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영화가 올림픽 종목이었다면 한국을 대표할 영화 종목의 국가대표는 단연 봉준호 감독이었을 것이다.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을 통해 2019년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과 2020년 골든글러브 외국어 영화상, 그리고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을 휩쓸며 세계적인 명장으로 거듭난 감독이다. 심지어 <기생충>은 흥행에서도 세계적으로 2억 69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박스오피스 모조 기준).
하지만 시계를 10년만 되돌려도 한국영화의 대표 선수는 봉준호 감독이 아닌 이 인물이 됐을 확률이 높다. 2004년 <올드보이>를 통해 칸 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했고 2009년에도 <박쥐>로 칸영화제 심사위원상을 받은 박찬욱 감독이 그 주인공이다. 박찬욱 감독은 국내에서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를 연출한 흥행 감독은 아니지만 <올드보이> 이후 대부분의 영화가 세계 주요 영화제에서 주목을 받았을 만큼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감독이다.
하지만 지금은 세계적인 거장이 된 박찬욱 감독 역시 한때는 관객들의 외면을 받으면서 첫 흥행작이었던 <공동경비구역JSA>의 성공이 우연이라고 비웃음을 듣던 시절이 있었다. 바로 그 유명한 '복수 3부작'의 시작을 알렸던 <복수는 나의 것>이다. 개봉 당시 지나치게 잔인한 묘사로 관객들의 외면을 받았던 <복수는 나의 것>은 시간이 지나 '박찬욱 복수 3부작의 숨은 명작'으로 재조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