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후쿠시마 사고 13년... 윤 대통령, 핵진흥 폭주 멈춰야"

탈핵경남시민행동-경남환경우농연합 '에너지 전환 시대' 촉구

등록 2024.03.11 14:12수정 2024.03.11 14:14
0
원고료로 응원
a

경남환경운동연합, 탈핵경남시민행동은 11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윤석열 대통령은 핵진흥 폭주를 멈추어라.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13년, 에너지전환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

경남환경운동연합, 탈핵경남시민행동이 11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원전에서 사고가 발생한 이후 환경단체들은 '탈핵'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당시 상황에 대해 이들 단체는 "지진 발생 50여 분 만에 15m의 대형 쓰나미가 원전을 강타하여 냉각 기능이 상실됐다. 핵연료봉이 녹아내렸지만 도쿄전력은 원자로가 아까워 바닷물 주입을 망설였고 대형 참사를 불러왔다"라고 설명했다.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대표는 발언을 통해 "38년 전 발생한 체르노빌 사고가 났고, 지금도 근접조차 못하고 있으며, 콘크리트로 씌워도 핵물질이 흘러나와 금속관으로 덮어 두었다"라며 "후쿠시만 사고가 난지 오늘로 13년째다. 마찬가지로 내부 혁연료가 녹고 있으며, 관련 사진 촬용도 못하고 있으며 꺼내지도 못하고 있다. 로봇으로 꺼내려고 3차례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체르노빌과 마찬가지로 금속관을 설치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주변은 사람이 거주할 수 없는 지역이 창원 전체 면적의 절반 정도나 된다. 후쿠시마는 핵오염수를 매일 100톤 정도 나오고, 현재 4차 바다 방류를 하고 있다"라며 "핵발전소는 사고가 나든 안 나든 불안하고 위험하다. 원전은 사고가 나지 않더라도 문제"라고 말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 등 단체는 회견문을 통해 "13년이 지난 지금도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주민이 3만 명에 이르고 자발적 피난민은 통계에 잡히지도 않는다"라며 "귀환하지 않는 주민에 대한 지원금이 끊어져도 불안해서 돌아올 생각을 하지 못한다"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바로 옆 나라에서 현재 진행 중인 핵재앙을 보고도, 윤석열 정부는 핵발전이 기후위기의 대안이라는 허구를 강요하며 수명이 만료되는 고리 2,3호기를 비롯한 10기의 핵발전소에 대해 수명연장을 추진하겠다고 한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존망이 걸린 핵발전소 문제를 원전 마피아 거짓 정보를 맹신하며 원전에 올인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의 원전 사랑은 맹목적이고 탈법적이다. 원전업계는 전쟁터이기 때문에 안전은 무시하라"는 윤 대통령은 절차,허가는 거추장스러운 장애물이라 생각하는 듯하다. 아찔하고 끔찍하다"라고 했다.

"허가 절차 무시하고 돈부터 지원하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월 경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원전 지원 정책을 밝힌 것과 관련해, 이들은 "허가 절차는 무시하고 돈부터 지원하겠다고 한다"라며 "과학계 이권 카르텔을 깨야 한다는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연구개발 예산을 5조 원 삭감하여 과학계의 비난을 받더니 원자력 연구개발 예산은 4조 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대통령 말 한마디에 수조 원이 뚝딱 생기는 일이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며 "2016년 10월 국감 자료(박재호 의원)에 의하면 원자력안전위원회 전‧현직 전문위원 20명이 1인당 평균 28억 원의 연구 용역비를 따냈다. 이것이 카르텔인데 또 원전 업계에 연구개발 예산 4조 원을 풀겠다니 소가 웃을 일"이라고 꼬집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등 단체는 "원전이 민생이 아니라 원전은 은폐다. 한수원이 그동안 원전 관련 사고를 은폐한 사례는 무수히 많다. 윤 대통령은 제발 원전과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제대로 공부해서 국민의 안전과 국가 경제를 지키기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는 "후쿠시마 핵사고의 교훈을 기억하고, 핵진흥 폭주를 멈추어라", "경제성과 안전성이 담보되지 못하는 원전 수명 연장을 중단하라",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을 요구하라", "석탄화력발전소를 조기 중단하고, 기후위기 유일한 대안인 재생에너지 확대하라", "전기요금 현실화로 에너지효율 증대와 전기소비 감축하라"고 촉구했다.

환경단체들은 오는 16일 서울에서 열리는 "에너지 전환대회"에 참석한다.
   
a

경남환경운동연합, 탈핵경남시민행동은 11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a

경남환경운동연합, 탈핵경남시민행동은 11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핵발전소 #후쿠시마 #탈핵경남시민행동 #경남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