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 대통령 "북한 도발·위협에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을 것"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도발 감행시 반드시 더 큰 대가 치를 것"

등록 2024.03.22 14:53수정 2024.03.22 14:54
7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평택 소재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거행된 제9회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4.3.22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적당히 타협하여 얻는 가짜 평화는 국민을 지키지 못하고 오히려 우리 안보를 더 큰 위험에 빠뜨릴 뿐"이라며 "어떠한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도, 결코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3월 넷째 주 금요일 아홉 번째 서해수호의 날인 이날 오후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2002년 제2 연평해전과 2010년 천안함 어뢰 공격 및 연평도 포격 등 북한의 도발을 언급한 윤 대통령은 "지금도 북한은 끊임없이 서해와 우리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올해 연초부터 서해상에서 수백 발의 포사격을 감행했다. 대한민국을 '제1의 적대국', '불변의 주적'이라 부르며 위협을 서슴지 않고 있다"면서 "심지어, 남북이 70여 년간 실질적인 해상경계선으로 인정해 온 NLL(북방한계선)마저 불법으로 규정하고, 새로운 해상국경선을 운운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우리의 정상적인 작전 활동을 무력도발이라고 왜곡하며, 서해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북한이 이러한 도발과 위협으로 우리를 굴복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은 완벽한 오산"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군은 철통같은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적이고 압도적으로 대응하여, 대한민국의 자유와 국민의 안전을 확고하게 지킬 것이다. 정부는 우리 안보의 핵심인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우방국들과 더 강력하게 연대하겠다"면서 "북한이 무모한 도발을 감행한다면, 반드시 더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한 치의 빈틈도 없이 안보 현장을 지키고 있는 국군 장병들 덕분"이라며 "정부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다가 부상을 입은 장병들, 그리고 전사한 분들의 유가족들을, 끝까지 책임지고 지원하겠다. 우리의 호국 영웅들이 확실히 예우받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석열 #서해수호의날 #북한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