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은 6.12북미공동성명 이행하라"

대전지역 종교계, 기자회견 열어 '대북제재 해제'·'평화협정체결" 촉구

등록 2019.06.28 12:52수정 2019.06.28 12:52
0
원고료로 응원
a

기독교, 불교, 원불교, 천주교 등 대전지역 종교계 대표들은 오는 29일 트럼프 미 대통령 방한을 앞두고 28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12싱가포르 북미공동성명' 이행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오는 29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대전지역 종교계가 '6.12싱가포르 북미공동성명'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대전기독교교회협의회정의평화위원회, 대전기독교시민사회운동연대, 대한불교조계종'부석사', 대전세종충남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원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천주교대전교구정의평화위원회·민족화해위원회 등은 28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29일부터 30일까지 1박2일 동안 한국에 머물게 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로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북미정상간 평화협상 재개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히고, 그 길은 곧 '6.12싱가포르공동성명 이행'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지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과정을 지켜보면서, 미 트럼프 정부의 진정성 없는 대화협상에 대해 실망을 넘어, 분노감마저 들고 있다"고 미국의 대토를 비판했다.

이어 "지난 2018년 북미정상간에는 6.12싱가포르 정상성명을 발표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과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노력해 가기로 합의했다"며 "하지만 북이 핵시험·미사일발사 중지, 핵시험장 폐기 등 선제적 조치를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어떠한 상응조치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 일방적인 핵폐기를 강요하고 결국 평화협상을 중단시켜 버렸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미국은 우리정부에 대해서도 4.27판문점선언 이행을 가로막고 남북도로·철도연결 뿐 아니라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관광 재개마저 '승인'운운하면서, 한미워킹그룹을 앞세워 속도조절을 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히 주권을 침해하는 행위이며 내정간섭"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도 성주에는 미국사드가 버젓이 배치되어 있고, 1조원이 넘는 한미방위비분담금을 강요하는가 하면, 2021년까지 8조원 가량에 달하는 F-35전투기 40대를 강매하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는 안중에도 없이 한미동맹을 앞세워 자국의 이익만을 챙기고 있다. 이는 주권모독이다"라고 비난했다.
  
a

기독교, 불교, 원불교, 천주교 등 대전지역 종교계 대표들은 오는 29일 트럼프 미 대통령 방한을 앞두고 28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12싱가포르 북미공동성명' 이행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이들은 "우리 종교인들로서 오직 평화를 바란다. 평화는 인류가 추구해야할 최대 가치이자 지향"이라며 "미 트럼프 정부가 진정 한미동맹을 바란다면 그 동맹은 전쟁을 부르는 군사동맹이 아닌 평화동맹이 되어야 하며, 자국만의 이익을 앞세운 패권이 아닌 상호국익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더 이상 '눈 가리고 아웅식'의 얄팍한 속내를 드러내지 말고, 진정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해 북미정상간 첫 합의인 6.12싱가포르성명을 이행하라"고 촉구하고 "그 첫걸음은 '대북제재 해제'와 '종전선언', 그리고 평화협정체결"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이광규 원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교무는 "1953년 7월 27일 체결된 휴전협정은 평화로운 한반도를 일촉즉발의 위협으로 몰고 가는 시한폭탄과도 같은 협정으로, 전면 재협의되어야 한다. 이에 대한 책임을 가진 미국과 중국은 책임있게 나서서 한반도의 영구한 평화를 위해 앞장서야 한다"며 "이렇게 함으로써 지구상에 유일한 분단국가로 존재하는 남과 북이 세상을 위협하는 전쟁의 도화선이 아닌, 세상을 평화와 합력을 이끌어내는 상호협력의 주춧돌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방한 #6.12북미공동선언 #싱가포르선언 #한반도평화 #평화협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