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해외 일정을 끝내고 돌아온 박형준 부산시장이 6일 부산시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해외 일정을 끝내고 돌아온 박형준 부산시장이 6일 부산시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있다.
ⓒ 부산시

관련사진보기

 
논란의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이 다시 불씨를 되살릴지 주목된다. 부산시장과 울산시장, 경남도지사가 이 문제를 놓고 조만간 회동하기로 했다. 

메가시티로 가는 부울경 특별연합은 울산시와 경남도의 이탈로 무산 위기에 놓였다.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자체 용역을 통해 현실성이 없다며 추진 중단을 선언했다. 이들은 비용만 낭비하고 울산·경남에 실익이 없다는 분석을 내놨다.

대신 울산은 경북 포항·경주 등과 해오름동맹, 경남은 행정통합으로 눈을 돌렸다. 이와 달리 부산은 어떤 형태든 열어두고 논의하자는 뜻을 내비쳤다. 초광역권 형성을 둘러싸고 3개 시·도의 동상이몽이 드러난 셈이다.

결국 3개 시·도 단체장이 만나 향후 방향을 논의해야 할 상황이 됐다. 물밑 조율을 가장 먼저 암시한 곳은 울산이다. 지난달 26일 용역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김두겸 울산시장은 "3명이 만나 매듭짓자고 했다. 조만간 결론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순방 일정을 끝내고 돌아온 박형준 부산시장도 이를 재확인했다. 6일 부산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박 시장은 관련 질문에 "다음 주에 경남도지사, 울산시장과 허심탄회한 이야기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갈등 조정을 시사한 정부의 태도에도 관심이 쏠린다. 당장 7일 울산에서는 제2의 국무회의로 불리는 중앙지방협력회의가 열린다. 윤 대통령은 이 회의를 통해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어가는 길을 모색하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3개 시·도 단체장은 정부 차원의 해법을 함께 요구하고 있다. 박 시장은 "형식적인 틀만 중시했지 실질적 내용이 약하다는 게 양 시도 의견"이라며 "중앙정부가 이를 받아 확실한 균형발전, 지원 계기로 삼아야 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그는 이를 이번 회의에서 언급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부울경 단체 "특별연합 파기 논란, 윤 대통령이 나서야" http://omn.kr/210yl
-
경남 시장·군수 10명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 지지'... 더 나올까 http://omn.kr/20y3j
-
특별연합 제동 건 경남·울산... 부울경 메가시티 무산? http://omn.kr/20viu

태그:#부울경메가시티, #부울경특별연합, #박형준, #김두겸, #박완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