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교 의혹에 난처한 민주당... 박주민 "사법개혁 나서야"

당 사무처 조사 통해 입장 밝히기로... 손혜원 의원 논란도 함께 조사

등록 2019.01.16 12:20수정 2019.01.16 14:10
6
원고료로 응원
 
a

모두발언하는 박주민 최고위원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재판 민원 의혹과 관련, 정치권이 더 사법개혁에 더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 남소연


'재판 민원' 의혹이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서영교 의원(서울 중랑구갑)이 16일 당 확대간부회의에 불참한 가운데, 박주민 같은 당 최고위원은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해 정치권이 더 사법개혁에 더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최고위원(서울 은평구갑)은 이날 오전 회의에서 "공소장에 전·현직 의원 등 정치인이 거론됐다. 사실관계를 떠나서, (국민들은) 사법농단 법관과 국회가 이렇게 연결돼있어 국회가 사법개혁에 소극적이란 의혹을 가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어 "사법 농단 의혹은 헌정 사상 유례없는 사건이며 반드시 진상규명이 되어야 할 일이다. 국회와 정치권은 오히려 주저 없이 나아가야 하며, 검찰 역시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원칙대로 수사에 임해주길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검찰이 15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장의 재판거래 혐의를 추가 기소하면서, 서영교·전병헌(이상 더불어민주당)·이군현·노철래(이상 자유한국당 혹은 전신인 새누리당) 등 전·현직 국회의원이 임 전 차장에게 '재판 민원'을 부탁했거나 법률자문을 받았다는 의혹이 알려졌다.

당 지도부 "사무처가 먼저 사실관계 파악해 결정" 
 
a

굳은 표정의 이해찬-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같은 당 소속 의원의 논란이 잇달아 불거지면서 당 지도부는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서영교 의원 의혹과 관련해 "언론 보도에 난 걸 보고서 알았다"며 "사무처에 상황을 파악해보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손혜원 의원(서울 마포구을) 논란과 관련해서도 이 대표는 "(일단) 사무처에서 파악을 해보고 나서…"라며 말을 아꼈다. 앞서 SBS는 15일 8시 뉴스를 통해 손 의원 조카와 측근들이 전남 목포 구도심 구역에 건물 9채를 사들였고, 그 지역이 지난해 8월 문화재로 지정돼 부동산 가격이 폭등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손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사실과 다른 허위사실 유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서 의원에 대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사실이라면) 그런 일들이 있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확인한 뒤, 결과를 놓고 당 지도부와 함께 논의해 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원대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는 서영교 의원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손혜원 의원은 우선 직을 유지시킨다는 방침이다.

[관련 기사]
서영교 청탁 재판은 '바바리맨 성추행 미수 사건'
임종헌 '추가 혐의' 정치인은 서영교, 전병헌, 이군현, 노철래

 
#서영교 #손혜원 #이군현 #노철래 #재판 민원 의혹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