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살, 백호대살... '신살'에 대한 오해 그리고 진실

무조건적으로 나쁘거나 좋게만 작용하는 신살은 없어

등록 2015.06.15 16:09수정 2015.06.15 16:09
0
원고료로 응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현재 어려움이나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뭔가 해결책을 찾거나 마음의 위안을 얻기 위해 역술가 또는 무속인을 찾게 된다. 그리고 개인차는 있지만 상담 중에 익숙치 않으면서도 어감이 좋지 않은 많은 전문용어들을 사용해가며 말하는 역술가 또는 무속인을 만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전문용어 중 자주 듣게 되는 것들이 도화살, 백호대살, 괴강살, 원진살, 홍염살 같은 신살에 관한 용어들이다. 필자도 역학(易學)을 공부하기 전에는 일반인들과 마찬가지로 조금 살벌하면서도 강한 뉘앙스를 지니고 있는 이러한 신살에 관한 용어들을 들으면 뭔지 모르게 나의 인생에 상당히 위협이 되고 큰일이라도 날 것 같은 불길한 느낌을 받곤 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신살 용어의 이러한 불길한 뉘앙스를 이용하여 상담 중에 "당신은 사주에 도화살이 강해서 화류계 생활을 하거나 이성을 병적으로 탐하게 된다"거나 "사주에 백호대살 또는 괴강살이 있어서 인생이 상당히 힘들다" 같은 말을 하면서 내담자를 협박하거나 위협하는 역술가 또는 무속인도 시중에는 존재한다. 이들은 비용이 많이 드는 굿을 권하거나 부적을 권하기도 한다.

힘든 삶을 살아왔거나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는 내담자는 이러한 말을 듣게 되면 왠지 모르게 진짜 자신이 이러한 신살적인 기운을 지니고 있어서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신살적인 용어들은 살아가면서 많이 듣게 되는데 누구 하나 정확히 개념 정리를 해주는 사람이 없으니, 신살의 부정적인 것들에만 집중해서 설명을 늘어놓는 잘못된 역술가 및 무속인의 말에 내담자는 무방비로 일희일비하게 되고 심지어는 고액의 사기를 당하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적인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라도 필자는 이 글을 통해 모든 신살들을 다 설명할 수는 없지만 도화살, 백호대살, 괴강살, 원진살, 홍염살 같은 대중들이 상담 중에 또는 일상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5개 정도의 신살을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신살이란 한국에서 사주팔자 분석을 위해 제일 많이 사용하는 학문인 사주 명리학(四柱命理學)에서 많이 등장하는 이론인데, 삶의 길흉화복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고 큰 대세적인 상황이나 사회적인 양상을 표현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신살론이 개인의 삶에 모든 것인 것처럼 이야기하거나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으니 그로 인한 부작용이 크다고 할 수 있다(참고적으로 삶의 길흉화복은
음양(+,-) 오행(木,火,土,金,水)으로 알 수 있는 것이지 신살로는 알 수 없다). 

도화살의 장점 및 단점
도화살은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자신에게 단시간에 집중시킬 수 있는 강한 매력과 에너지를 지니고 있는 신살이다. 요즘 같이 직설적이고 개방적인 문화와 자기홍보가 중요한 시대에는 자기 어필에 상당히 장점이 있는 기운이지만, 과거 유교문화가 강했던 보수적이고 폐쇄성이 강한 사회에서는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았던 신살이다.

그러한 과거의 관점과 편견 때문에 좋지 않게 인식되었던 도화살이 요즘 같은 시대에도 좋지 않게 인식되고 있다. 물론 현대사회에서 장점이 많은 도화살도 잘못 작용하게 되면 색정, 주색, 풍유, 도박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운이다.

백호대살의 장점 및 단점
백호대살의 장점은 호랑이 같은 강하고 용맹한 에너지를 가지고 자신의 일을 강하게 추진하고 집중력 있게 처리할 수 있는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요즘 같이 변화변동이 빠른 전문가들이 중심이 되는 시대에는 상당한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큰 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지니고 있어야 하는 기운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점은 큰 사고, 관재수, 수술로 이어질 수 있는 강한 기운이기도 하다.

괴강살의 장점 및 단점
역시 어감이 좋지 않지만 과단성과 용감한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운이며 대중을 통솔하거나 제압하는 데 상당한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뭔가 독창적이고 남들이 못하는 일을 희한한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내는 신살이다.

하지만 잘못 사용되는 경우는 괴기스럽고 괴팍한 행동을 하게 되거나 흉악한 범죄를 저지르는 극단적인 일을 저지를 수 있는 기운이기도 하다.

원진살의 장점 및 단점
하고자 하는 일이 부드럽게 진행되지 않고 이런저런 갈등 속에서 진행되는 것이라서 심리적인 스트레스, 원망을 야기시킬 수 있다. 하지만 원진살을 잘 활용하게 되면 설비 제조, 분쟁 해결 같은 골치 아픈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이 되어주는 기운이기도 하다.

홍염살의 장점 및 단점
잘못 사용되면 바람을 피거나 주색을 밝히는 쪽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잘 사용하게 되면 홍염살의 다정하고 낭만적인 성품을 가지고 애정사를 잘 열어갈 수 있고 대중들에게 자신만의 매력을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상기에 설명한 신살 이외에도 다양한 신살들이 있지만 어떤 신살이든 간에 무조건적으로 나쁘게만 작용하거나 무조건적으로 좋게만 작용하는 신살은 없다. 즉 양날의 칼처럼 좋은 점과 나쁜 점을 가지고 있으며 운의 흐름에 따라서 이러한 신살들이 좋게도 작용하고 나쁘게도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무조건적으로 신살에 대해서 잘못된 편견을 가지고 걱정을 하거나 타인을 공격하는 것은 명백히 잘못된 행위임을 스스로 자각하여 한층 더 성숙된 역학(易學)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하겠다.
#신살 #도화살 #원진살 #사주 #사주팔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주체적인 자본주의 생산자로 활동중...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