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모펀드 관련 5촌 조카, 귀국해 진실 밝혀주길"

관급공사 실적·투자약정액 논란 등 정면 반박... "민정수석 시절부터 사모펀드 뭔지도 몰라"

등록 2019.09.02 17:38수정 2019.09.02 17:38
2
원고료로 응원
 
a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저는 민정수석 시절부터 최근 (법무부장관) 지명 전까지 코링크PE가 뭔지 몰랐다. 코링크PE 관련 관급공사에 일절 개입한 적 없다. 제가 개입했다면 관급공사 직원들 압수수색 통해서, 영장 통해서 확인될 것이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사모펀드 의혹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 중 일부다. "(배우자 등이 투자한) 사모펀드 코링크PE가 관급공사에 투자한 건 민정수석으로서 적절하다고 보시나"는 질문에 대해서였다.

특히 그는 관련된 언론보도들 중 거짓이거나 과장된 내용도 많다고 지적했다.

우선 조 후보자는 "코링크PE가 청와대 민정수석 재임 시기 관급공사를 따내 실적을 높였다는 모 언론의 보도가 있었는데 제가 문제가 된 회사 10년 간 관급사업 실적을 확인해보니 제 민정수석 재임시기와 아무 관련이 없다"며 "제가 민정수석 되고 올랐다는데 실제 보면 그렇지 않았다. 영향 미치지도 않았고 연락 자체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2차 전지 사업'을 하고 있는데 민정수석이 그것을 알아서 (관급공사 계약 등에) 영향을 줬을 것이라는 보도도 있었는데 첫째, 저는 그 자체를 알지 못했다. 민정수석 업무는 경제수석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2차 전지 사업은 노무현·이명박·박근혜 정부 등 역대 정부 항상 강조했던 것이다. 이 점만큼은 확인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녀들 명의로 해당 사모펀드에 투자된 자금의 출처에 대한 질문엔 "이미 여러 번 밝힌 사안이다. 제 처가 저희 아이 둘에 대해서 증여를 했다. 세법상 허용되는 증여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물론 아이들에게 그만큼 증여할 만큼 돈이 있다는 점에서 (제가) 혜택받은 점이고 위화감을 조성해 죄송하다"면서도 "증여한 재산을 다시 저희 처가 사모펀드에 들어간(투자한) 것에는 일절 불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사모펀드 구성·운영 전혀 알지 못한다. 관여도 안 했다"


무엇보다 조 후보자는 "사모펀드 구성과 운영에 대해선 전혀 알지 못한다. 그래서 관여도 안 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사모펀드 투자 배경에 대해서는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 개별 주식은 보유하지 않는 게 좋다는 피드백을 들었다. 펀드에 투자하는 건 허용가능하다는 공식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해당 펀드가 어디에 투자했는지 등도 알 수 없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2~3주 사이에 (사모펀드 관련) 자료를 확인했더니, '투자 대상에 대해 알려드릴 수 없다'고 한다. 어디 투자했는지도 적혀 있지도 않다"며 "이게 이른바 '블라인드 펀드'다. 애초에 그 펀드 운용상 투자자에게 (투자금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알려주지 않는 것이다. 알려주면 불법이 된다"고 설명했다.

코링크PE의 실소유주로 의심받고 있는 5촌 조카에 대해서는 "저희 집안의 장손이다. 많아야 제사 때 한두 번 볼까 하는 사이"라며 "저희 집안에서 주식 관련 전문가라면 그 친구뿐이라 제 처가 (주식 매각 후 투자 방법을) 집안 사람(5촌 조카)에게 물어볼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출국 상태인 5촌 조카의 귀국 및 수사협조도 요청했다. 그는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 5촌 조카와 사전에 소통했거나 추후 소통해 해명에 나설 게획은 없느냐는 취지의 질문을 받고, "5촌 조카가 하루 빨리 귀국해서 실체적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길 바라고 있다. 검찰에서도 그 노력을 하실 것이라고 본다"며 "지금 시점에 제가 만약, 5촌 조카에게 전화를 하게 되면 무슨 오해가 될 지 모르겠어서 일절 연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모펀드 모르는 사람이지만, 워낙 공격 많이 받아서..."
 
a

답변하는 조국 후보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입장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배우자와 자녀뿐만 아니라 처남까지도 조 후보자의 돈을 빌려줘서 해당 펀드에 투자하는 등 '가족 펀드'란 의혹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검찰에서 압수수색을 했으니 아마 분석될 것"이라며 "(처남이) 제 돈을 빌려서 0.99%의 지분을 갖고 있다는데 실제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수사를 통해서 밝혀질 것"이라고 답했다.

조 후보자 재산 총액보다 많은 75억 원의 투자약정금을 약정했다는 논란에 대해선 "해당 회사에서 낸 공식 입장문을 보면 투자약정금은 마이너스통장 또는 신용카드 한도액 같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저도 사모펀드를 모르는 사람이지만 워낙 공격 많이 받고 비판 받아서 (자료 등을) 봤다"며 "해당 회사에서도 '애초부터 가족에게 10억 정도만 투자하겠다고 밝혔고, 나머지 액수에 대해 추가 투자를 요청하는 캐피탈콜 자체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검찰 수사 이전에 금융감독원이 조사해야 할 문제다. 이게 불법이라면 불법이라고 할 것이다"며 "제가 알아본 바로는 저희 가족이 책임져야 할 사안은 아니라고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국 #사모펀드 #기자간담회 #인사청문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