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부가 공표한 2022 사회과 교육과정. 일반사회 부분에서 교육부는 민주주의 사례로 ‘4·19 혁명’과 '6월 민주 항쟁'은 적어놨지만, ‘5·18 민주화 운동’은 누락했다.
 교육부가 공표한 2022 사회과 교육과정. 일반사회 부분에서 교육부는 민주주의 사례로 ‘4·19 혁명’과 '6월 민주 항쟁'은 적어놨지만, ‘5·18 민주화 운동’은 누락했다.
ⓒ 교육부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교육부가 최근 공표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직전 교육과정과 달리 '5·18 민주화운동'이란 용어를 통째로 삭제한 사실이 알려지자, 전남과 서울지역 719개 교육사회노동 단체들이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시도교육감협의회까지 '교육과정에 5·18 민주화운동 기재'를 요구하는 내용을 담은 공동의견서 발표를 위한 절차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관련기사 [단독] 윤석열 정부, 개정 교육과정에서 '5.18민주화운동' 삭제 http://omn.kr/22856).

전교조 등 719개 단체 목소리 "'자유' 챙기듯 '5·18' 챙겼다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서울지부,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서울지부,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서울지부 등 서울지역 32개 교육단체가 모인 서울교육단체협의회는 5일 성명을 내고 "교육부는 지금이라도 교육과정에서 '5.18 민주화 운동' 용어를 되살려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성명에서 "교육부는 삭제를 두고 교육과정 대강화 차원에서 삭제한 것이라고 하지만 국가기념일로 제정되어 있는 민주화 운동임에도 '6월 민주 항쟁'과 달리 '5.18 민주화운동'만 삭제한 것은 교육부가 정치적 의도를 가진 것이라 의심할 수밖에 없다"면서 "교육부는 '자유'를 챙긴 것처럼 ('5.18 민주화 운동'도) 꼼꼼하게 챙겼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 전남지부, 목포교육희망연대 등 전남지역 686개 교육사회단체들도 이날 성명을 내어 "윤석열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 삭제를 당장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에서 "교육부가 '4·19혁명'과 '6월 민주항쟁' 용어는 그대로 둔 채로 '5·18 민주화운동'만 삭제한 것은 오월과 민주주의, 정의로운 역사를 능욕하는 처사"라면서 "우리 전남지역 단체들은 5·18 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부정하고, 오월을 역사에서 도려내려는 윤석열 정부의 교육 개악 시도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공무원노조 교육청본부도 이날 성명에서 "교육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삭제한 것은 명백한 역사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의 모임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교육과정에 5·18 민주화운동 기재' 요구 내용을 담은 공동의견서 발표를 위해 교육감들의 의사를 묻는 절차에 지난 4일부터 들어갔다. 5일 오후 중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진보-보수 교육감을 막론하고 절반가량의 교육감들이 찬성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주호 장관 "교과서에 기술하겠다", 하지만...
 
교육과정 고시를 앞둔 교육부는 12월 5일 오후 서울의 한 사설 업체 회의장에서 교육과정심의회 운영위를 비공개로 열었다.
 교육과정 고시를 앞둔 교육부는 12월 5일 오후 서울의 한 사설 업체 회의장에서 교육과정심의회 운영위를 비공개로 열었다.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주호 교육부장관은 지난 4일 기자들에게 보낸 설명자료에서 "5․18 민주화 운동의 정신을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교과용도서 편찬준거'에 '5․18 민주화 운동'과 함께 주요 역사적 사건을 반영하여 교과서에 기술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부는 교육과정에 해당 내용을 되살리는 것은 어렵다는 태도다. 같은 자료에서 교육부는 "5·18 민주화 운동은 의도적 누락이 아닌 교육과정 문서체계 변화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그:#5·18 삭제, #교육과정 논란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