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전시 2050 탄소중립 비전 환영, 구체적 계획 세워야"

'삶이 건강한 산소 도시 대전' 선포... 기후위기대전행동, 논평 통해 제언

등록 2021.01.22 17:19수정 2021.01.22 17:19
0
원고료로 응원

대전시가 21일 2050년 순(純)탄소배출량 제로화를 선언했다. ⓒ 대전시

 
대전시가 2050년 탄소 중립을 골자로 하는 '삶이 건강한 산소 도시 대전 비전'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대전지역 환경단체들이 탄소중립 의지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 한다면서도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빈약하다며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대전시는 지난 21일 '2050년 순탄소배출량 제로화 선언'을 통해 ▲ 건물 ▲ 수송 ▲ 에너지 ▲ 시민협력의 온실가스 감축 등 4개 부문과 탄소흡수원인 ▲ 도시숲 조성 1개 부문으로 구성된 '4+1 핵심전략'을 마련, 추진한다고 밝혔다(관련기사 : 대전시 '2050년 순탄소배출량 제로화' 선언 http://omn.kr/1rsrz)

구체적인 계획으로는 에너지 낭비 없는 녹색건축도시 건설, 친환경버스 및 전기택시 보급, 공동주택 1만호 태양광 시설 설치,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건립, 기후변화대응 범시민협의회 발족, 천개의 도시숲 조성 등이 추진된다.

이에 대해 대전지역 환경·시민단체로 구성된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은 22일 논평을 통해 "비전을 선포한 만큼 목표를 위한 세부 계획을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탄소중립은 이미 기후위기를 직면하고 있는 세계적 흐름이며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해 11월 '2050년 탄소 중립'을 선언한 만큼 매우 중요하고 무거운 정책"이라며 "우리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탄소중립에 함께하겠다는 대전시의 의지를 높게 평가하며,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다만 "이제 비전을 선포한 만큼, 목표를 위한 세부 계획을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면서 "2050 넷제로를 기준으로 부분별로 얼마만큼의 탄소를 감축할 것인지를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고, 연도별로 달성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앞서 대전시가 발표한 '대전그린뉴딜', '제6차 지역에너지계획' 등 탄소중립과 연계한 대전시의 여러 가지 계획들을 점검해 통합적인 정책들을 시행해야 한다"며 "특히 대전그린뉴딜은 '3대하천 그린뉴딜'과 같이 탄소중립 취지에 맞지 않는 시설 중심, 건설계획 중심의 정책들이 많아 재수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교통 부분 온실가스 감축 계획에 여전히 전기·수소 자동차 등 자동차 중심의 정책들이 제시되고 있다는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전기·수소 자동차 전환도 필요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자동차 중심의 도시체계를 전환하는 정책 비전이 필요하다"며 "대전시가 제시한 트램 중심 대중교통체계의 실현은 자동차 이용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될 수 있고, 이와 더불어 자전거와 같은 친환경 교통수단 인프라 구축, 보행환경 개선이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산업과 행정의 적극적 역할이 필수적으로 필요한데, 이번 대전시의 비전에서는 시민협력과 실천만을 강조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기후위기에 가장 큰 책임은 가장 많은 에너지를 쓰고, 가장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 산업분야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지역 산업계가 적극 탄소중립에 동참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대전시가 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시 #기후위기대전행동 #2050탄소중립 #넷제로 #탄소중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