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태원 참사 추모 참석 민주당에, 국힘 "국민 갈라치기"

이만희 사무총장 "민생 현안 위해선 장외 아닌 국회에서 머리 맞대야"

등록 2023.10.27 10:12수정 2023.10.27 10:13
6
원고료로 응원
a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의동 정책위의장, 윤 원내대표, 이만희 사무총장. ⓒ 남소연

 
국민의힘이 '이태원 압사 참사' 1주기 추모제 참석을 예고한 더불어민주당에 "국민을 갈라치는 것"이라며 '장외투쟁'에 나서지 말라는 뜻을 내비쳤다.

이만희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 참석해 이태원 압사 참사 1주기를 언급하며 "꽃다운 나이에 목숨 잃은 고인의 명복을 빌면서 아직도 그날의 상흔을 간직한 채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실 유가족께도 깊은 위로 말씀을 드린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가슴 아픈 비극이 발생한 지가 1년이 다 돼 가지만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 개정안은 아직도 국회에 계류돼 있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다"며 "주최자 없는 행사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이 그렇게 어려운 것이냐"고 주장했다.

참고로, 정부·여당은 그간 이태원 참사의 주요 원인을 '주최자 없는 다중운집 집회'에 대한 행정적 사각지대 발생으로 지목해 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당시 관련 외신 기자회견 때 이 점을 지적하면서 "용산구청에 잘잘못을 따질 상황이 아니다"고 했고, 박희영 용산구청장도 재판 당시 "핼러윈 축제는 주최자가 없는 행사이기 때문에 사전에 안전관리 대책을 세울 필요가 없었다"는 취지로 혐의를 부인해 왔다. 

이만희 "장외 아닌 국회에서 머리 맞대야"

이 사무총장은 민주당을 향해 "유사한 사고를 철저히 예방하여 국민들이 어디에 있든지 모두의 생명과 안전이 지켜져야 한다는 게 그렇게 비상식적인가"라며 "실질적인 민생 현안을 위해선 장외가 아니라 국회에서 머리를 맞대야한다는 걸 민주당은 너무나 잘 알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해 "갈등과 분란의 씨앗이 되어 국민을 갈라치기보다는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국회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데 적극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회의를 마치고 이태원 압사 참사 1주기 추모제 참석 여부를 묻는 말에 "행사 성격과 주최자 등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보고 있다"며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10.29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1주기 추모제 참석을 요청했으나 '정치적 행사'라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이만희 #이태원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