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선감묘역
 선감묘역
ⓒ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소년 강제 수용소 선감학원 인권침해사건이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아래 진화위)가 실시한 유해 발굴 자치단체 보조사업 대상 선정을 위한 심의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보조 대상지로 선정됐다.

진화위는 13일 경기도 선감학원 인권침해사건을 비롯해 '유해발굴 자치단체 보조사업'으로 모두 14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진화위 발표에 따르면 유해발굴 수요조사에 전국 17개 지방자치단체에서 31곳을 신청했다. 선감학원은 인권침해사건이 벌어진 곳 가운데 유일하게 유해 발굴이 가능한 지역인 데다 ▲시급성 ▲발굴 용이성 ▲조사연관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진화위의 유해발굴 지원금액은 총 11억 원으로, 사업당 최대 1억 5000만 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조만간 해당 지자체에 선정 결과를 통보하고 이번 달 안으로 보조금 교부신청서를 접수 받는 등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게 진화위 계획이다.

선감학원 피해자 유골 등이 묻힌 것으로 추정되는 곳은 선감묘역이다. 지난 2016년 8~9세 어린 나이에 세상을 떠난 고 허일동씨의 유해가 발굴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지난해 9월 진화위는 진실규명 실지조사 차원에서 시굴을 통해 유해의 일부인 치아와 유품을 확인한 바 있다. 하지만 뼛조각은 발견되지 않았다. 당시 발굴 책임 조사원인 박선주 충북대 명예교수는 "산성 토양이고 습기가 많아 뼈가 보존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선감학원은 지난 1942년부터 1982년까지 경기도 안산 선감도에 있었던 소년 강제 수용소다. 40여 년 동안 수많은 소년이 끌려가 강제노동과 구타, 굶주림 등의 인권유린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화위는 시설 폐원 후 40년 만인 지난해 10월 선감학원 사건은 '공권력에 의한 중대한 인권침해'로 결론 내렸다.    

한편 선감학원과 함께 경주 국민보도연맹사건과 홍성 국민보도연맹사건, 임실 군경에 의한 희생사건, 경산 코발트 광산 사건 등이 보조대상으로 선정됐다.
 
선감묘역 유해 발굴 작업
 선감묘역 유해 발굴 작업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선감묘역에서 발견된 치아
 선감묘역에서 발견된 치아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태그:#선감학원, #선감묘역, #유해발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