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역특성 반영한 인구정책 마련 착수"

10월 중 연구용역 완료… 중장기 인구정책 종합계획 연내 확정

등록 2023.04.11 15:53수정 2023.04.11 15:53
0
원고료로 응원
a

"인천광역시청" 인천시는 '인구정책 종합계획(2024~2028)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지역특성에 맞는 인구정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은 인천시청사 전경. ⓒ 인천시

 
인천시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시행할 '인구정책 종합계획' 수립에 나선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11일, 시청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 주재로 김지영 여성가족국장,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및 서울대학교 인구정책연구센터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광역시 인구정책 종합계획(2024~2028)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수행기관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과업 수행계획을 듣고 전문가 의견 공유와 토론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구용역에서의 주요 연구내용은 ▲인구 현황 및 인구구조 진단·분석 ▲인구정책 기본 목표와 추진방향 설정 ▲인구정책 분야별 추진과제 및 이행전략 제시 ▲추진체계 정립 및 재원 규모와 조달방안 등으로, 인구 현황 진단·분석에서부터 분야별 추진과제 도출까지 단계별 종합적인 정책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감소로 인한 인구구조 대응을 위한 중장기 인구정책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용역은 오는 10월 중 완료할 계획이며, 시는 전문가 간담회 등을 거쳐 현실을 반영한 중장기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연내에 확정할 예정이다.
 
a

인천시는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 주재로 '인구정책 종합계획(2024~2028)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 인천시

 
이날 착수보고회에서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은 "인천시에서 처음으로 수립하는 중장기 인구정책 종합계획인 만큼 지역적 특성을 잘 반영하는 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며 "시민체감형 정책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인구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는 "전국적으로 저출산·고령화 현상이 지속되는 등 인구감소 및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인 만큼, 인구구조 변화 대응과 특색 있는 정책 발굴 등 인구 문제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이번 용역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서 지난 2월 여성가족국 내에 인구가족과를 신설하면서 인구 문제를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종합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광범위한 인구정책 분야의 방향을 설정하고, 지역 고유 특성을 반영한 인천형 인구정책 발굴하며, 향후 인천시 인구정책의 체계적인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광역시 인구정책 종합계획(2024~2028)'은 '인천광역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에 따라 처음 시행되는 인구정책 5개년 종합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www.ingnews.kr)에도 실립니다.
#인천시 #인천시 인구정책 #인구감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의 오늘보다 찬란할 아이들의 내일을 꿈꿉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