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진보정치의 길은 각자도생 아닌 단일진보정당 건설"

민주노총 경남본부 토론회... "총선, 후보 단일화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돼"

등록 2022.11.23 15:15수정 2022.11.24 08:52
1
원고료로 응원
a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11월 23일 오후 창원노동회관에서 정의당, 진보당, 노동당, 녹색당과 함께 “진보정치 강화,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전망과 과제”에 대해 토론회를 열었다. ⓒ 윤성효

 
민주노총 경남본부(본부장 조형래)는 23일 오후 창원노동회관에서 정의당‧진보당‧노동당‧녹색당과 함께 '진보정치 강화,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벌였다.

발제를 맡은 이양수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은 "진보정치는 현재 상태로는 도저히 안 된다. 진보정치의 목소리가 상실된 상황이다. 심각한 상황에 와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선거를 앞두고 하는 후보 단일화가 중심이 돼서는 안 된다"며 "전략적으로 평가에 기초한 선거 방침을 논의해야 한다.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현재 한국사회의 노동현실과 관련해 불평등 심화'와 '물가폭등', '경제위기 가시화', '사회공공성 약화', '민영화와 공공기관 구조조정', '기후위기 산업전환 구조조정' 등을 거론한 그는 "이로 인해 노동자, 민중의 삶만 악화되는 현실"이라고 우려했다.

지난 민주노총의 정치사업에 대해 그는 "대리정치, 위탁정치를 하면서 현장의 조합원들을 정치의 주인으로 세우지 못했고, 진보정치를 만들어가는 데 있어서 의회 중심으로 바라보며 아래로부터의 대중투쟁과 대중적인 정치세력화운동을 만들어 내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여러 개의 진보정당이 각자도생하는 방식이 아니라 하나의 정치역량, 단일한 진보정당을 건설해야 한다"며 "역사적으로 진보정당 분열은 현장에서 노동자정치세력화에 대한 희망을 사그라들게 만들었고 진보정당의 득표율 정체와 약화를 초래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노동 중심의 진보정치세력이 대단결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성패는 민주노총의 준비 정도에 달려 있다"고 한 그는 "단일진보정당을 건설하는 것으로 목표를 분명히 하는 가운데, 어느 시점까지 이를 실현할지 구체적인 목표와 경로를 세워야 한다"며 "이를 위해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대대적 교육사업', '정치기금 모금' 등을 제시한 이양수 위원장은 "진보의제의 대중화와 공공성 확대, 민영화 저지 등 노동의제를 대중투쟁으로 해서 이슈화하고, 지속적인 투쟁과 대운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위원장은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조직적인 총의가 모아져야 가능한 사업"이라며 "2024년 4월 총선에 대비해 최소한 1년 전인 2023년 4월에는 총선방침이 결정돼야 하고, 선거방침이 기존의 후보 단일화 수준에 머무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유경종 민주노총 경남본부 정치위원장의 사회로 토론이 진행됐다. 조형래 본부장은 "진보정당의 분화로 진보정당의 유일무이한 배타적지지 정당의 소멸을 가져왔다"며 "명확한 노동세력 대표정당이 인식되지 않는 상황에서 노조 산별‧연맹 지도부는 정치교육에 부담을 가지게 되고, 노조의 정치 활동이 제약받고 있다"고 전했다.

조 본부장은 "단일화 복원을 해야 하고, 정치 다원화는 노동자 정치세력화 강령의 실현을 저해할 뿐이다"며 "장기적으로 민주노총이 배타적 지지할 수 있는 정당의 복원이 필요하고, 총선 등 당면한 선거에 대응하는 선거방침을 확정하고 견인해야 한다"고 했다.

김달겸 정의당 마산지역위원장, 이정옥 녹색당 경남공동운영위원장, 박봉열 진보당 경남도당 위원장, 이장규 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토론을 통해 "진보정치의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진보정치 #민주노총 경남본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