소녀(WJSN)가 2019년 11월에 발표한 '이루리(As You Wish)'는 소망이 다 이뤄질 거라는 확신의 가사가 리스너에게 힘을 불어넣어주는 곡이다. 매년 1월 1일이면 이 곡은 실시간 음원차트 정상에 모습을 드러내는데, 때문에 '새해 연금송'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이번 2023년도 마찬가지였다. 지난 1일 오전 1시 기준 '이루리'는 멜론, 지니, 벅스 등 국내 주요 음원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4년 연속 1위다.
"21년, 22년도 '이루리'로 시작했는데 23년도 '이루리'로 시작"이라는 누군가의 댓글이 이런 분위기를 잘 말해준다. 우주소녀는 새해마다 맞이하는 역주행에 올해도 기쁜 마음을 드러내며 "매번 꿈만 같다. 마치 노래를 부를 때 이 노래를 많은 분들이 사랑해 주셨으면 했던 저희의 소원을 대중 분들께서 이루어 주시는 것 같다. 새해에는 모든 분이 아프지 않고, 건강한 하루하루 속에서 원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것들을 차근차근 이루며 매일매일 행복하셨으면 좋겠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이루어지길 너의 소원 다/ 나에겐 말해 들어줄게/ 거친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아 손잡아/ 이루리 이루리 La
예전에 이 곡을 들었을 땐 '너의 소원이 다 이뤄질 거야'라고 친구가 다정하게 응원하는 듯한 인상이었는데, 이번에 다시 가사를 천천히 들여다보면서 들으니 그런 노래가 아니라는 느낌이 들었다. 노래 속 화자는 사람이 아니라 절대적인 존재처럼 보인다. 이를테면 우주. 인간보다 더 높은 차원에서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무한한 생명의 힘. 그 존재가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무엇이든지 내게 말만 하라고, 다 이루게 해주겠다고.
이제 좋은 일들만 이렇게/ 네가 바라는 대로/ 느낌이 오는 대로/ 전부 들어줄게/ Whenever Whatever/ 네 곁에만 있을게 이대로/ 내 이름을 불러줘 Alright/ 언제나 너를 만나러 갈 거야 Oh
자신이 원하는 것이 이뤄질 거라고 믿고, 아니 이미 이루어졌다고 확고하게 믿고 감사하는 것, 이루고자 하는 것을 이미 누리는 자신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기분 좋은 느낌을 생생하게 느끼는 것, 무한한 우주와 자신이 하나라는 것을 알고 그 흐름에 자신을 활짝 여는 것. 대표적으로 알려진 <시크릿>을 비롯한 많은 책들이 믿음을 갖고 우주와 합일함으로써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너를 향해 빛을 내 이렇게/ 네가 바라는 대로/ 꿈꿔왔던 그대로/ 전부 보여줄게"라는 '이루리' 가사도 내부에서 생각하는 것들이 외부에서 현실로 고스란히 드러나는 우주적 신비를 말하는 것만 같다.
전지전능한 존재가 "너의 소원은 이뤄질 것이다"라고 확언하는 것 같달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느꼈는데, 이런 해석이 너무 거창하다 싶은 리스너라면 '이루리'의 화자를 나를 응원해주는 다정한 누군가로 설정하고 들어도 좋을 것 같다. 물론 또 다른 해석들도 가능하다. 이 노래의 소개말을 보면 '고백을 앞둔 소녀의 솔직한 감정을 대표하는 곡'이라고 말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할 수 있을 거야'라는 응원보다 더 확신에 찬 강력한 힘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이 곡을 우주로부터 온 메시지라는 가정 아래 들어보길 권한다. "지금처럼 나를 바라봐 줘/ 언제나 우린 함께 할 거야"라는 노랫말처럼, 무한한 존재가 나와 함께 할 거라는 사실은 인간의 힘을 넘어선 기적을 만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