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원전은 민생이 아니라 민폐"

대전탈핵공동행동, 후쿠시마 핵사고 13주기 기자회견

등록 2024.03.11 17:03수정 2024.03.11 17:04
0
원고료로 응원
대전탈핵공동행동은 11일 오전 11시 원자력연구원 정문에서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 13주년을 기념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전환경운동연합 이경호 사무처장의 사회로 시작된 기자회견은 윤석열 정부의 찬핵정책을 규탄하고, 노후된 원자력연구원의 폐쇄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국제사회 공조로 막을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은 대전충남녹색연합 문성호 대표의 여는 발언으로 시작했다. 문 대표는 " 한국원자력연구원 내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인 사용 후 핵연료가 4274.3㎏(약 4.3톤, 2023년 6월 30일 기준)이 보관되어 있고,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은 3만1154드럼(1드럼=200L)이 임시 보관되어 있어 대전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핵폐기물을 보관하고 있는 위험한 핵 도시"라고 강변했다.

이어 "윤석렬 대통령은 지난 2월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원전(원자력발전)이 곧 민생이다'라고 말했다며, 핵발전소는 민생이 아니라 지옥문을 여는 것이며 민생이 아니라 파멸"이라고 규탄했다.
  
a

기자회견이 진행 중인 모습 ⓒ 이경호

 
이어 규탄 발언을 이어간 대전탈핵희망 조성철 대표는 "후쿠시마 사고를 만든 원자력을 안전하다고만 외치는 과학자들은 겸손하고 반성해야 한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요구했다. 또 "시대에 역행하는 핵 진흥 정책을 펴는" 윤석열 정권을 규탄하며 평안한 지구를 만들어 줄 것을 간곡하게 호소했다.
 
오현화 대전녹색당 운영위원장은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 후 5일간 대기로 방출된 방사성 물질의 양이 77경 베크렐로 추정하고 있다며, 핵연료도 아직 제거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핵테러라고 규정하고, "윤석열 정부는 이 테러를 옹호하고 국제적으로 재생에너지 3배 확대와 에너지 효율 2배를 말할 때 핵 진흥으로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보당 정현우 대전시당 위원장은 "원전자본과 관련한 정책을 정부가 앞장 서 이야기 하는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일어난 사건사고를 무시한 채 안전하다면서 소형원자로까지 만들고 있는 상황을 규탄하면서 정부의 원전 자본 옹호를 막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탈핵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는 핵 진흥 정책 중단,  수명이 다하고 고장 잦은 하나로원자로의 폐로를 정부에 요구했다. 더불어 한국수력원자력을 향해서도 노후 핵발전소 수명 연장 계획 중단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대책위는 일본 정부에게도 후쿠시마 핵폐수 해양투기 중단, 육상 장기보관 시행을 촉구하고 한국 정부에는 후쿠시마 핵폐수 해양투기 중단을 일본에 요청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윤석열 대통령이 핵폐기물의 위험성을 무시하고 있다며, 폐기물을 밀어버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a

퍼퍼먼스를 진행하는 모습 ⓒ 이경호

#원자력 #탈핵 #핵마피아 #윤석열정부규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이 기자의 최신기사 대전시, 제비 둥지를 찾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