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승리한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캠프 해단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6.5.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승리한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캠프 해단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6.5.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승리하며 여의도 귀환에 성공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경기 성남분당갑)이 5일 캠프 해단식에서 차기 당권 도전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임기가 1년가량 남은 가운데, '오래된 원한'이 있는 두 정치인이 당의 헤게모니를 두고 충돌할 수도 있다는 예측이 벌써부터 나온다.

안철수 의원은 이날 해단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차기 당권 도전 의사에 대한 질문에 "사실 저는 얼떨떨하다. 의정활동을 하기 위해서 바로 임기가 시작되다 보니 여기 지역 사무소라든지 심지어 의원회관 방 구성 보좌진 구성 이르기까지 하나도 돼 있지 않았다"라면서도 "그 부분(당권도전)은 제대로 빠른 시간 내 정비해서 말씀드리겠다"라고 여지를 남겼다.

향후 당내 역할과 관련해서도 안 의원은 "구체적으로 어떤 직책을 갖겠다는 생각은 아직 없다"라고 전제한 뒤 "다만 내가 하고 싶고, 해야 하는 일은 우리 당이 더 많은 국민들로부터 진정으로 사랑받는 당이 되고, 또 지지 기반이 넓어지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기 위해서는 특정 계층을 대변하기보다, 사회·경제적 약자를 따뜻하게 품어 안을 수 있는 정당, 또 자기 머릿속 세계를 만들려고 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실제 세계에서의 현실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 문제를 푸는 최선의 방법을 찾는 실용주의적 접근 방법"을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혁신은 필요하다, 하지만..."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방선거 직후 띄운 '혁신위원회'와 관련해서도 미묘한 뉘앙스를 풍겼다. 안 의원은 "혁신은 필요하다. 잘 될 수록 혁신을 먼저 주도적으로 하는 게 굉장히 바람직하다"라면서도 "그런데 그 혁신이라는 게 선거제도나 공천만 있는 게 아니라, 그 이외에 정책적인 부분이라든지 혁신이 필요한 굉장히 많은 부분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의 혁신위가 포괄하는 의제가 지나치게 한정돼 있다고 에둘러 비판한 셈이다.

안 의원은 "그 부분을 다 포괄하는 노력을 지금 해야 한다"라며 "그리고 또 앞으로 2년간 선거가 없는 기간이기 때문에 이제는 제대로 정체성과 존재감을 보여주기 위해서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끊임 없는 혁신을 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전 분야가 발전하고 있을 때 정치도 함께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정당만이 살아 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그것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할 생각"이라고도 부연했다.

이준석 대표와 당선 후 따로 연락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당선되고 나서 바로 (지역구에) 감사 인사를 드리다가 사고가 있었지 않았느냐"라며 감사 인사 도중 갑작스러운 컨디션 악화로 병원에 다녀왔던 사실을 언급했다. 그는 "그래서 덕분에 한 몇 년 만에 처음으로 하루 집에서 쉬었다"라며 "그러다 보니까 우선 대통령과 함께 말씀 나눴다. (윤석열 대통령이) 전화를 주셨길래, 지금 아픈 게 아니라고 괜찮다고 안심시켜 드렸다"라고 윤 대통령과의 통화 소식을 전했다.

이어 "그리고 이준석 대표 포함해 지도부라든지 의원들은 당장 내일 현충원에서 만나지 않을까 싶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준석 대표는 현재 우크라이나로 출국한 상태라 오는 6일 현충원 참배에는 참석하지 않는다.

"전국 선거 가장 많이 지휘해 봐... 경기도지사 후보 단일화, 정치공학 아냐"

한편, 안철수 의원은 '김은혜-강용석 경기도지사 후보 단일화'에 대한 생각도 내놨다. 그는 선거 국면에서 김 후보와 강 후보의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했는데, 이는 이준석 대표와는 반대되는 의견이었다. 현재 국민의힘 내에선 김은혜 후보가 김동연 민주당 당선인에게 8000여 표 차이로 낙선한 것을 두고 강용석 무소속 후보와의 단일화 불발 등을 이유로 꼽으며 당내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안 의원은 "(패배 원인에는) 그것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라며 "어느 한 가지 원인 때문에 패배하진 않는다. 굉장히 많은 원인들이 한꺼번에 나타난다"라고 말했다. "저는 정치공학적 입장에서 말씀드린 건 아니다"라고도 덧붙였다.

하지만 "(나는) 당 대표로서 지금 현역 정치인 중에 가장 많이 전국 선거를 지휘해본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 당시 여러 상황을 살펴보면, 그때 저 나름대로 지금 국면에서 이런 방법이 더 좋지 않은가 제안했던 것"이라며 "제가 지도부가 아닌 이상 결정권을 갖고 있지 않지만, 의견을 낸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지사 선거 후보 단일화 필요성에 대한 자신의 기존 판단을 에둘러 강조한 것으로 읽힌다.

태그:#안철수, #해단식, #국민의힘, #당권, #이준석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