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엔은 7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특별 총회를 열고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을 정지하는 결의안'을 찬성 93표, 반대 24표, 기권 58표로 가결했다.
 유엔은 7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특별 총회를 열고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을 정지하는 결의안"을 찬성 93표, 반대 24표, 기권 58표로 가결했다.
ⓒ A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우크라이나에서 민간인 학살을 저지른 러시아가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퇴출당했다.

유엔은 7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특별 총회를 열고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을 정지하는 결의안을 회원국 표결에 부쳐 찬성 93표, 반대 24표, 기권 58표로 가결했다.

이로써 러시아는 '불참과 기권을 제외하고 표결에 참여한 회원국 중 3분의 2 이상 찬성하면 가결한다'는 규정에 따라 이사국 자격을 박탈당했다.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쫓겨난 것은 2011년 반정부 시위대를 유혈 진압한 리비아 이후 러시아가 두 번째다. 또한 러시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는 처음으로 유엔 산하 기구에서 퇴출당하는 불명예를 떠안았다.

한국·미국·영국 등 찬성... 북한·중국 등은 반대 

러시아는 2020년 10월, 3년 임기의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으로 선출됐다. 그러나 유엔 인권이사회는 '심각하고 조직적인 인권 침해를 저지른 나라는 이사국 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는 규정을 내세웠다. 

이날 결의안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부차 등에서 민간인 수백 명을 집단 학살한 사건을 계기로 이뤄졌다. 미국이 주도했으며 한국과 서방 국가들은 찬성표를 던졌다. 

반면에 북한, 중국, 이란, 쿠바 등은 반대표를 던졌다. 북한은 앞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결의안에도 반대했었다. 인도, 이집트, 남아프리카공화국, 멕시코 등은 기권했다.

표결에 앞서 세르게이 끼슬리쨔 유엔 주재 우크라이나대사는 연설에서 "러시아는 전쟁 범죄와 반인도적 범죄에 해당하는 끔찍한 인권 침해를 저질렀을 뿐 아니라 국제 평화와 안보의 근간을 흔들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유엔 회원국들은 무심한 방관자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기회가 왔다"라며 "우리가 할 일은 찬성표를 던져 수많은 우크라이나인의 생명을 구하는 것이고, 만약 반대표를 던진다면 그들을 향해 방아쇠를 당기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미국대사도 "러시아는 인권 존중을 촉진하기 위해 만든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권위있는 지위를 가져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세르게이 끼슬리쨔 유엔 주재 우크라이나대사(사진 오른쪽)가 4월 7일(미국 현지시각)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 특별총회에서 발언한 뒤 결의안 표결을 기다리고 있다.
 세르게이 끼슬리쨔 유엔 주재 우크라이나대사(사진 오른쪽)가 4월 7일(미국 현지시각)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 특별총회에서 발언한 뒤 결의안 표결을 기다리고 있다.
ⓒ A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우크라 "전범이 설 자리 없어" 환영... 러시아 "유감"

그러나 겐나디 쿠즈민 러시아차석대사는 "조작된 사건에 근거한 거짓 혐의를 거부한다"라며 "이번 결의안은 미국이 국제사회에서 인권 식민주의를 위한 지배적 권위와 전면적인 통제를 유지하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김성 북한대사도 발언권을 얻어 "우리는 객관성과 공정성, 투명성이 결여된 정치적 책략을 거부한다"라며 "이번 결의안처럼 정치적이고 일방적인 조치는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라고 반대했다.

앞서 유엔 주재 러시아대표부는 회원국들에 "찬성표를 던지는 것뿐 아니라 기권 또는 불참도 러시아에 대한 비우호적 제스처로 간주할 것"이라며 압박했으나, 가결을 막지는 못했다.

이날 결의안이 가결되자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성명을 내고 "인권 증진을 위한 유엔 기구에서 전범이 설 자리는 없다"라며 "역사의 올바른 편을 선택한 모든 회원국에 감사하다"라고 환영했다.

반면에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유감스럽다"라며 "가능한 모든 법적 수단을 활용해 우리의 이익을 계속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러시아, #우크라이나, #유엔 인권이사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