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상수 창원시장 후보, '보수 단일화 결렬' 선언

자유한국당 조진래 후보와 단일화 논의 하다 안돼 ... 6명 출마해 겨뤄

등록 2018.06.01 14:27수정 2018.06.01 17:07
0
원고료로 응원
a

무소속 안상수 창원시장 후보가 6월 1일 아침 거리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 안상수캠프


경남 창원시장 선거에 나선 자유한국당 조진래 후보와 무소속 안상수 후보의 단일화 논의가 결렬되었다. 1일 오후 안상수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 여러분께 안타까운 마음으로 단일화 결렬을 알려드립니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이 경선 없이 홍준표 대표의 측근인 조진래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를 공천하자, 안상수 후보는 탈당해 무소속 출마했다. 최근 며칠 사이 조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 논의가 있었다.

안상수 후보는 이날 낸 자료를 통해 "오늘 매우 안타까운 마음으로 보수후보 단일화가 결렬됐다"며 "이제 보수의 유일한 희망인 저, 안상수로 시민여러분의 마음을 모아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했다.

안 후보는 "지난 3월 29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지지도나 민심은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의 최측근인 조진래 후보를 공천했다"며 "당원들의 들끓는 분노를 가라앉히며 저는 자유한국당에게 부당공천을 바로 잡을 시간을 한 달간 주었다"고 했다.

그는 "하지만 부당공천에 대한 반성 없이 민심을 거스르는 행동을 강행해, 자유한국당의 변혁과 건전한 보수의 미래를 위해 지난 4월 30일 저 안상수는 눈물을 머금고 20여 년 몸담았던 당을 떠났다"고 했다.

안 후보는 "다급해진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당대표, 창원지역 국회의원들의 후안무치한 후보 사퇴 압력과 이재오 상임고문, 김성태 원내대표의 사퇴 호소에도 맞서 싸웠다"며 "하지만 이러다간 보수가 전멸할 거라는 시민들의 깊은 우려의 목소리에 고민했다"고 했다.

그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대한민국의 미래, 창원의 미래를 위해 보수단일화를 원하는 시민들의 뜻을 받들겠다는 제 뜻은 이제 산산이 부서졌다"고 했다.


안상수 후보는 "보수의 표가 분열되면 진보진영이 경남도지사는 물론 창원시장 자리도 다 가져 갈 것"이라며 "그러면 청와대 대통령 자리에서부터 서울시장 등 광역단체장과 여기 창원시장까지 모두 진보진영이 싹쓸이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보수가 희망의 불씨라도 남겨 놓으려면 안상수로 표를 몰아주셔야 한다"고 호소했다.

a

자유한국당 조진래 창원시장 후보는 5월 31일 창원시청 앞에서 출정식을 가졌다. ⓒ 조진래캠프


조진래 후보 "안상수, 흑색선전에 측은지심"

자유한국당 조진래 후보는 이날 오후 "안상수 후보의 흑색선전에 '측은지심'이 든다"고 했다.

조 후보는 "안 후보는 공천불복과 탈당 그리고, 자신이 대표까지 지낸 당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과 같은 해당행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진래 후보는 보수단합을 바라는 시민의 여망을 위해 제1야당의 후보임에도 단일화 제의를 받아들였다"고 했다.

그는 "이재오 전 장관의 주관으로 진행된 안 후보의 단일화 요구조건은 일체의 여론조사 없이 일방적인 조진래 후보의 사퇴만을 종용했다"며 "특히, 심각한 법적 문제가 있는 제안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이것이 지금까지 진행된 단일화의 실체이며 안 후보의 오늘 단일화 무산 성명은 시민을 기만하고, 자신마저 속이는 일이기에 보수의 가치로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파렴치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고 덧붙였다.

조진래 후보는 "이제 안상수 후보와의 단일화는 없다. 보수후보는 오직 자유한국당 창원시장 조진래 후보만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이제부터는 시민의 힘으로 보수의 가치를 세우고 창원을 개혁하고자 한다. 진정한 창원시장의 자질이 누구에게 있는지는 현명한 시민께서 결정하실 것"이라고 했다.

그는 "현명하신 창원 시민께서는 본선에서 후보 개인의 자질과 소신 그리고, 당이 가진 보수의 가치를 기준으로 창원시장을 선택하실 것"이라며 "조진래 후보만이 보수를 지킬 수 있고, 창원을 개혁할 수 있다"고 했다.

이번 창원시장 선거에는 조진래, 안상수 후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바른미래당 정규헌, 민중당 석영철, 무소속 이기우 후보가 출마해 6명이 겨루고 있다.
#안상수 #조진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