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에서 발생한 소방훈련 안전사고

아침 출근길에 들러 본 사고현장

등록 2007.05.18 11:29수정 2007.05.18 14:36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17일 오전, 한 초등학교에서 소방훈련을 하던 중에 어이없는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발생하지 않아도 될, 발생해서는 안 될 사고가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발생한 것이다. 그것도 마음이 여린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벌어진 참사였다. 더욱이 이번에 희생을 당한 학부모들은 소방훈련 시범에 참가했다가 어이없는 사고를 당했다.

사고가 발생한 초등학교는 바로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 있다. 집에서 걸어 5분도 채 걸리지 않는 거리에 있는 학교다. 출·퇴근 할 때 지하철역을 오고가는 길목에 있는 아담한 초등학교다. 이른 아침이면 운동장을 개방해 동네사람들이 가끔 운동도 하는 곳이다.

a

소방훈련 안전사고가 발생한 중랑구 묵동 소재 한 초등학교 ⓒ 유태웅

a

오전 7시, 출근길에 사고현장을 들러보았다. ⓒ 유태웅

어제 저녁 뉴스시간에 이번 사고 소식을 접하고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다.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 일어난 사고인 데다가 마침 56년만에 남과 북을 잇는 기찻길이 열렸다는 소식, 다음으로 중요한 뉴스로 취급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TV로만 접하던 안전사고라는 것이 언제든 내 바로 주위에서도 발생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실감하는 순간이었다.

이번에 불의의 사고를 당한 피해자 분들은 내가 다니는 체육센터 회원이기도 했다. 매일 저녁이면 운동을 하기 위해 다니는 체육센터에 어제(17일) 저녁에 들렀다가 알게 된 사실이다. 이름은 낯설었지만 분명히 어느 때는 체육센터에서 서로 옷깃을 스쳤을 인연들이었다.

평상시에도 체육센터에서 꾸준히 운동을 즐겨하던,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던 분들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벌어져서는 안 될 안전사고로 인해 뜻하지 않게 사고를 당하게 된 안타까운 일이 벌어진 것이다. 도대체 왜 이렇게 자신의 삶을 소중하게 가꾸어 온 분들이 불의의 사고를 당해야 하는 건지.

소방당국과 관계기관은 이번 안전사고에 대한 철저한 규명과 함께 후속적인 안전대책을 강구하길 바란다.

a

지난 17일, 소방훈련의 흔적이 남아있는 운동장 ⓒ 유태웅

a

ⓒ 유태웅

a

운동장 한 모퉁이에 있던 체육실습용 매트리스. 소방훈련 당시 안전매트리스만 설치되었었다면,.. ⓒ 유태웅

오전 7시, 아침 출근길에 착잡한 기분으로 사고현장을 들러보았다. 운동장에는 어제 소방훈련의 흔적이 그대로 남겨 있었다. 하늘은 금방 비라도 뿌릴 듯 우중충한 회색 빛 구름으로 뒤덮여 있었다. 평소 자주 들러보던 동네 초등학교 운동장이 오늘 아침엔 왠지 낯설게만 보였다.

이번에 사고를 당한 두 분 피해자의 명복을 빌며, 중상을 당하신 분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 그리고 그 가족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

a

안전불감증에 의한 불의의 사고에는 안전지대란 존재하지 않는다. ⓒ 유태웅

a

18일, 오전 7시에 바라 본 동네 하늘은 곧 비가 쏟아질 기세였다. ⓒ 유태웅

#소방훈련 #안전사고 #중랑구 #묵동 #초등학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