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밤부터 남부지방 '비'... 나들이 지장 없어

[주말날씨] 케이웨더 "일, 중부 오전 비소식... 고온현상 없어"

등록 2014.04.11 09:55수정 2014.04.11 09:55
0
원고료로 응원
play

주말날씨포커스 ⓒ 온케이웨더


4월 둘째 주의 시작부터 우리나라에는 남서풍을 타고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전국이 포근했다. 이후에도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가운데 대구의 한낮 기온이 25℃까지 오르는 등 초여름 날씨를 보였다. 다만 곳곳에 안개가 짙게 껴 있고 대기도 건조해 교통안전 및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됐다.

이번 주말에는 충청이남 지방에 비소식이 있다. 토요일 오후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돼 밤에는 남부지방에서도 비가 내리겠다. 이 비는 일요일 밤까지 이어지겠다.

충청지방도 일요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 비가 올 것으로 보이며 서울·경기·강원지방에는 일요일 오전 한때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중부지방, 토·일 야외 활동에는 불편 없을 것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는 '주말 날씨 포커스' 방송을 통해 "토요일 밤부터 일요일 밤까지 호남·경남·경북남부에는 10~30㎜, 제주 산간은 80㎜ 이상의 비가 내리겠다"라면서 "일요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 내리는 충청·경북북부에는 5~10㎜의 비교적 적은 비가 올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서울을 포함한 중북부도 일요일 오전 한때 빗방울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하지만 중부지방은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에 야외 활동하는데 날씨로 인한 불편은 없을 것"이라고 예보했다.

케이웨더 박선우 예보관은 "주말에 우리나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고, 중국 중부지방에 저기압이 위치하겠다"라면서 "이 저기압은 점차 우리나라 남쪽으로 이동해 올 전망이다, 토요일 늦은 오후 제주에 비가 가장 먼저 시작되겠으며 저녁에 비 구름대가 남부지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요일 아침에는 충청지방으로 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 구름대는 더 이상 북상하지는 못하겠고 오후에 충청지방을 시작으로 남부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방송에 따르면 토요일 중부지방은 종일 구름이 많을 전망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춘천 10℃, 대전 9℃ 등을 보이겠고, 낮 최고기온은 서울 18℃, 춘천·대전 19℃로 평년기온 수준이어서 활동하기 좋겠다.


제주는 토요일 늦은 오후부터, 호남은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다. 토요일 아침에는 전주 9℃, 광주 11℃, 제주 13℃ 등을 나타내겠고, 낮 최고기온은 전주·광주 20℃까지 오르며 비가 내리기 전까지는 높은 기온을 보이겠다. 이 밖에 영남지방도 토요일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는 가운데 한낮 대구 21℃, 부산 18℃가 예상된다.

"주말, 평년기온... 나들이 할 때는 겉옷 챙기세요"

일요일 중부지방은 오전 한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지만, 오후부터는 점차 개면서 구름만 지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2℃, 대전 11℃를 나타내겠고, 낮 최고기온은 서울 17℃, 춘천·대전 16℃ 등으로 전날보다 아침기온이 더 올라 일교차가 작을 전망이다. 호남지방은 토요일 밤부터 내린 비가 이어지면서 한낮기온이 16℃에 머물겠다. 비는 일요일 밤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영남지방은 비가 일요일 내내 계속되면서 한낮 최고기온은 부산·대구 16℃로 예상된다.

강원영동의 경우 비 소식은 없겠지만 저온현상을 보일 전망이다. 토요일 아침 최저기온 속초·강릉 8℃, 낮 최고기온 속초·강릉·울릉도 15℃를 보이겠다. 일요일에는 전날보다 흐린 하늘로 기온이 더 내려가면서 낮 최고기온 속초 12℃, 강릉·울릉도 13℃ 정도에 머물겠다.

함께 방송을 진행한 황지영 캐스터는 "토요일 늦은 오후 제주를 시작으로 밤에는 남부지방에 비가 내리겠다, 또한 충청지방은 일요일 오전부터 비가 올 전망"이라면서 "이 비는 일요일 밤까지 이어지겠다, 때문에 제주를 제외한 전국이 토요일에 나들이 하는 데 큰 지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이어 "중부지방은 일요일 오후에도 바깥활동하기 좋을 것"이라며 "다만 이번 주말은 고온현상 없이 평년기온이 예상돼 나들이 할 때 겉옷을 챙기는 것이 좋겠다, 특히 동해안은 저온현상이 이어질 전망이므로 더욱 신경 써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덧붙이는 글 신정아(jungah63@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주말날씨 #포커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