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의당 "박형준 시장, 무상교통 토론하자"

김영진 부산시당 위원장 공개적 제안 던져... 난색 표시한 부산시

등록 2024.01.16 16:51수정 2024.01.16 16:51
0
원고료로 응원
a

김영진 정의당 부산시당 위원장이 1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을 찾아 '박형준 부산시장과 무상대중교통 실현을 위한 1대1 공개토론'을 제안하고 있다. ⓒ 김보성

 
정의당 부산시당이 박형준 부산시장에게 무상대중교통 전면 시행을 위한 맞토론을 제안했다.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80여 일 앞으로 다가온 16일, 정의당은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을 찾아 양당 체제 타파와 진보정치 확장을 강조했다. 언론의 카메라 앞에 선 김영진 부산시당 위원장은 "시민의 삶에 변화를 가져오려면 거대 양당 중심의 낡은 87년 체제를 새로운 정치체제로 바꿔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냈다.

윤석열 대통령이 약속한 글로벌허브도시에 집중하고 있는 부산시를 상대로는 "과연 누구를 위한 정책이냐"라고 따져 물었다. 김영진 시당위원장은 "지금 필요한 것은 실패한 2030 엑스포를 글로벌허브도시로 바꾸는 게 아니라 동백패스부터 바로 잡는 게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동백패스는 시내버스·도시철도 이용요금을 환급해주는 부산시의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를 말한다. 지난해 부산시 제도 시행 이후 정의당은 동백패스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해왔다. 이는 준공영제의 문제를 해결하고 완전한 공영제로 가야 한다는 요구와 관련이 있다.

김영진 시당위원장은 여전히 "전국에서 가장 높은 대중교통 요금 전가에도 수송분담률을 크게 높이지 못하고 있다"라며 "버스회사만 배 불리는 준공영제를 과감하게 없앤 뒤 무상대중교통을 실현하자"라고 거듭 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이날 신년 기자회견은 준공영제 재정지원금 추이 등 13가지 항목이 적힌 질의서를 부산시에 전달하고, 1대1 토론 여부 답변을 함께 요구하면서 마무리됐다. 박수정 정의당 부산시당 사무처장은 "형식을 떠나 무제한 토론하자는 의미다. 이달 말까지 응답을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토론 성사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부산시는 정의당의 주장에 난색을 표시했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대중교통에 대한 여러 정당의 좋은 의견은 적극적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입장이지만, 총선국면에서 이런 토론 제안은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어 우려스럽다"라고 말했다.
#정의당 #무상대중교통 #준공영제 #부산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